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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CJ제일제당 햇반,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 8503억원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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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매출 1.4%, 해외 매출 21% 증가
    온라인 유통 경로 다각화도 성과…네이버에서만 매출 3배 늘어

    햇반 제품. CJ제일제당 제공햇반 제품.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은 햇반의 지난해 전체 매출이 전년 대비 4.3% 증가한 8503억원(소비자가 환산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국내 매출은 전년보다 1.4% 성장했으며, 해외 매출은 전년에 비해 21% 늘었다. 특히, 4분기 전체 매출은 전년비 9%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국내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도 68%(닐슨코리아 기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8%p 늘어났다. 최근 3년 사이 가장 높은 수치다. 대표 제품인 '햇반 백미' 역시 시장 점유율 66.4%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4%p 상승했다.

    CJ제일제당은 브랜드 파워와 R&D 역량으로 구현한 제품 경쟁력을 점유율 1위의 배경으로 분석했다.

    특히, 지난해 햇반 곤약밥과 솥반을 앞세운 '웰니스' 카테고리는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매출 신장율을 보였다.  

    쿠팡 로켓배송에 납품을 중단한 뒤 속도를 내고 있는 온라인 유통 경로 다각화 노력도 성과가 나타났다. 지난해 네이버에서 햇반 거래액은 391억원으로, 전년비 약 3배 늘었다. 쌀의 날(8월 18일)을 맞아 네이버와 진행한 햇반 기획전에서는 행사 첫날 평소보다 9배 가까이 많은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컬리와 함께 만든 '향긋한 골든퀸쌀밥'은 출시 3주 만에 초도 물량이 완판됐으며, 마켓컬리 누적 판매량 6만 7천 세트(지난해 12월 말 기준)를 돌파했다.

    신세계 유통3사(이마트·SSG닷컴·G마켓)에는 '환경을 생각한 햇반' 신제품을 선론칭했으며, 배달의민족의 B마트 등 퀵커머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햇반을 평균 30분 안팎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CJ제일제당 자사몰인 CJ더마켓의 햇반 매출도 지난해 약 238억원으로, 전년 대비 79% 늘었다. 이러한 성과로 CJ더마켓을 포함한 온라인 경로의 햇반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만 전년비 17% 증가했다.

    해외 매출 또한 증가세다. 미국 코스트코 등 메인 스트림 경로에서 백미밥 매출이 전년보다 25% 증가하며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의 즉석밥 제품들보다 우수한 품질로 해외 소비자들에게 높은 점수를 얻으며 재구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웰니스 카테고리 대형화 등을 통한 '햇반의 집밥화'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집밥 선호도는 높으나 기술력 한계로 상품화가 어려웠던 '서리태흑미밥', '혼합잡곡밥' 등의 신제품을 출시하는 한편, 최초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받은 '식후혈당밥'(식후혈당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 등의 판매를 보다 확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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