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이마트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932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16일 공시했다. 1분기 매출은 4조2030억 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2.3% 늘었다.
연결 기준으로도 1분기 순매출액 7조2067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713억 원(1%) 증가했고, 영업이익 또한 334억 원(245%) 증가한 471억 원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며 방문 고객 수를 늘린 것이 실적 개선의 주된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이마트는 올해 직소싱과 대량 매입, 제조업체와의 협업 등 유통 노하우를 총동원해 50여 개 상품을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인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를 내세워 인기를 끌었다.
이마트 1분기 방문 고객 수는 3121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83만명(2.7%) 늘었다.
특히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의 1분기 매출은 9157억원, 영업이익은 306억원으로 각각 11.9%와 313.5% 증가했다. 방문 고객 수도 7.5% 증가해 실적 반등의 선봉장 역할을 했다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전문점 사업부의 1분기 매출은 2535억원으로 7.2%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08억원으로 42.1% 증가했다.
신세계프라퍼티도 스타필드 실적 호조로 1분기 매출이 781억원, 영업이익은 122억원으로 각각 11.0%와 320.6% 증가했다.
온라인 자회사들은 적자 폭을 줄였다. SSG닷컴과 G마켓의 1분기 영업손실은 각각 139억원, 85억원으로 10.9%, 22.0% 각각 줄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오프라인 3사 기능 통합 시너지가 본격화되고 있고, 온라인 사업은 수익성 중심의 상품 강화와 물류비 효율화 등 체질 개선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만의 소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점포의 가격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온오프라인 협업으로 견조한 성장을 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