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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오브 프리덤' 효과…할리우드 발권 시스템 국내 첫선



문화 일반

    '사운드 오브 프리덤' 효과…할리우드 발권 시스템 국내 첫선

    '페이 잇 포워드' 방식…전 세계 3천만장 예매 기록
    영화 메시지에 공감하는 관객들 기부로 기금 마련
    NEW-CGV 협업으로 개봉 시점 '릴레이 티켓' 도입

    NEW 제공NEW 제공아동 인신매매 참상을 다룬 화제작 '사운드 오브 프리덤'을 통해 할리우드 신개념 발권 시스템이 우리나라에도 도입된다.

    콘텐츠미디어 그룹 NEW는 31일 "오는 2월 영화 '사운드 오브 프리덤' 개봉에 맞춰 국내 최초로 할리우드 시스템인 '페이 잇 포워드'(Pay It Forward)라는 글로벌 신사업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날 NEW에 따르면 이 모델은 '내가 받은 도움과 경험을 제3자에게 베푼다'는 모토를 지닌 '페이 잇 포워드' 캠페인을 영화 티켓 발권 방식에 적용한 것이다.

    '사운드 오브 프리덤' 판권사인 글로벌 제작사 엔젤 스튜디오는 지난해 여름 이 영화의 북미 개봉 당시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 등 쟁쟁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를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에 올리는 파란을 일으켰다.

    이를 통해 이 영화는 제작비 대비 1700%에 달하는 누적 수익을 달성하는 등 커다란 성과를 거뒀다. 이는 북미 전역을 충격에 빠뜨린 이 실화 범죄극에 대한 관객의 지지와 공감이 '페이 잇 포워드'를 통해 더욱 확산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결국 '페이 잇 포워드'는 작품을 실제로 관람했거나 프로젝트 가치 확산에 동참한 공급자와 예비 관람객(수요자)이 매칭되는 시스템이다. '사운드 오브 프리덤'은 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3천만장의 예매를 기록했다. 멕시코, 뉴질랜드 등 55개 국가에서도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영화적 가치 확산·관객 친화적 시스템 도입 가능성 확인"


    NEW 영화사업부(왼쪽부터), 콘텐츠판다, 엔젤 스튜디오, CJ CGV 로고NEW 영화사업부(왼쪽부터), 콘텐츠판다, 엔젤 스튜디오, CJ CGV 로고​NEW와 글로벌 판권 유통 계열사 콘텐츠판다는 '사운드 오브 프리덤'이 이뤄낸 이러한 현상과 사업 모델을 눈여겨보고 해당 영화 수입을 결정했다. 이후 최대 멀티플렉스 사업자 CJ CGV와 손잡고 해당 배급·발권 시스템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NEW 측은 "'페이 잇 포워드'는 영화 메시지에 공감하는 개인·단체·기업 등 글로벌 기부자들의 모금을 바탕으로 운영된다"며 "'사운드 오브 프리덤'을 보고 싶은 관객은 엔젤 스튜디오 홈페이지를 통해 티켓 코드를 발급받은 뒤 관람을 희망하는 극장 홈페이지에서 코드를 입력해 별도 비용 없이 영화를 예매·관람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때 엔젤 스튜디오와 CGV가 구축한 티켓 예매 시스템은 발권된 실제 수량만큼 비용을 정산하기 때문에 박스오피스 집계 방식이나 수수료 정산 비율은 기존 국내 개봉작과 동일하다는 것이 NEW 측 설명이다.

    영화 '사운드 오브 프리덤'은 2월 21일 전국 CGV, 씨네Q에서 개봉한다. 이에 따라 '페이 잇 포워드' 시스템은 국내에서 '릴레이 티켓'이라는 명칭으로 해당 영화 언론 시사회 이후 개봉 시점에 맞춰 도입될 예정이다.

    작품성과 흥행성을 두루 갖춘 영화는 관람하는 것 이상의 자발적인 행동을 불러오는 계기를 만들기도 한다. 이 발권 시스템을 통해 영화적 메시지에 공감하는 관객이 기부에 참여, 또 다른 글로벌 관객의 관람을 도울 수 있는 길이 열리는 셈이다.

    NEW 영화사업부 겸 콘텐츠판다 김재민 대표는 "할리우드의 성공 사례를 통해 영화적 가치 확산, 관객 친화적인 발권 시스템 도입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다양한 콘텐츠가 주목받을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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