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경찰보안전문가가 되는 가장 빠른 길"



전국일반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경찰보안전문가가 되는 가장 빠른 길"

    [2023 동의과학대학교 학과 소개 ①]
    4년제 대학과 달리 이론수업 뿐 아니라 체포술, 과학수사 등 실습 병행
    지난 10여 년간, 110명이 넘는 경찰, 검찰수사관, 교도관, 행정공무원 등 배출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홍보 이미지. 동의과학대학교 제공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홍보 이미지. 동의과학대학교 제공
    ▶ 글 싣는 순서
    ①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경찰보안전문가가 되는 가장 빠른 길"
    (계속)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울 수 있었던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를 다닌 것은 제 인생 최고의 선택이었습니다." 2017년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를 졸업하고 현재 경남경찰청에 근무 중인 경찰관 신봉권 씨의 말이다.

    신씨는 어릴 적부터 경찰에 대한 희망을 품고 공부해오다 대학 선택 시에 4년제 대학과 전문대를 두고 고민하던 끝에 빨리 경찰관에 되고자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를 선택했다.

    신씨의 선택은 틀리지 않았다. 입학하고 보니 4년제 대학과 달리 이론수업만 하지 않고 체포술, 과학수사 등 실습수업을 병행하는 실용적인 공부를 할 수 있었고, '라이프가이제도'를 통해 졸업 이후까지 지도교수님과 연락하면서 고민을 상담할 수 있어서 또 한 사람의 인생 멘토가 생겼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는 지난 10여 년간 110명이 넘는 경찰, 검찰수사관, 교도관, 행정공무원 등을 배출하는 놀라운 성과를 올렸다. 이뿐만 아니라 국내 제1의 항만인 부산항 보안을 담당하는 항만보안공사, 공항공사, 시큐리티업체, 로펌의 법률사무원 등 법률 및 보안 관련 직종에도 끊임없이 진출하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수업 모습. 동의과학대학교 제공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수업 모습. 동의과학대학교 제공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가 이런 성과를 올린것은 '이론 바보'를 만들지 않고 사회에서 즉시 활약할 수 있는 '실용전문가'를 양성하겠다는 학과 전략이 맞아떨어진 것이다. 경찰학개론, 형사법, 헌법, 경찰행정법 등의 이론 과목과 함께 경찰수사론, 체포술, 항공항만보안 등 실습과목을 배치하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2학년에 올라가면 부산 치안의 최일선인 서면 일대를 부산진경찰서 소속 경찰관과 함께 순찰하는 현장실습학기제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치안 실무경험은 물론이고 공공안전에 대한 사명감을 키우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는 1학년 공통학기를 끝내고 2학년에 진학하면서 경찰전공, 공무원전공, 경호보안전공으로 나뉜다. 경찰전공은 범죄 수사의 기본원칙, 수사기관과 절차, 첩보, 변사자 검시, 임검 및 현장 감식, 범죄 감식, 수사 활동의 방법, 체포 및 조사, 수사 서류 작성, 수사 행정에 관한 기본 개념과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공무원전공에서는 교정학, 한국사, 범죄학 등 공무원시험에 본격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교과목을 배운다. 또한 경호보안전공을 선택하면 경호현장실습, 기계경비론, 응급처치, 탐정학 등의 전문 교과과정을 통해 경호보안 임무 수행에 필요한 절차와 방법 및 시스템 운영 기법을 학습한다.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가 이러한 실무 중심 수업이 가능한 데는 최적의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학과 내 과학수사실습실, 시뮬레이션 사격장, 무도연습실, 체력단련실, 폴리스 아카데미 등이 교내에 마련돼 있어 수업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곧바로 실습해 볼 수 있는 실무형 교육환경을 완비하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실습 모습. 동의과학대학교 제공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실습 모습. 동의과학대학교 제공
    지난해 경찰경호행정과 소속으로 창단한 동의과학대학교 유도부는 빠르고(Speedy), 강하고(Strong), 스마트(Smart)한 모습으로 대한민국 유도계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대한민국 최초 여자유도 세계대회 메달리스트인 옥경숙 교수의 지도로 창단 첫해 전국체전 은메달부터 시작해서 아시아청소년유도대회 출전권까지 획득하는 성과를 올렸다. 옥 교수는 운동뿐만 아니라 인성을 겸비한 모범적인 유도인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동의과학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졸업생들은 경찰, 검찰, 행정공무원, 청원경찰, 특수경비원 등 치안 일선에 관한 직군에서 일할 수 있다. 학과 커리큘럼을 통해 무도단증, 경비지도사, 민간조사사, 신변보호사, 드론자격증 등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생들은 경찰행정특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증이 부여된다.

    또한, 2024년부터는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 개설로 전문학사는 물론이고 학사학위 과정도 함께 운영하여 학습자 수요에 기반한 단계별 직업교육 체계를 완비하게 되었다.

    경찰경호행정과 이병규 학과장은 "눈에 보이는 가시적 성과를 넘어서 학생 한명 한명을 내 자식처럼 생각하고 진로를 설계하여 반듯한 사회인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두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지속 가능한 학과를 만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