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캡처국내에 진출한 중국의 양대 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모바일 앱 신규 설치와 사용자 수가 지난달 나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 5월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의 앱 신규 설치는 각각 171만524건과 52만6205건으로 집계됐다.
이들 2개 앱의 신규 설치는 모두 223만6729건으로 4월 298만1043건에 비해 25.0%(74만4314건) 줄었다. 지난해 10월(222만2318건) 이후 7개월 만에 최소치를 기록했다.
월별 신규 설치 건수는 올해 2월 274만1798건에서 3월 408만5382건으로 급증했다가 4월부터 두 달째 감소세를 보였다. 지난달 테무 앱 신규 설치는 4월(228만344건)과 비교했을 때 56만9820건, 알리익스프레스는 17만4494건 감소했다.
다만 또 다른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쉬인의 앱 설치 건수는 4월 17만621건에서 5월 18만7763건으로 늘었다.
테무 제공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의 사용자 수도 감소했다.
지난달 테무의 모바일 앱 전체 사용자 수는 648만1335명으로 4월(693만1837명)에 비해 6.5% 줄었다. 알리익스프레스 역시 같은 기간 668만7136명에서 630만9622명으로 5.6% 감소했다.
두 앱 사용자 수 감소는 중국산 제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