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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캐즘 넘는다"…기아 EV3가 강력한 이유

기아, '더 기아 EV3 테크 데이' 개최
EV3에 적용된 전동화 기술 대거 소개
新 아이 페달·스마트 회생 시스템 눈길
"더 나은 전기차 경험 끊임없이 연구"

더 기아 EV3 테크 데이. 기아 제공더 기아 EV3 테크 데이. 기아 제공
기아가 16일 '더 기아 EV3 테크 데이'를 열고 전기차 사용 경험을 향상시키는 앞선 전동화 기술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에서 기아는 △아이 페달 3.0 △스마트 회생 시스템 3.0 △THIN HVAC(공조 시스템)·차세대 열관리 시스템 △신규 전기차 전원 제어 등 EV3가 지닌 전기차로서의 다채로운 신기술을 대거 공개했다. 아울러 △주행 가능 거리 가이드 △동급 최고 수준의 공력성능 △81.4kWh의 4세대 배터리 등 주행 성능의 기반이 된 사양도 소개했다.

먼저 아이 페달 3.0은 현대차그룹이 보유한 회생제동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돼 EV3에 적용했다. 아이 페달 3.0은 가속 페달 조작만으로 가속·감속·정차가 가능한 아이 페달(i-Pedal) 기능을 모든 회생제동 단계에서 작동시킬 수 있다.

아이 페달 3.0은 0단계에서 3단계까지 모든 회생제동 단계에서 스티어링 휠 좌측의 패들 시프트를 1초 이상 당기면 설정할 수 있다. 설정한 회생제동 단계별 감속도를 기반으로 차량을 정차시킬 수 있다. 가장 강한 회생제동 단계에서만 아이 페달이 작동하던 기존과 달리 운전자들이 각자 선호하는 감속도로 아이 페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아이 페달 3.0은 메모리 기능이 추가돼 전원을 껐다가 시동을 켰을 때 이전에 설정한 아이 페달 단계가 유지돼 운전자에게 일관된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후진시 아이 페달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다.

더 기아 EV3 테크 데이. 기아 제공더 기아 EV3 테크 데이. 기아 제공
스마트 회생 시스템 3.0은 현대차그룹 최초로 EV3에 적용돼 한층 경제적이고 편리한 운전이 가능하다. 스마트 회생 시스템은 회생제동에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해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센서를 통해 감지한 선행 차량과의 거리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적정 수준으로 자동 감속하는 기능이다.

스마트 회생 시스템 3.0은 과속 카메라 정보만 활용했던 기존 시스템에 비해 다양한 내비게이션 기반 정보를 활용해 △과속 카메라 △좌·우회전 △커브길 △속도제한 △방지턱 △회전교차로 등 여러 상황에서 자동으로 감속한다.

기아는 EV3에 공조 시스템(HVAC)의 크기를 혁신적으로 줄여 보다 더 넓은 실내 거주 공간을 제공하는 'THIN HVAC'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적용했다. THIN HVAC은 공조 시스템 내부의 열교환기 배치를 세로형에서 가로 적층형으로 바꾸고 공조 시스템 내부 도어의 구동 방식을 기존 회전식에서 슬라이딩식으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기존 공조 시스템 대비 상하 크기를 33% 줄여 콕핏 하단부로 공조 시스템이 노출되는 영역을 최소화하고 승객 발 거주 공간을 동승석 기준 6㎝ 더 넓혔다. 뿐만 아니라 내부 공기 유로를 단순화해 시스템 크기를 줄이면서도 풍량은 증가시키고 소음과 전력소비는 낮췄다.

더 기아 EV3 테크 데이. 기아 제공더 기아 EV3 테크 데이. 기아 제공
EV3는 차세대 열관리 시스템을 적용해 열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히트펌프  성능 향상으로 난방 성능도 끌어올렸다. 차세대 열관리 시스템은 냉각수 멀티 밸브를 적용해 냉각수 관련 부품들을 하나로 모듈화했다. 냉매 분배 패널을 적용해 냉매 관련 부품들도 하나로 모듈화함으로써 부품수를 44% 줄이고 중량도 4.5% 절감했다.

여기에 세계 최초로 외기 열원과 구동 열원을 동시에 활용하는 동시 흡열 방식을 적용해 히트펌프 성능을 강화했다. 기존에는 외기 열원과 구동 열원 중 한가지만 활용했지만 차세대 열관리 시스템은 외부 공기의 열과 모터·배터리의 폐열을 동시에 활용함으로써 히트펌프의 성능을 극대화해 더욱 우수한 난방 성능을 확보했다.

더 기아 EV3 테크 데이. 기아 제공더 기아 EV3 테크 데이. 기아 제공
EV3에는 새로운 전기차 전원 제어가 적용돼 유틸리티 모드·V2L 등 전기차 특화 기능의 사용성도 개선했다. 기존 'OFF-ACC-IGN-READY'의 4단계로 이뤄졌던 전기차 전원 제어 구성을 'OFF-POWER ON-READY'의 3단계로 단순화하면서 고전압 배터리를 READY 상태뿐만 아니라 POWER ON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기아 관계자는 "EV3에 적용된 다양한 전동화 기술은 고객에게 더욱 편리한 전기차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아 연구원들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며 "이번 행사는 고객에게 사랑받는 차량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원들의 진심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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