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전북지원 제공지난해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이 처리한 금융 관련 민원은 1867건으로 지난 2022년(2231건)보다 16.3%가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권역별로는 보험사 민원이 1096건으로 전체의 58.7%를 차지했으며 특히 생명보험 권역의 모집 관련 민원이 608건으로 가장 큰 비중(32.6%)을 차지했다.
또 지난해 민원 수용률은 32.1%로 2022년 25.3%보다 6.8%가 올랐다. 이는 은행 외 권역 수용률이 31.4%로 9.4% p 상승한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은행 권역 민원수용률은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대출금리 관련 민원증가에 따라 14.3% p가 하락했다.
금융감독원 전주지원은 자주 발생하는 민원 유형과 피해사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금융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불합리한 부분은 제도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