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상민 의원, 당적도·소신도 '바꿔바꿔'…명분은요?



대전

    이상민 의원, 당적도·소신도 '바꿔바꿔'…명분은요?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8일 국민의힘에 입당한 이상민 의원(5선. 대전 유성을)이 바꾼 건 당적 뿐만은 아니다. 말도 또 그 동안 정치적 소신도 바꿨다. 정치인의 변화에는 명분이 필요하다. 이 의원에게는 어떤 명분이 있었을까.
     

    이상민 의원, '당적 바꿔'


    이 의원은 지난달 3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이 의원은 "이재명 사당, 개딸당으로 전락한 지금의 더불어민주당"이라고 저격하며 민주당과 결별을 선언했다.
     

    김건희 특검법 '입장 바꿔'


    이 의원은 민주당 시절이었던 지난해 3월 공동 발의했던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서도 입장을 바꿨다.
     
    국민의힘 입당식을 앞둔 8일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의원은 "국민의힘으로 옮겨가면서 국민의힘에 정해진 입장이 있는데 저 혼자 어떻다라고 하는 건 자칫, 자칫 제가 정착도 못하고 파열음 내고 또 국민의힘에 대한 결례가 될 수 있겠다"며 사실상 국힘의 입장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결국 자신의 정치적 소신을 접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 이유로는 '국힘에서의 정착과 파열음에 대한 걱정과 결례'를 꼽은 셈이다.
     

    한동훈 위원장 '평가 바꿔'

     
    이상민 의원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대한 평가도 바꿨다.
     
    이 의원은 한 위원장이 법무부장관 시절, 의원들과 설전을 벌이는 모습을 보고 '품격'을 언급하며 비판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하지만, 이 날 김현정 뉴스쇼에서는 "(5선 중진인) 저보다 훨씬 고단수"라며 한껏 추켜세웠다. 두 사람의 공식적 회동은 입당 하루 전인 지난 6일 한 번 뿐이다. 한 번의 오찬으로 상대에 대한 평가가 극명하게 달라진 셈이다.
     

    '정치인의 바꿔'에는 명분이 필요 

     
    '정치인의 바꿔'에는 이른바 명분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번 이 의원의 행보에는 명확한 명분을 찾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우선 민주당 탈당과 관련해 이 의원은 '사당화 및 개딸당'을 꼽았다. 하지만 당시 민주당 안팎에서는 "5선을 지내는 동안 사당화를 막기 위해 어떤 노력이 있었는가"라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국민의힘 입당에 대한 여론도 비슷하다.
     
    이 의원은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신당은 감당하기 어렵고, 그 동안 민주당에서 에너지가 많이 소진됐던 모양이다. 막 불타오르는 열의도 잘 생기지 않고"라며 "주어진 조건에서 결론을 내야겠다고 하던 중 한 위원장과의 만남에서 확신이나 공감을 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탈당 뒤 주변 인사들에게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하기에는 당선 가능성이 낮아지고, 신당은 구체화되지 않아 선뜻 들어가기도 애매한 상황"이라고 말해왔다.
     
    국민의 힘 입당이 '자신의 선거를 위한 입당'이라는 입장을 정해 놓고, 입당 시기만 조율한 것으로 보인다.
     
    대전 유성을의 한 유권자는 "본인의 정치적 소신과는 다른 정당에 입당하면서 명분보다는 결례 등의 표현을 쓰는 5선 의원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 답답하다"며 "본인의 설 자리가 없어 당적을 바꾼 것으로 생각하는 시민들이 많다"고 밝혔다.
     
    한편 이상민 의원은 이 날 입당식에서 "국민의힘 험지로 알려진 내 지역구부터 챙기고, 인접한 세종, 충남, 충북, 중부권에서 미력이나마 노력해서 총선 승리에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서 국민의힘으로 간판을 바꿔 달고 대전 유성을 출마를 시사한 셈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