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원 "당 혁신위 훌륭, 김영주·이상민·송영길 혼나도 싸"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박지원 "당 혁신위 훌륭, 김영주·이상민·송영길 혼나도 싸"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박지원 전 국정원장

    원희룡·박민식, 장관직 건다? 빨리 나가고 싶은 듯
    尹정부 장관하면 다음 정권서 죽는다는 소문 무성
    이재명-이낙연, 왜 안만나? 양김 코스프레하나?
    북한지원부가 나쁘다? 북한전쟁부보다는 낫다
    尹, 한일정상회담서 오염수 분명히 반대해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함께하고 계십니다.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의혹을 빚고 있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에 대해 원희룡 장관이 백지화를 결정하면서 또 정치권에서 그 논란이 굉장히 증폭되는 상황입니다. 더불어서 민주당은 또 혁신위가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데요. 정치권 주요 현안 이분과 짚어보겠습니다. 정치9단 박지원 전 국정원장 모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원장님. 
     
    ◆ 박지원>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 박재홍> 진 교수님과 김 소장님. 
     
    ◆ 박지원> 오랜만입니다. 
     
    ◇ 박재홍> 일단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 과정 원장님도 보셨죠? 
     
    ◆ 박지원> 그랬어요. 저는 처음에 알기를 처음 예타했던 대로 백지화, 그것만 백지화, 특혜만 백지화인 줄 알았는데 몽땅 다. 
     
    ◇ 박재홍> 다음 정부에서 해라. 
     
    ◆ 박지원> 양평 군민만 벼락 맞아버린 거 아니에요. 그거 왜 그런 짓을 해. 있을 수 없는 일이죠. 
     
    ◇ 박재홍> 있을 수 없는 일인 거죠? 
     
    ◆ 박지원> 저는 또 이렇게도 생각해 봤어요. 말썽이 많고 지금 민주당한테 넘겨가지고 이철규 총장은 '민주당이 사과하면 원상복귀하겠다' 하는데, 아마 윤석열 대통령이 '본래 예타된 대로 해라', 이렇게 복원하려고 하는 것 아닌가 그런 생각도 해 봤어요. 제 생각이니까 대통령 생각이 훨씬 훌륭하겠죠. 
     
    ◇ 박재홍> 원희룡 장관 말은 본인 독자적인 판단이라고 하시는데. 
     
    ◆ 박지원> 그걸 누가 독자적 판단이라고 생각해요? 아무도 그러지 않죠. 
     
    ◇ 박재홍> 그러지 않습니까? 
     
    ◆ 박지원> 누가 그래요. 
     
    ◇ 박재홍> 정부 정책이라 그럴 수는 없다? 
     
    ◆ 박지원> 아이. 
     
    ◇ 박재홍> 너무 불신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 박지원> 모르겠어요. 아무튼 요즘 보면 국회로 나가려고 하는 현직 장관들이 직을 걸고 뭘 하겠다. 
     
    ◇ 박재홍> 박민식 장관도 직을 계속. 
     
    ◆ 박지원> 빨리 나가고 싶어서 그러는 거예요. 선거운동하려고. 
     
    ◇ 박재홍> 원희룡 장관도 얼른 빨리 자리 물러나서 총선 참여하고 싶어서? 
     
    ◆ 박지원> 원희룡 장관은 본래 큰 뜻을 가지고 있고 미래를 잘 설계해 나가시는 분 아니에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게 있고 박민식 장관도 국회로 가고 싶겠죠. 
     
    ◇ 박재홍> 두 분이 큰 그림을 그리고 계십니까? 
     
    ◆ 박지원> 그래서 요즘 잘못하다가는 전부 차관 직대로 다 가겠다. 
     
    ◇ 박재홍> 차관 직대로 가겠다? 
     
    ◆ 박지원> 장관은 임명 안 하잖아요, 윤석열 대통령이. 
     
    ◇ 박재홍> 그러니까요. 
     
    ◆ 박지원> 그리고 실제로 보면 청문회가 무섭기 때문에 청문회가 있는 장관직을 잘 고사한다고 그래요. 그런데 사실은 '윤석열 정부에서 장관 하면 다음에 죽는다', 그래가지고 안 하려고 하는 사람이 많대요. 
     
    ◇ 박재홍> 윤석열 정부에서 장관 하면 다음에 죽는다? 무슨 뜻입니까? 
     
    ◆ 박지원> 다음 정권 바뀌면 지금 자기들 보복하는 것처럼 보복당한다. 
     
    ◇ 박재홍> 수사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그렇군요. 그런데 이게 만약 대통령도 알았다 해도 문제고 몰랐다 해도 문제 아닙니까? 이 고속도로 백지화 문제 자체가. 그런데 원장님 보시기에는 다시 대통령 생각이 바뀌어서 어떠한 추진 쪽으로 가고 있는 방향이다? 
     
    ◆ 박지원> 원희룡 장관이 대통령한테 김건희 여사한테 총대를 한번 매줬겠죠. 또 그 정도는 한번 매도 좋은 거 아니에요? 그렇지만 나는 예타가 합법적으로 돼서 거기에서 옮긴 것이 잘못됐지 그건. . . 아니, 해야 될 거 아니에요. 그러면 1조 7000억의 국책사업을 그냥 말 한마디로 뭐 '다음 정권에서 해라', 이런 것을 결정할 수 있는 것은 대통령도 사실 어려운 거예요. 국가의 행정체계를 완전히 저버리고 있는 것 아니에요? 그리고 양평 군민들은 뭐예요? 자다가 벼락 맞았지, 지금. 날벼락 맞은 거야. 
     
    ◇ 박재홍> 그런데 원 장관 얘기는 대통령 흠집내기 위해서 여사님을 계속 물고 들어가는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 프레임에. . . 
     
    ◆ 박지원> 아니, 물고 늘어지게 한 게 누구예요? 거기에 땅이 있고 또 옆에 보면 JTBC 보도했던데 자기 회사 땅으로 7000평, 8000평 있다고 하면 그거 땅 산 사람이 잘못이지. 이거 진짜 교각살우예요. 소 뿔 빼려다가 소 죽이는 거예요. 
     
    ◇ 박재홍> 원희룡 장관은 또 이재명 대표를 거론하면서 한판 붙자. 이렇게. 
     
    ◆ 박지원> 그러니까. 자기가 그렇게 몸집을 불려서 장관직을 나와야 내년 총선에 어떤 특정 지역에 얘기가 나오던데 유리할 것 같으니까. 하지만 아니 무슨 한판을 왜 이재명하고 붙어요? 붙으려면 윤석열, 김건희 여사하고 붙어야죠. 
     
    ◇ 박재홍> 만약 이재명 대표가 한판을 붙는다면? 혹은. 
     
    ◆ 박지원> 아니, 왜 이재명 대표하고 붙어요? 붙으려면 그리 붙으라고 그러세요. 
     
    ◇ 박재홍> 그런데 이제 원희룡 장관의 문제가 된 노선은 민주당이 요구한 사안이다 또 이렇게 얘기하고 있지 않습니까? 
     
    ◆ 박지원> 글쎄요. 저는 그건 모르겠어요. 누가 요구를 했건 거기에 땅을 가지고 있는 영부인 가족들이 거기까지 연장 혹은 옮겼다고 하면 거기가 잘못이지 누가 잘못이에요. 아니, 민주당 정부에서 설사 그쪽으로 사업 계획했겠죠. 그러니까 예타도 됐겠죠. 이걸로 땅 쪽으로 당겨간 것이, 돌아간 것이 문제지 누구 잘못이에요. 그러면 저 같은 사람한테도 좀 거기다 땅 좀 사세요. 같이 돌리게 그랬으면 욕 안 먹을 거야. 
     
    ◇ 박재홍> 아까 개각 말씀하셨는데요. 윤석열 정부 지금 첫 개각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차관을 비서관 5명이 차관으로 가고. 
     
    ◆ 박지원> 아니, 그것은 대통령이 대통령실이 직거래하겠다. 
     
    ◇ 박재홍> 직거래하겠다? 각 부처에. 
     
    ◆ 박지원> 그리고 통치를 하겠다 이런 거고. 아니, 김영호 통일부 장관 임명자. 이런 인사가 어디 있어요. 그건 자기들 말마따마 북한지원부도 나빠요. 그렇지만 북한전쟁부는 더 나빠요. 전쟁을 하겠다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지금 현재 보십시오. 후쿠시마 문제는 일본 정부가 할 것을 윤석열 정부가 하고 있고 우리가 남북 대화를 해야 되는데 일본 기시다 총리 정부가 하고 있는, 일본이 할 것은 우리가 하고. 
     
    ◇ 박재홍> 우리가 할 것을 일본이 하고 있다? 
     
    ◆ 박지원> 이건 진짜 무슨 나라가 이렇게 가서 되겠어요? 통일부 장관 같은 사람. 뭐 김홍일 선배 이제 잘 모시고 하는 거 그건 있을 수 없는 거죠. 제가 어제 전현희. 
     
    ◇ 박재홍> 국민권익위원장. 
     
    ◆ 박지원> 전 위원장하고 점심을 했어요. 그 얘기를 들어보니까 재미난 얘기를 많이 하더라고요. 그래서 내일모레. 내일인가 모레인가 영국 자기 딸한테 갔다가 좀 쉬었다가 오겠다고 그러더라고요. 
     
    ◇ 박재홍> 어떤 얘기하셨는데요? 
     
    ◆ 박지원> 그 말은 못하겠네요. 
     
    ◇ 박재홍> 청취자들이 한 3000명이 듣고 있습니다. 알려주세요. 
     
    ◆ 진중권> 비밀이 있으면 비밀이 있다는 사실까지 감춰야 되는 거 아니에요. 비밀이 있다는 사실을 말씀해 주셨으니까. 
     
    ◆ 박지원> 자기가 감사원에서 당한 얘기와 고발을 해서 어떻게 하겠다 하는 얘기를 했는데 피의사실 공표하면 나 잡죠. 
     
    ◇ 박재홍> 일단 준비하고 계신다? 
     
    ◆ 박지원> 뭐 그런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래서 이번 개각에서 또 오늘 인사한 유인촌 특보 임명 또 앞으로 이동관 방통위원장 임명도 거의 사실로 되고 있는 상황인데 이러한 흐름은 'MB 2기다', 이런 평가를 하고 있지 않습니까? 원장님 어떻게 평가하고 계십니까? 
     
    ◆ 박지원> 제가 문화관광부 장관을 관두고 저도 장관급 특보로, 저는 청와대에서 상근을 했어요. 그때 기자들이 왜 김대중 대통령은 박지원만 등용하느냐 하고 난리가 났어요. 그래서 제가 한 말이 있어요. 기자실에 내려가서 국가라는 것은 어려운 사람은 생활보호자로 보호를 하고 정치적으로 어려운 것은 대통령이 특별보호대상자로 특보를 준다. 이랬는데. 그건 저는 상관없어요. 그렇지만 장미란 체육부 차관 같은 사람은 우리 민주당 내부에서도 체육계 뭐 했냐 하지만 저는 잘했다고 봐요. 그래서 잘했다. 
     
    ◇ 박재홍> 좋은 인사? 
     
    ◆ 박지원> 그분이 역도. 
     
    ◇ 박재홍> 금메달. 
     
    ◆ 박지원> 금메달부터 시작해서 공헌을 많이 했잖아요. 그리고 용인대 체대 교수로 또 사회봉사활동도 했으면 되는 거지. 뭐 차관? 그럼 바흐 IOC 위원장은 왜 하느냐 했는데. 저는 문제는 이제 이재오 상임의장이 가버리니까 제 방송 파트너가 없어졌어요. 그래서 지금 한 3~4주. 
     
    ◇ 박재홍> 혼자 하셨습니까? 
     
    ◆ 박지원> 아니요. 펑크를 내버리더래요. 
     
    ◇ 박재홍> 저희 방송도 펑크를 내셨는데. 
     
    ◆ 박지원> 그런데 사실은 그 자리를 위해서 펑크를 낸 게 아니라 어디가 좀 불편해서 병원에 있었어요. 저하고는 매일 전화를 했는데 지금은 아주 좋아서 퇴원해서 있는데, 그런 분은 잘한 거예요. 만약에 저는 그래요. 이재오 장관하고 과거부터도 개인적으로 친했지만 6. 10 민주항쟁 행사를 정부에서 보이콧해 버린다. 왜? 윤석열 대통령 반대하고 퇴진 요구한다고. 그러면 이게 북한이랑 똑같은 거지. 김정은이는 자기 반대하면 다 하지만 민주주의 국가라고 하는 것은 반대를 인정하는 것 아니에요. 세상에 대통령 반대, 퇴진 요구한다고 해서 그 행사를 보이콧하면 되겠느냐. 그런데 이재오 위원장이 가면 그런 짓은 안 할 거예요. 그래서 이런 분은 참 잘 갔다 하는데. 그런데 문제의 핵심은 지금 이동관 특보가 방통위원장으로 오느냐 안 오느냐. 이건 안 와야 된다. 
     
    ◇ 박재홍> 안 와야 된다? 왜 그렇습니까? 
     
    ◆ 박지원> 그래서 저는 어쩐지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여론을 다 무시하고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하잖아요. 그런데 이것만은 조금 고려하고 있지 않는가, 저는 그렇게 봐요. 이건 희망사항이고. 
     
    ◇ 박재홍> 고려하고 있다는 것은 임명 안 할 수도 있다? 
     
    ◆ 박지원> 그러니까 지난번에 임명 안 했겠죠. 왜냐하면 보세요. 우리 박재홍 앵커도 기자지만 후배 기자들 80%가. 
     
    ◇ 박재홍> 반대하고 있다? 
     
    ◆ 박지원> 반대하고 있다. 선배로서 부끄러우니까 거기까지는 안 받는 것 아닌가 하는데, 제가 오늘 괜히 이 말해서 윤석열 대통령은 제가 하라고 하면 내 반대로 해 버리더라고요. 
     
    ◆ 김성회> 그런데 원장님, 그 문제에 있어서 특히 이동관 특보 관련해서 제가 궁금한 건, 국정원을 계셔보셨으니까, 지금 보니까 국정원 직원들이 윤석열 서울지검장이 지휘했던 국정원 정치개입 수사 관련돼서 가서 이동관 홍보수석이 있던 청와대의 지시로 MBC를 본격적으로 탄압하려고 문건도 작성하고 이랬다는 얘기도 나오는데. 그러면 보고를 받았던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은 이동관 수석과 청와대 홍보팀이 어떤 일을 했는지 어떤 일을 했는지 다 알면서도 임명하려고 하는 건 사실 이해가 안 되거든요. 
     
    ◆ 박지원> 자기도 그렇게 하고 싶은 모양이죠, 방송 장악하려고. 
     
    ◇ 박재홍>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이다. 
     
    ◆ 박지원> 본인이 지금 방송 장악하려고 그러는 거 아니겠어요. 뻔한 거 아니에요? 저도 다 잘렸어요. 
     
    ◆ 김성회> 방송에서요? 
     
    ◆ 박지원> 저도요. 이 두 분은 진중권 교수랑 우리 김성회 소장은 잘나가더만, 저는 다 잘렸어요. 
     
    ◇ 박재홍> 이미 방송탄압의 서막이 우리 원장님께는. 
     
    ◆ 박지원> 이미 시작됐는데. 이동관 특보는 본래 선수 아니에요. 해 본 경험도 있고. 그런데 제가 국정원장을 했지만 문재인 정부 국정원은 그런 짓을 안 했어요. 그리고 과거 적폐청산도 저는 가서 '이제 그만하자. 이게 이제 무슨 적폐청산, 과거 진상규명만 하다가 날 새는 것 아니냐', 그렇게 했는데. 그건 저는 들여다보지 않았기 때문에 모릅니다. 또 봤어도 말하면 국정원법 위반이고 또 재판하게요, 또 압수수색 또 당하게? 김성회 소장은 나를 코너로 몰려고 해요. 
     
    ◆ 김성회> 아닙니다. 대본에 있습니다. 
     
    ◆ 박지원> 그래요? 대본 쓴 작가가 나빠. 
     
    ◇ 박재홍> 민주당 현안 좀 여쭙겠습니다. 이제 민주당 인사들이 또 하나둘씩 총선을 앞두고 발언 수위를 높여가고 계세요. 추미애 전 장관도 계속 좀 말씀 강하게 하고 있지 않습니까? 법무부 장관 시절에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임 압박이 있었다. '폭로'라는 표현이 있었는데 사실은 이게 임명권자가 그만하라고 한 건 폭로할 사안인가 이렇게 또 질문하시는 분도 있거든요. 
     
    ◆ 박지원> 아니, 글쎄 추미애 장관도 정치를 재개하기 위해서 총선을 나오기 위해서 어떻게 됐든지. 대통령은 장관에 대한 인사권을 가지고 있어요. 임명도 하고 해임도 하고. 또 총리는 재청권을 가지고 있어요. 임명 재청도 해임 재청도. 그렇기 때문에 그런 범위 내에서 한 건데, 이제 와서 왜 그 말을 하는지. 민주당의 분열을 바라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 아니에요? 윤석열 대통령을 위해서 좀 말하지 말고 자제해라. 저는 그런 얘기를 했어요. 
     
    ◇ 박재홍> 추미애 전 장관에게? 
     
    ◆ 박지원> 직접 하면 제가 하면 얻어맞으니까. 
     
    ◇ 박재홍> 방송을 통해서. 
     
    ◆ 박지원> 아무튼 요즘 보면 민주당 전직 대표들이 난리야. 
     
    ◇ 박재홍> 송영길 전 대표. 
     
    ◆ 박지원> 송영길, 이낙연, 추미애. 
     
    ◇ 박재홍> 세 분 다 문제가 있습니까? 
     
    ◆ 박지원> 세 분 다 문제가 있는 거지. 
     
    ◆ 진중권> 추미애 전 장관 같은 경우에는 자기 회고록에다가는 그거 자기가 자진해서 사퇴한 거다라고 써놨더라고요. 
     
    ◆ 박지원> 회고록 쓰고 마음이 바뀌었겠죠? 
     
    ◇ 박재홍> 기억이 바뀐 겁니까? 
     
    ◆ 박지원> 아니, 마음이 바뀌었겠죠. 
     
    ◇ 박재홍> 마음이 바뀌었습니까? 그런데 이제 민주당 의원님들 중에서는 추미애 장관이 저렇게 말씀하시는 건 민주당으로 출마 안 하려고 저러는 것이다, 저분은. 오히려 조국 전 장관이나 같이 당을 만들어서 나올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는 추측도 있어요. 
     
    ◆ 박지원> 뭐 조국 장관은 우리 진중권 교수하고 친구니까. '국아', '중권아', 한다는데, 잘 몰라요. 그렇지만 조국 장관은 같이 안 할 것 같은데. 
     
    ◇ 박재홍> 추미애 장관이랑? 추미애 장관이 요청을 하셔도. 
     
    ◆ 박지원> 글쎄요. 난 그건 모르겠어요. 나는 안 할 것 같다. 그쪽 측근들 말 들어보면 자기들 그런 거 안 한다고 그러더라고요. 
     
    ◇ 박재홍> 그렇군요. 
     
    ◆ 김성회> 지금 이제 이낙연 전 대표 말씀도 하셨으니까 이재명 대표하고 이낙연 전 대표가 만나야 된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고 추미애 장관은 만나면 안 된다, 이런 말씀도 하시고 의견이 갈리는데 9단이 보시기에 어떻습니까? 
     
    ◆ 박지원> 만나야죠. 자기끼리 왜 양김 코스프레하고 다녀. 양김은 그런 반열에 있는 사람들이고. 양 이씨가 양김 코스프레를 하면서. 
     
    ◇ 박재홍> DJ, YS 흉내내지 말고 빨리 만나라. 양이들 빨리 만나라. 양귀비인 줄 아냐. 
     
    ◆ 박지원> 김대중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 묘소 갔다 왔다 그래서. 아마 김대중 대통령도 벌떡 일어나고 너무나 대통령도 벌떡 일어서서 '이 대표 너 왜 여기 왔냐. 빨리 이재명하고 손잡고 소통해서 국민 속으로 들어가서 대여투쟁을 해라', 이렇게 얘기해야지. 할 일은 안 하고 밤낮 인사하고 다니면 돼요? 
     
    ◆ 김성회> 그럼 누가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합니까? 
     
    ◆ 박지원> 아니, 이재명 대표가 먼저 손을 내밀었더라고요. 전화를 했으니까. 
     
    ◇ 박재홍> 그래요? 
     
    ◆ 박지원> 그거 누가 하면 어때요? 
     
    ◇ 박재홍> 이럴 때는 먼저 손을 내미는 사람이. 
     
    ◆ 박지원> 먼저 내민 사람이 이기는 거예요. 자기들이 무슨 양김이야? 코스프레 그만하라고 그러세요. 아니, 당에 있잖아요. 
     
    ◆ 김성회> 당원입니다. 
     
    ◇ 박재홍> 역시 원장님이시니까 이 정도 말씀을 시원하게 하시는 것 같습니다. 
     
    ◆ 박지원> 아니, 그렇잖아요. 아니, 국민이 지금 무슨 무엇에 관심이 있어요? 민주당의 최대의 개혁, 혁신은 단합입니다. 그리고 강한 민주당이 돼야 돼요. 김대중 총재는 79석 가지고 정권교체를 했고 115석을 가지고 노무현 대통령을 당선시킨 정권 재창출을 했어요. 그렇지만 152석을 가진, 180여 석을 가진 민주당은 두 번이나 정권 재창출을 실패했어요. 그럼 그것을 반복해서는 안 되죠. 그래서 국민이나 민주당 당원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바라는 민주당으로 가지 말고 김대중의 민주당으로 가라 하는 거예요. 
     
    ◇ 박재홍> 윤석열이 바라는 민주당이 아니라. 
     
    ◆ 박지원> 이것은 단합투쟁, 대여투쟁. 대여투쟁이라고 해서 무조건 싸우는 게 아니에요. 후쿠시마 같은 것은 제대로 민주당 창당 후에 처음으로 잘하는 거예요, 잘하고 있죠. 
     
    ◇ 박재홍> 잘하고 있습니까? 
     
    ◆ 박지원> 잘하고 있죠. 그렇지만 협력할 것은 협력해 주는 그런 당이 돼라는 거죠. 
     
    ◇ 박재홍> 당 혁신위가 지금 가동되고 있지 않습니까? 
     
    ◆ 박지원> 혁신위는 잘하대요. 
     
    ◇ 박재홍> 잘합니까? 
     
    ◆ 박지원> 지금 야단친 사람들 다 야단맞아야 돼. 
     
    ◇ 박재홍> 송영길, 김영주 국회부의장, 이상민 의원 3명을 지목했는데. 
     
    ◆ 박지원> 아니, 글쎄 야단 맞을 사람한테, 회초리 맞을 사람한테 매 때린 것은 잘했죠. 
     
    ◇ 박재홍> 원장님 이름은 없어요? 
     
    ◆ 박지원> 나는 부의장한테는 약간 미안하지만. 
     
    ◇ 박재홍> '당을 흔들지 말라', 이렇게 말씀했는데 이 세 분이 당을 흔들고 있는 거 맞습니까? 
     
    ◆ 박지원> 아니, 흔들고 안 흔들고 제대로 잘못하고 있는 건 사실 아니에요. 
     
    ◇ 박재홍> 그렇군요. 이상민 의원님은 그래도 당에 좋은 방향으로 가기 위해 쓴소리를 하시는 분인데. 
     
    ◆ 박지원> 쓴소리 하죠. 쓴소리를 하지만 왜 분열을 하려고 그런 얘기를 하냐고. 
     
    ◇ 박재홍> 분당 가능성. . . 
     
    ◆ 박지원> 그래서 제가 그랬어요. '내가 나가봤더니, 집 나가니까 춥고 배고프더라. 가지 마라. 나한테 물어봐라', 이렇게 한 거지. 
     
    ◆ 김성회> 지금 혁신위가 오늘부터 시작해서 3주 동안 국민 의견 수렴을 한다고 하면서 홈페이지도 열고 뭔가 국민 제안을 받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이제 다른 말로 하면 제가 보기에는 1번,2번 혁신안이 보기에 흡족하지 않아서 약간 숨을 고르는 것 같은데. 
     
    ◆ 박지원> 1번도 잘한 거지, 뭐. 국민이 불체포특권을 내려놓으라고 했고. 김대중 대통령, 내가 하고 싶은 게 아니에요, 정치는. 국민이 바라는 정치를 해야지. 그러나 이게 개헌사항이기 때문에 굉장히 어렵지만 지금 현재 우리 국민들이 그것을 내려놓으라고 하잖아요. 또 이재명 대표도 그렇게 선언했으면 비록 한동훈 장관이 '돈봉투 받은 의원이 20명이다', 이런 얘기를 해서 원내가 좀, 의원들이 흔들리고 있지만 170 국회의원 중 20명 좀 당해도 괜찮아요. 그러니까 이런 때는 확실하게 개혁을 하는 것을 보여야 혁신이지 자기 식구 감싸면 되겠냐고요. 그건 나는. . . 
     
    ◆ 김성회> 혁신위가 해야 될 다음 과제를 하나 짚어주신다면, 고문으로서. 
     
    ◆ 박지원> 저는 단합이에요. 
     
    ◇ 박재홍> 단합? 
     
    ◆ 박지원> 단합해라. 그래서 나는 요즘 단합 지원 그러고 다닙니다. 
     
    ◇ 박재홍> 단합을 지원하고 계시는군요. 
     
    ◆ 박지원> 네. 단합이죠. 그런 의미에서 좀 잘못하는 세 분한테 그렇게 따끔하게 한번 경고를 한 것은 잘했다. 이게 무슨 당나라 군대도 아니고 이런 짓 해서 되겠어요? 옛날에 김대중 총재님은요, 국회 본회의에서 앉아계시다가 의석을 잘 비우는 의원은 저한테 불러오라 해요. 그래서 '왜 자네 의석 비냐. 국회의원 어떻게 됐는데 의석 비냐', 이런 것도 다 했다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혁신위가 지금, 민주당 혁신위를 언론에서 간혹 비난하더라고요. 국민의힘 혁신위는 뭐 하는 거예요? 최재형 의원이 위원장 아니에요. 
     
    ◇ 박재홍> 이미 활동을 접었어요. 
     
    ◆ 박지원> 문 열어놓고 아무것도 안 해도 결과가 나오고. 왜 민주당만 잡아? 
     
    ◇ 박재홍> 원장님 내년에 총선 나가십니까? 
     
    ◆ 박지원> 네, 나갑니다. 
     
    ◇ 박재홍> 나가십니까? 고향 목포. 
     
    ◆ 박지원> 아니요. 지역은 아직 말하면 안 돼요. 
     
    ◇ 박재홍> 제가 말했습니다. 
     
    ◆ 박지원> 우리 김성회 소장님한테 물어봤더니 지역 말하면 선거법 위반이래요. 
     
    ◇ 박재홍> 그렇군요. 
     
    ◆ 박지원> 진짜예요? 
     
    ◆ 김성회> 지지를 호소하시면 안 되죠. 
     
    ◆ 박지원> 아니, 그렇지만 어찌 됐든 저는 그래요. 지금 현재 저는 솔직히 일선 정치로 안 나가고 한길사하고 계약을 해서 제 책을 쓰려고 했는데, 윤석열 대통령이 자꾸 나가게 만드네요. 나가야죠. 
     
    ◇ 박재홍> 회고록 준비하려고 하셨는데. 
     
    ◆ 박지원> 회고록까지 되겠어요, 제가 무슨. 그런 반열에. . . 
     
    ◇ 박재홍> 그런 반열이십니다. 
     
    ◆ 박지원> 그런 반열 못 되죠. 그렇지만 내가 경험했던 또 김대중 대통령과 했던. 제가 회고록을 쓰면 김대중 회고록보다 훨씬 더 잘 팔릴 거예요. 나는 재미있게 쓰니까. 
     
    ◆ 진중권> 아니, 다음이라고 말씀하신 분이. . . 
     
    ◆ 박지원> 그건 코스프레가 아니야. 이건 나는 야사를 주로 쓸 거 아니에요. 
     
    ◇ 박재홍> 뒷얘기, 비하인드 스토리. 
     
    ◆ 박지원> 남북관계 때는 뒤에서 이런 얘기를 했다. 
     
    ◇ 박재홍> 김정일 만났던 썰. 
     
    ◆ 박지원> 야사 중심이니까 훨씬 재미있으니까 저는 지금 책 선전했다고 잡히면 잡히더라도 다른 건 코스프레 아니라니까. 진 교수, 진 교수는 늘 한 번씩 나를 코너로 몰려고 해. 하지 마. 
     
    ◆ 진중권> 김 대통령이 하늘에서 '많이 컸다', 이러실 것 같은데. 
     
    ◆ 박지원> 내가 많이 큰 것은 좋아하세요. 
     
    ◇ 박재홍> 그러시군요. 한판승부 박지원 전 원장님 뵙고 있습니다. 1분 40초 남았는데요. 지금 오염수 대응 문제 관련해서 IAEA 보고서는 문제 없다. 오늘 정부도 관련해서 어떤 관련해서 그 보고서가. . . 
     
    ◆ 박지원> 아니에요. 제가 로이터통신 보고 바로 민주당 대변인한테 보내줬어요. 이건 이런 거다. 거기도 일부 전문위원들이 반대한다고 그랬잖아요. 
     
    ◇ 박재홍> 한두 명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 박지원> 어찌 됐든 거기 반대한다고 있는데, 왜? 과학은 정확해야 돼요. 우리 국민 건강과 잘못을 실험해서는 안 돼요. 확실한 것으로 해야지. 오염수 실험한다고 노량진 시장에서 수조 물 먹지 말고 그분들 좀 가서 후쿠시마에 가서 핵폐수 있는 데 가서 그것 좀 마시고 오라고 하세요. 말도 안 되는 짓거리만 하지. 이건 안 되는 건 안 되죠. 
     
    ◇ 박재홍> 오염수 방류 반대가 윤 대통령께서 하실 말씀이라고 이렇게 밝히셨네요, 그러니까. 그러니까 대통령이라면 오염수 방류를 반대해야 된다? 
     
    ◆ 박지원> 저는 뭐 나토 정상회의 가셔서 한일 정상회담을 예정한다 그러는데요. 분명하게 반대해 줘야 우리나라 대통령이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것이 국민들을 안심시키는 메시지가 될 수 있다? 
     
    ◆ 박지원> 그렇죠. 그걸 어떻게 대한민국 대통령이 일본 총리가 할 얘기를 하고 다니면 안 되죠. 
     
    ◇ 박재홍> 오늘 또 시원하게.
     
    ◆ 박지원> 예 소리가 작은데요. 
     
    ◇ 박재홍> 또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님 고맙습니다. 
     
    ◆ 박지원>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