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인태 "한동훈이 尹직계, 이재명이 친명 공천? 3지대는 돌풍"



정치 일반

    유인태 "한동훈이 尹직계, 이재명이 친명 공천? 3지대는 돌풍"

    '양당제 안 된다' 공감대多…제3지대 빅텐트↑
    제3지대 돌풍은 양당하기 나름…변화가 관건
    공격수 채운 한동훈 비대위…협치 자세 아냐
    더불어민주당X…이재명의 민주당이 현주소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유인태 편입니다.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 어서 오십시오.
     
    ◆ 유인태> 안녕하세요.
     
    ◇ 김현정>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총장님. 지금 새해 첫 출연이시니까 우리 뉴스쇼 청취자들께, 애청자들께 덕담 한 말씀 해 주시겠어요?
     
    ◆ 유인태> 갑자기 덕담을 하라고 그러니까. (웃음)
     
    ◇ 김현정> 어르신이 나오시면 또 덕담을 좀 제가 구하게 되더라고요.
     
    ◆ 유인태> 그런데 설날이 있으니까 새해 덕담은 우리 설에 하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설에, 음력설로 미루도록. (웃음) 사실은 그런데 진짜로 지금 막 설 덕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고 정치인들하고 인사 주고받기도 제가 조금 어색한 게 뭐냐면 워낙 큰 사건이 터지면서 정가의 분위기가 뒤숭숭합니다. 이번에 이 충격적인 피습 사건, 어떻게 보셨어요?
     
    ◆ 유인태> 아이고, 뭐 정말 일어나선 안 될 일인데 워낙 우리 정치가 그렇게 서로 상대를 악마화하면서 증오만 키워 온 게 그 업보가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어요.
     
    ◇ 김현정> 증오의 정치, 극단의 정치, 혐오 정치. 과거에도 사실은 정치인 테러 사건이 종종 있지 않았습니까? 보도가 돼서 우리가 알고 있는 것도 있고 보도가 안 된 좀 작은 이런 사건들도 있었을 텐데 유 총장님은 어떤 사건 혹시 기억에 나세요?
     
    ◆ 유인태> 과거에는 저것도 중앙정보부가 다 권력에 의해서 자행된 게 그러니까 군사정권 때는.
     
    ◇ 김현정> 군사정권 때는.
     
    ◆ 유인태> YS도 초산 테러 자동차에 했던 거며, 대부분 그러니까 중정 모르게 이런 테러가 일어날 수가 없었죠. 그 당시는 다 우리나라를 통제하고 있던 기관이었으니까.
     
    ◇ 김현정> 그때는 그야말로 기획 테러.
     
    ◆ 유인태> 이런 그런데 요즘에 있었던 거는 전혀 좀 우발적인 그런, 아까 말한 대로 약간 정신 건강에 좀 문제가 있거나. 그런데 지금은 같은 당의 민주당도 총이 한 방 있으면 쏴죽이고 싶다고 하는 그런 얘기가….
     
    ◇ 김현정> 현수막 말씀하시는 거예요?
     
    ◆ 유인태> 그런 게 있었잖아요. 그러니까 그건 같은 당 안에서도 서로 계파가 다르다고 그래서까지 그런 얘기가 나오는 게 정말 비극이죠.
     
    ◇ 김현정> 그러니까 이번에 저는 정치권의 분위기를 제가 쭉 보니까 이게 진짜 여냐 야냐, 비주류냐 주류냐, 이런 걸 떠나서 정치권이 다 약간 내 일일 수도 있겠다, 라고 정치인들이 느끼는 것 같더라고요. 워낙 극단으로 정말 갈라질 수 있을 대로 갈라져 있는 상황이라 다들 이런 극단의 정치, 혐오의 정치 속에서는 내가 피해자가 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들을 하시더라고요.
     
    ◆ 유인태> 그런데 그나마 미국하고 비교해서 다행인 거는 미국 같았으면 벌써 총으로 쐈을 거라고요. 그래도 우리는 총기 소지가 좀 저거 하니까는 칼로다가 저랬지 저런 상태로 더 되면 총을 구해서 아마 총기로 저렇게 되면, 상당히 더 심각한 문제로 갈 수 있죠.
     
    ◇ 김현정> 그 정도로 지금 정말 정치권을 특히 둘러싸고 극단의 정치, 혐오 정치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 그 문제에 대해서는 늘 유인태 총장님이 이건 아니다, 이건 바꿔야 된다는 얘기를 하셨던 분이에요. 그래서 제가 이 질문을 더 깊이 있게 좀 답변을 듣게 되는데 대책이 있겠습니까? 제가 어제도 대책 놓고선 여러 분들과 인터뷰했지만 다들 쉽지 않다 그러시더라고요. 왜냐면 정치인은 국민과 소통을 해야 하는데 철통 경호와 대국민 소통 사이에는 이게 맞부딪히는 지점이 있단 말이에요. 어떻게 해야 되나요?
     
    ◆ 유인태> 그러니까 저는 이 6공화국의 소선거구제 양당 정치가 해를 거듭할수록, 13대부터 시작 아니에요. 6공화국의 의회가. 지금 이제 22대 국회를 구성하려고 그러는데, 할 때마다 사회적으로 그래도 평판이 괜찮은 사람들을 서로 영입을 해서 거의 한 50% 가까이를 교체를 해 왔잖아요. 의원들.
     
    ◇ 김현정> 맞습니다. 계속 물갈이.
     
    ◆ 유인태> 그렇게 해를 거듭할수록 더 악화돼 간 것 같아요. 의원들의 수준이나 여러 가지가. 그건 이번에도 또 인재 영입을 한다 뭘 어쩐다고 그러는데 그게 사람 바꿔가지고 될 문제가 아니고 제도를 바꿔야 된다는 거죠. 이 양당제. 그래서 이번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재작년 여름에 첫 중선거구, 자기 소선거구에 반대한다고 그러고 또 작년 연초에 언론 인터뷰에서도 같은 얘기를 해서 뭐 좀 되나 했더니 그만 다 빠지고. 저 중선거구니 하는 여러 그건 빠지고 이제 남은 게 47석 가지고 연동이냐 병립이냐, 그거 하나만 남았는데 어떤 형태로든지 이 다당제가 돼 가지고 서로 연합정치를 해야지 이건 지금 특히 윤석열 정부 들어와서는 야당 대표 한 번 안 만났잖아요.
     
    ◇ 김현정> 협치, 다른 당과 협치하지 않으면 법안을 통과시킬 수 없을 만큼 다당이 있어야 협의하는 정치, 토론하는 정치가 가능해질 거다, 그 말씀이시군요.
     
    ◆ 유인태> 그렇죠.
     
    ◇ 김현정> 그러니까 지금 철통 경호 병력을 200명 늘리느니 몇 명 늘리니 그 문제로 되는 게 아니라.
     
    ◆ 유인태> 그게 아니죠. 이 증오의 정치, 그러고 이 적대적 공생관계인 이 두 당이 그 제도가 바뀌면 자연히. 그리고 저기 14대 처음에 왔을 때는 야당 점점 갈수록 더 악화돼 가대요. 그때는 여야 의원들 거기서는 그래도 저녁에 또 같이 술 먹으면 큰 의견 차이도 없어요.
     
    ◇ 김현정> 그럼 거기서 또 토론을 허심탄회하게 하고.
     
    ◆ 유인태> 그랬죠.
     
    ◇ 김현정> 사우나에서도 많이 얘기하고 그러지 않았어요?
     
    ◆ 유인태> 사우나에서도 그랬지만 사우나는 17대나 들어와서 생긴 거고, 그전에는 없었어요.
     
    ◇ 김현정> 그렇습니까? 그런 곳에서도 허심탄회하게 정치적인 이야기 나누고 그러다가 이건 생각보다 의견이 통하네. 이건 우리가 양보할 수 있겠네, 저건 저쪽 이야기 들어줘야겠네, 이렇게 하면서 협치가 됐는데 그 문화가 다 실종됐습니까?
     
    ◆ 유인태> 거의 그렇잖아요, 지금.
     
    ◇ 김현정> 알겠습니다. 결국은 근본적인 치유책을 찾자면 극단의 정치, 진영 정치, 양당 정치. 나는 오로지 선이고 당신은 악이요. 이 정치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이런 희생, 이런 테러, 이것은 계속 일어날 것이다, 이런 말씀이세요.
     
    이번 기회에 어제 김부겸 전 총리가 이재명 대표 면회를 갔다고 하더라고요. 병원으로 병문안. 물론 면회가 지금 금지돼서 만나지는 못했다고 하는데 이번에 병문안 정치, 이런 것들이 좀 있을 수도 있을까요? 어떻게 보세요?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좀 찾아간다든지 이런 식, 혹은 이낙연 전 대표가 가신다든지 이런.
     
    ◆ 유인태> 글쎄, 그거야 저렇게 거의 생사를 넘나드는 일을 겪었으니까 좀 있겠죠. 그런데 현재는 아직은 면회 금지라면서요.
     
    ◇ 김현정> 지금은 면회 금지라고 해요. 지금은 면회 금지라고 하는데 이제 조금 더 면회가 풀리고 나면 그러면 대통령이 찾아간다든지 아니면 편지라도, 메시지라도 보낸다든지 이런 식으로 좀 협치가 이번 기회에.
     
    ◆ 유인태> 아팠을 때 병문안 보내는 거 가지고 협치가 되겠어요? 거의 2년 가까이 그렇게 쳐다도 안 보던 양반이.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하여튼 무사히 쾌유하길 바라면서…. 또 하나 짚어볼 수밖에 없는 부분은 뭐냐면 당내 상황입니다. 당내 상황. 공교롭게도 테러가 발생한 이번 주가 당으로서는 중대한 어떤 상황 변화를 눈앞에 둔 주였습니다. 이낙연 전 대표 신당 계획. 또 원칙과 상식의 탈당에 대한 여부 발표, 이런 게 다 이번 주였거든요. 순연될 수밖에 없겠죠.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5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회의실에서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생존전략' 평화학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황진환 기자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5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회의실에서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생존전략' 평화학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황진환 기자
    ◆ 유인태> 그렇겠죠.
     
    ◇ 김현정> 민주당의 안민석 의원은 이번 사건으로 인해서 '아예 탈당 자체가 무산될 거다'. 이런 예언도 하시던데 어떻게 보세요?
     
    ◆ 유인태> 그 친구 그 선수만 높지 그동안에 헛소리를 좀 많이 해온 친구 아니에요?
     
    ◇ 김현정> 왜 그러세요? 또.
     
    ◆ 유인태> 이럴 때 그 사람이 다쳐서 저런데 그런 식으로 얘기를 할 게 뭐 있어요.
     
    ◇ 김현정> 그러면 그런 안민석 의원이 말씀하신 거는 좀 틀리다고 보세요?
     
    ◆ 유인태> 맞는 경우가 별로 없잖아요.
     
    ◇ 김현정> 그건 또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만, 잘 기억은 안 납니다만. 그러고 보니까 이게 물론 참 안타까운 일을 두고 어떤 정치적인 결단 이런 거를 지금 발표하기는 어렵겠지만 그냥 흐름, 총선의 큰 방향은 그대로 갈 거라고 보십니까?
     
    ◆ 유인태> 그건 이미 12월 30일 날 그 이재명 대표하고 이낙연 전 대표 만남에서 이미 결정이 난.., 그 전부터 결정이 나 있었지만 그날 다시 한 번 확인 사살을 한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그런데 그 후에 지금 이런 테러 사건이 발생해서.
     
    ◆ 유인태> 그러니까 이런 속에서 이렇게 좀 움직이기는 뭐하니까 방향은 그대로 가되 조금 순연되겠죠.
     
    ◇ 김현정> 순연되는 식으로 큰 방향에는 변화가 없을 거라고 보시는군요.
     
    ◆ 유인태> 그건 큰 방향에 변화가 있으려고 그러면 이재명 대표의 마음이 좀 바뀌어야 되겠죠. 바뀌면 몰라도, 아니라는 걸 바뀔 사람이 아니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제3지대 이야기를 좀 해보고 싶은데 앞서 허은아 의원하고 인터뷰를 했습니다. 이제는 허은아 전 의원이 됐네요. 허은아 개혁신당 창준위원장, 이렇게 호칭이.
     
    ◆ 유인태> 아직은 탈당은 안 했으니까.
     
    ◇ 김현정> 탈탕계를 낸 것 같지는 않지만 먼저 선언은 했습니다만. 이준석 신당이라고 불렸던 그 개혁신당은 아까 허은아 의원 이야기를 들어보니 현역 의원 중에 의사타진을 해오는 분이 열 손가락 안에 든다. 그런데 그중에는 민주당원도 있다. 국민의힘 의원, 민주당 현역 다 있고 중진들도 있다 이렇게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실제로 얼마나 몸집을 키울 수 있을 거라고 보세요?
     
    ◆ 유인태> 하여튼 우선 선거제도가 병립형이냐 연동형이냐, 그 결론이 나야 윤곽이 드러날 터인데 어찌됐든 제 지금 이 양당, 적대적인 공생관계인 양당 정치 가지고는 안 되겠다고 하는 게 좀 널리 퍼져는 있잖아요. 여당이고 야당이고 둘 다. 그러니까 제3지대가 어떤 딴 거보다 서로 그동안에 진영을 달리하고 좀 생각이 차이도 많이 있겠지만 우선 이 지금의 이 양당제 이거 가지고 안 되겠다고 하는 공감대는 꽤 퍼져 있기 때문에 지금 제3지대가 생각보다 이 빅텐트가 쳐질 가능성이 좀 높다고 보여지네요.
     
    ◇ 김현정> 지금 제3지대에 여러 당이 등장하는 건 거의 기정사실 같은데 그 여러 당이 한 데 빅텐트로도 뭉칠 거라고 보세요.
     
    ◆ 유인태> 그러지 않고는 다 오합지졸이 돼버리니까 그러니까 하나로 또 뭉쳐야 뭔가 한번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 거라고들 하는 사람들도 생각을 하는 것 같더라고요.
     
    ◇ 김현정> 그런데 이낙연, 이준석, 두 정치인의 간극이 좀 크지 않느냐 그리고 실제로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해에 여러 인터뷰에서 어느 정도 선을 긋는 느낌도 있었거든요. 이준석 전 대표도 아주 적극적이지 않은 것 같고 실제로 두 사람의 스타일이 상당히 다르고 그분들 외에도 금태섭 의원, 양향자 의원 다 색깔이 다르잖아요. 류호정 의원 등등 '원칙과 상식' 분들도 마찬가지고. '이분들이 진짜 빅텐트 안에서 뭉칠 수 있겠어?'라는 소리가 있는데요.
     
    ◆ 유인태> 그렇죠. 원래 어렵죠. 그런데 어려운 걸 해내는 게 바로 그 정치가 예술이라고 하는 거 아니겠어요?
     
    ◇ 김현정> 그게 정치의 예술입니까?
     
    ◆ 유인태> 하여튼 그런 노력들을 할 거라고 봐요. 그 방향으로 갈 거라고 빅텐트로.
     
    ◇ 김현정> 빅텐트 아니면 돌풍은 어렵습니까?
     
    ◆ 유인태> 어렵죠. 아니면 여러 개로 이렇게 군소정당이 여러 개로 나눠져 있으면 별로 그렇게 눈길이 안 가는데 하나로 했다고 그러면 조금 그래야 뭔가 좀 사람들이 눈길을 주지 않겠어요?
     
    ◇ 김현정> 이번에도 돌풍까지도 가능하다고 보세요. 제3지대 돌풍.
     
    ◆ 유인태> 양당이 하기 나름일 거라고 봐요. 가령 저쪽은 한동훈 지금 비대위원장이 와서 어쩌고 하는데 역시나 검사니 그쪽으로 물갈이를 해도 전부 윤석열 직계로다가 공천을 한다든가 또 이재명도 소위 비명 쳐내고 친명 공천으로 치닫는다든가 그러면 아마 국민들이 야, 이거 진짜 두 당 안 되겠구나, 그럼 돌풍이 일어날 수도 있죠. 그런 경우에.
     
    ◇ 김현정> 양당 하기 나름이다.
     
    ◆ 유인태> 양당 하기 나름이죠.
     
    ◇ 김현정> 신당 하기 나름이 아니라 양당 하기 나름이에요? 신당의 운명은.
     
    ◆ 유인태> 그렇죠. 우선 물론 신당도 그런 아까 여러 가지 차이를 불문하고 멋있게 그게 빅텐트로 갈 수 있느냐. 거기서 찌그럭찌그럭 서로 네가 잘났니 내가 잘났니.
     
    ◇ 김현정> 너는 돼, 나는 안 돼.
     
    ◆ 유인태> 이런 모습을 비추면 그나마 안 될 거고 여기가 그나마 그런 작은 소위 구동존이 하면서 이렇게 크게 하나로 뭉치고 국민에게 감동을 주고. 양당은 지금으로 봐서는 별 변화가 없을 것 같아요. 그 두 당 다 그냥 그 이쪽은 저쪽만 믿잖아요.
     
    ◇ 김현정> 서로서로.
     
    ◆ 유인태> 저쪽은 이쪽만 믿고. 그러니까 크게 그렇게 혁신이고 뭐고 기대하기가 어려울 거니까. 그러면 어떻게 될지 또 모르죠. 그거야.
     
    ◇ 김현정> 결국 거기에 달렸다. 제3지대 돌풍의 여부는 거기에 달렸다. 돌풍이라고 하면 원내 교섭단체 만들 수 있을 정도 20석 기준으로 봐야 되겠죠.
     
    ◆ 유인태> 그거는 그 정도는 아니, 그러니까 가령 연동형이 된다고 그러면 또 하나 연동형이 되면 대신에 빅텐트 쳐지기가 좀 더 어렵죠. 우리 다 정치 처음 할 때는요. 자기 지지가 상당한 걸로 착각들을 하잖아요.
     
    ◇ 김현정> 왜 다들 착각해요? 그렇게?
     
    ◆ 유인태> 다들 저기 내가 아는 사람 몇 천 명 될 것 같아도 막상 보면 몇 십 명밖에 안 돼요. 한 지역에.
     
    ◇ 김현정> 몇 십 명이 막 열광하는 거 보면서.
     
    ◆ 유인태> 그러니까 한 100배쯤 착각을 하거든요. 자기가. 그러니까 그 연동형이 오히려 되면 내 지지도 가지고 몇 석은 의석 할 수 있어, 서로. 그런데 그 배분을 놓고도 서로 다투고 쉽지는 않겠지만 그런데 하여튼 그거 연동형이냐 병립형이냐 불문하고 그러니까 병립형이 되면 더군다나 비례도 별로 얻어먹을 게 없잖아요. 조그맣게 나가서는. 그러면 빅텐트가 쳐질 수 있죠.
     
    ◇ 김현정> 양당의 혁신 여부가 굉장히 중요하다. 이 양당이 살기 위해서도 그게 중요하고 신당도 거기에 달려 있다. 신당의 성공 여부도. 그렇게 말씀하셨다면 양당으로 좀 봐야겠습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한번 보죠.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전격적으로 들어서고 나서 여론조사해 보니까요. 대선주자 지지도에서 한동훈 위원장이 1위로 올라선 여론조사가 몇몇 있을 정도더라고요. 그리고 다른 여론조사에서도 이재명 대 한동훈 양강 구도가 상당히 굳어지는 이런 모습 이런 패턴을 보이던데.
     
    ◆ 유인태> 대선 지금 아직도 3년 반 남았는데 그때 여론조사에 잘 나온 사람치고 후보 된 사람도 거의 없어요.
     
    ◇ 김현정> 과거에 보면.
     
    ◆ 유인태> 아니, 한때 고건 총리는 삼십 몇 프로를 가지고 지금 이 정도가 아니라 압도적이었어요. 누가 고건을 꺾을까, 반기문이 나오면 누가 반기문을 꺾을까 그랬던 사람들 다 후보 되지도 않았어요. 그리고 지금 한동훈을 띄워주기 위한 그 조사지 저쪽엔 거기 오세훈도 홍준표도 여러 후보들이 있는 걸 저렇게 양자대결로 하면 거기가 더 높을 수밖에 더 있겠어요?
     
    ◇ 김현정> 양자 대결뿐 아니라 다자대결에서도 1위한 게 있긴 있습니다만.
     
    ◆ 유인태> 있긴 있는데, 어쨌든 지금 다 내가 보면 거기 아마 나온 사람들 아니고 다 후보가 못 될지도 모른다고 봐요. 저는.
     
    ◇ 김현정> 거기 나온 사람들이요?
     
    ◆ 유인태> 그랬잖아요. 지금까지. 윤석열 후보가 3년 전에 이름이 나오고. 검사하고 있었고 이재명이 성남시장하고 있었어요.
     
    ◇ 김현정> 그러고 보니까 또 그러네요.
     
    ◆ 유인태> 그러니까 3년 반 후에 누가 후보가 될지 그건 지금 나오는 것은 아무 의미 없는 명단들이라고 봐야죠.
     
    ◇ 김현정> 고건, 반기문, 이런 분들 사례 보면 또 하긴 그렇기는 하네요.
     
    ◆ 유인태> 김무성도 한때 또 한참 동안 대선… 그런 사람은 한둘이 아니에요.
     
    ◇ 김현정> 한둘이 아니에요. 큰 의미는 두지 말아라, 그런 말씀.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그럼 좀 이르게 등판했다고 보세요?
     
    ◆ 유인태> 그렇죠. 너무 이르고. 아이고, 나는 저 뭐야, 지금은 요새 조금 신선해 보이고, 그런데 저 신선해 보이는 게 철저하게 반정치주의 포퓰리즘에 지금 영합을 하고 있다고 보여져요. 그러니까 한동훈 위원장 자신이 정치 혐오가 여전한 분이라고 보여져요.
     
    ◇ 김현정> 정치 혐오가.
     
    ◆ 유인태> 본인도 그렇게 정치를 혐오하니까 나는 국회도 안 들어가겠다 이러면서.
     
    ◇ 김현정> 불출마의 바탕에는 정치 혐오가 있어서 그렇다고 보세요?
     
    ◆ 유인태> 있어요. 그러니까 괜히 거기 가서 300명이 하나로다가 한 3년 부딪히느니 난 밖에서 있겠다 이런 거고 지금 나오는 그 여러 가지가 전부 그 기본적으로 그걸 반정치주의라고 그러는데 정치 혐오에 영합하는 걸로 가는 게 약효가 얼마 안 갈 거라고 봐요. 그러니까 별로 그렇게, 나는 잘못하면 비대위를 또 꾸리자고 할는지도 모르겠어요.
     
    ◇ 김현정> 4월 11일 총선 전에요?
     
    ◆ 유인태> 당 지지도가 영 안 오르면 지금 잠깐 반짝하는 것 같은데 그러면 또 뭔 얘기가 나오는지 어떻게 알아요? 저는 오래 못 갈 거라고 봐요. 약효가.
     
    ◇ 김현정> 약효가. 그렇게까지 좀 기대를 전혀 안 하시는군요.
     
    ◆ 유인태> 원래 한동훈 같은 사람이 정치권에 더 들어오면 지금 이 증오의 정치가 조금 해소될 거라고 보세요? 더 강화되지. 우리 국민들이 바라는 건 제발 좀 우리 정치가 서로 싸울 때 싸우다가도 서로 마지막에 가서는 타협하고 협치를 해라 아니에요. 지금 한동훈 위원장 같은 경우 그리고 비대위도 보니까 맨 공격수들로만 채우대요. 전혀 협치의 자세가 안 돼 있거든. 그런 정치를 우리 국민들이 바라는 건 아니잖아요.
     
    ◇ 김현정> 그래서 비대위의 비대위가 또 들어설 수도 있을 것이다.
     
    ◆ 유인태> 그럴지도 모르죠.
     
    ◇ 김현정> 한동훈 체제로 총선 승리가 어려울 수도 있다라고 보시는 거예요.
     
    ◆ 유인태> 한계가 뚜렷하죠. 그런데 거기서 또 믿는 거는 저기 이재명만 있으면 우리가 해볼 만하다 이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러면 민주당 이야기 넘어가겠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통합 비대위 제안에 대해 거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낙연 전 대표가 탈당 결심을 굳힌 거고 '원칙과 상식', 아직 발표는 안 했습니다만 '원칙과 상식'도 아마 탈당할 것 같습니다. 민주당은 그러면 어떻게 해야지 제3지대의 등장이라는 이런 환경 속에서도 이 승리를 꿈꿀 수 있나요?
     
    ◆ 유인태> 아니, 그러니까 지금 이재명 후보 시절에, 대통령 후보 시절에, 지금 이재명 대표가 저기 '민주당의 이재명이 아니라 이재명의 민주당을 만들겠습니다'. 그래서 저게 뭔 소린가, 그건 지금까지 이 구습에 물들었던 민주당의 이재명이 아니라 이재명의 민주당을 만들면 상당히 개혁하고 더 당에. 그러니까 원래 노무현 대통령도 그런 꿈은 가졌어요. 과거에. 그런데 지금 보면 완전히 이재명만의 민주당, 그러니까 더불어민주당이 아니에요. 지금.
     
    ◇ 김현정> '더불어'가 아니라 이재명 대표만의.
     
    ◆ 유인태> 이재명의 민주당이라고요. 더불어민주당이 아니라. 이 민주당이. 그때는 뭔 소린지 몰랐는데 지나고 보니까 그렇더라고요.
     
    ◇ 김현정> 그 부분을 공천에서도 그런 식으로 하게 되면 여기도 힘들다. 그렇게 보시는 건가요.
     
    ◆ 유인태> 아니, 그러면 국민들 다 아니까 요새. 제3지대가 상당히 좀 탄력을 받을 수도 있겠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테러로 인해서 일단은 지금 정치 시간표가 좀 멈춰져 있는, 총선 시간표가 멈춰져 있는 상황에서 상황들을 좀 두루두루 오늘 진단해 봤습니다. 월간 유인태,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님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