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스라엘 시리아·레바논 공습…친이란 세력과 전면전 벌이나



중동/아프리카

    이스라엘 시리아·레바논 공습…친이란 세력과 전면전 벌이나

    공습에 불길 치솟는 시리아. 연합뉴스공습에 불길 치솟는 시리아. 연합뉴스
    이스라엘이 시리아와 레바논 등 인접 국가의 친이란 무장세력을 겨냥해 대규모 공습을 가했다고 외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리아 국방부는 이날 성명에서 밤사이 알레포와 이들리브 지역이 이스라엘군의 공격을 받아 민간인과 군인 다수가 사망했다고 밝혔다.
     
    시리아 국방부는 "이스라엘이 민간인을 노린 것"이라며 "테러 조직"이라고 비난했다.
     
    레바논 남부 이스라엘 접경지를 근거지로 하는 헤즈볼라는 "이스라엘 공습으로 대원 7명이 숨졌다다"며 "이스라엘 북부 사령부 사단 본부에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인권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SOHR)는 헤즈볼라 대원 6명과 시리아 정부군 36명 등 총 42명이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면서 "최근 3년간 가장 강력한 공격"이라고 전했다.
     
    시리아 국영통신 사나(SANA)는 알레포 남동쪽 헤즈볼라의 무기고와 공장을 겨냥한 이번 공격으로 최소 33명의 시리아인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이스라엘은 레바논 남부를 겨냥한 공격을 인정하면서 헤즈볼라의 로켓·미사일 부대 부부대장이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엔은 친이란 무장세력과 오랜 긴장관계를 유지해왔고, 지난해 10월 하마스의 기습공격 이후 긴장이 더 고조됐다. 최근 들어서는 친이란 세력의 무력 개입을 견제하기 위해 레바논과 시리아 등 인접국을 공습해왔다.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레바논에서 나오는 모든 행동에 대가를 치르게 하고 그 속도를 높일 것"이라며 "레바논과 시리아 전역의 무장단체에 공습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