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광주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AI집적단지 재현 홍보관 큰 호응

    AI산업 시민 이해도 높여…AI사업단 지원기업 대거 참여
    AI사업단, 국제 AI 전시회서 데이터센터·실증센터 재현해 눈길

    지난달 30일부터 3일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제 인공지능 전시회 'AI TECH+ 2023'에서 AI집적단지를 그대로 재현한 AI사업단 홍보관에 관람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제공지난달 30일부터 3일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제 인공지능 전시회 'AI TECH+ 2023'에서 AI집적단지를 그대로 재현한 AI사업단 홍보관에 관람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제공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하 AI사업단)이 시민들에게 인공지능 중심 산업 융합 집적단지(이하 AI집적단지)를 그대로 재현한 홍보관을 선보이는 등 AI사업 알리기에 나서 호응을 얻고 있다.

    5일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3일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제 인공지능 전시회 'AI TECH+ 2023'에서 AI사업단이 지원하는 AI스타트업들이 대거 참가해 혁신적인 AI 기술과 제품을 선보였다.
     
    AI사업단 홍보관은 약 59㎡(18평) 규모로 광주 첨단 3지구에 조성 중인 AI집적단지의 핵심 시설인 AI 데이터센터와 실증센터, AI 창업 및 기업을 지원하는 창업동의 외관을 그대로 재현했으며, 대형 LED 화면을 통해 AI집적단지조성사업 홍보 동영상이 송출되며 각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AI집적단지는 대지면적 4만7246㎡, 건축연면적 2만4830㎡ (데이터센터 3227㎡, 창업시설 8999㎡, 실증시설 1만2103㎡, 부대시설 501㎡) 에 달하는 규모다.
     
    홍보관 앞 중앙에는 수조를 조성해 AI 스타트업 '오든'의 실시간 해양 환경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과 '에코피스'의 수질오염 인식 AI 스마트 수질 관리 로봇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오든'의 실시간 해양 환경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은 해양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는 스마트 부표로 수온, 용존 이산화탄소, PH 데이터를 수집하여 해양 예측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에코피스'의 수질오염 인식 AI 스마트 수질 관리 로봇은 무인 자동화를 통해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하는 탄소 중립형 시스템으로 AI, 로봇, 빅 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담수 시설 수질을 관리하고 정화한다.

    AI사업단 홍보관을 관람한 김현수(여수고 1년) 학생은 "학교에서 AI 수학 코딩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고 AI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전시회를 관람하고 다양한 AI 스타트업 제품을 체험하면서 AI 기술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전시회에는 AI사업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다양한 AI 스타트업들의 제품 및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돼 주목을 받았다.
     
    '이노디테크'는 인공지능 기반 투명 교정장치 제품을 전시하며 3D 스캔 치아모델의 영상 딥러닝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형 3D 프린팅 치아교정장치를 소개했다.
     
    '밍글콘'은 인공지능 기초 열량인 컴퓨팅 사고력 개념을 콘텐츠로 개발한 교육 도구인 '인공지능 향상 교육 콘텐츠'를 선보였다.
     
    '크리에이티브마인드'는 고급 음악 이론과 딥 네트워크 기술을 결합하여 멜로디와 리듬을 입력하면 원하는 음악의 분위기를 자연어로 지정하는 'AI 음악 작곡 서비스'를 제공했다.
     
    화상 카메라를 활용한 메타버스 스피치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선보인 양지현 '디벨롭스토리즈' 대표는 "AI사업단의 시제품 제작 지원을 받아 AI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국제 인공지능 전시회에도 참가해 AI 제품을 널리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돼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AI 스타트업들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AI스타트업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교류되고 협업의 기반을 다지는 기회가 된 것 같다"면서 "앞으로도 많은 AI스타트업이 경쟁력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광주를 세계가 주목하는 AI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많이 본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