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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절반 이상 'AI 교과서 도움될 것'…교총 설문조사



교육

    교사 절반 이상 'AI 교과서 도움될 것'…교총 설문조사

    핵심요약

    교원 38% '학습시 기술 과잉 의존 유발' 우려도

    연합뉴스연합뉴스
    정부가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인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활용을 위해 초·중·고 교사 연수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교사 절반 이상이 AI 디지털 교과서에 긍정적인 견해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지난 11~14일 전국 초·중·고 교원 2247명을 대상으로 'AI 디지털 교과서 정책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이 맞춤 교육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응답은 53.7%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는 응답 25.4%보다 2배 이상 높았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5월 같은 내용의 설문 조사 결과(매우 도움 6.7%, 대체로 도움 30.7%)보다 긍정적인 답변이 17%p가량 상승한 수치다. 부정 응답은 33.1%에서 25.4%로 줄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장점으로는 '학생 학습데이터로 개별화된 학습코칭 가능'(35.6%)과 '학생 스스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주도적 학습 유도'(29.5%) 등을 꼽았다.
     
    반면 단점으로는 '학습에 있어서 기술에 대한 과잉 의존 유발'(38.1%), 'AI 기술을 활용하는 학습의 효과성 미흡'(24.6%) 등을 꼽았다.
     
    향후 AI 디지털 교과서가 현장에 안착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AI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교육 구성원들의 공감과 이해'(35.6%)가 가장 높았고, 이어 '기기 보급·관리 어려움 해소'(26.7%), '행정업무 경감'(25.8%), '내실 있는 맞춤형 교원 연수 체계 구축'(11.8%) 순이었다. 
     
    교총은 "이번 연수가 현장의 호응을 얻으려면 AI 디지털교과서는 도구일 뿐 학습을 이끌어가는 주체는 교사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당위성만으로 성급하게 추진하기보다는 교사를 비롯해 관리자, 학부모, 학생과 지역사회 등 교육공동체 모두의 공감대 형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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