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류은희가 말한 13년 전 '참패'…女 핸드볼, 운명의 결승 한일전



스포츠일반

    류은희가 말한 13년 전 '참패'…女 핸드볼, 운명의 결승 한일전

    여자 핸드볼 대표팀이 3일 중국 항저우 저장 궁상대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여자 핸드볼 준결승 중국과의 경기에서 30 대 23 으로 승리, 결승전 진출을 확정한 뒤 환호하고 있다. 항저우(중국)=황진환 기자여자 핸드볼 대표팀이 3일 중국 항저우 저장 궁상대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여자 핸드볼 준결승 중국과의 경기에서 30 대 23 으로 승리, 결승전 진출을 확정한 뒤 환호하고 있다. 항저우(중국)=황진환 기자여자 핸드볼은 아시아 최강이다.

    1990년 베이징 아시안게임에서 여자 핸드볼이 정식 종목이 된 이후 8번의 대회에서 7번이나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아시아에서는 적수가 없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도 승승장구하고 있다. 조별리그에서 우즈베키스탄, 태국, 카자흐스탄을 차례로 격파했고, 4강에서는 개최국 중국을 제압했다. 조별리그에서는 무려 평균 25.5골 차, 4강에서는 7골 차 완승을 거뒀다.

    이제 아시안게임 3연패까지 한 걸음만 남았다.

    헨리크 시그넬 감독이 이끄는 여자 핸드볼 대표팀은 5일 오후 6시 중국 저장성 항저우의 저장 공상대학교 체육관에서 항저우 아시안게임 결승전을 치른다.

    상대는 일본이다.

    상대전적은 41승1무5패 압도적 우위. 아시안게임에서는 총 7번 만나 6승1패를 기록했다. 다만 그 1패가 바로 유일하게 금메달을 놓친 2010년 광저우 대회 4강 패배였다. 당시 한국은 4강에서 일본에 28대29로 패하면서 동메달을 획득했다. 금메달은 중국.

    류은희(헝가리 교리)는 13년 전 기억을 떠올리며 "참패"라는 표현을 썼다. 그만큼 충격적인 한일전 패배였다. 현재 대표팀에서 광저우 아시안게임을 뛴 선수는 류은희가 유일하다.

    류은희는 결승에 진출한 뒤 "그 때 국가대표로 뛰었던 선수가 지금은 대표팀에 나 혼자"라면서 "그 때는 막내여서 정신 없이 지나갔다. 하지만 하필 4강에서 일본에 졌기 때문에 '이제는 더 이상 지지 않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그 이후로는 일본에 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류은희의 말대로 광저우에서의 패배 이후 한일전 전적은 12전 전승이다. 가장 최근 맞대결인 지난 8월 2024 파리 올림픽 아시아 예선 결승에서도 25대24로 이겼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