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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웅 "수능 난이도 설익은 논란, 尹 국정운영 실력 반증" [한판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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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일반

    권지웅 "수능 난이도 설익은 논란, 尹 국정운영 실력 반증" [한판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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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종혁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 장윤미 변호사
    ■ 대담 :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

    김재섭 "尹 수능 발언 논란, 설익은 메시지 때문"
    장윤미 "尹, 자사고·외고 원점화? 전 정권 지우기 연장선상"
    김종혁 "일타강사 수업 들어야 아는 킬러문항, 누구를 위한 건가"
    권지웅 "尹 조국 수사로 교육전문가? 대통령 욕보이는 발언"
    김종혁 "이주호, 尹에 배운다? 아부 느낌, 당에 도움 안 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한 주간의 쟁점이 될 이슈, 패널들의 직감으로 풀어보는 한판직감 시간입니다. 오늘도 두 분과 함께합니다. 먼저 도나스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어서 오십시오.
     
    ◆ 김재섭> 안녕하세요. 도봉갑이 낳은 스타 도나스 김재섭입니다.
     
    ◇ 박재홍> 거기에 비해서 길게 설명해야 되는. 민주당 전세사기고충접수센터 공동센터장 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 어서 오십시오.
     
    ◆ 권지웅> 전세사기 일을 하고 있는 권지웅입니다.
     
    ◇ 박재홍> 전세사기 일을 하고 있다니까 사기를 치시는 것처럼. 피해자를 돕고 있는.
     
    ◆ 권지웅> 제도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권지웅 전 비대위원. 앞에 브리핑에서 잠깐 다뤘는데요. 킬러문항. 킬러문항이라는 게 초고난이도 문제라는 건데 대통령이 한 말씀 해서 지금 또 난리가 난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금 교육과정평가원장도 사임도 하고 지금 민심이 관련해서 굉장히 반응이 많아서 첫 번째 직감, 대통령발 수능 킬러문항 파문, 학생-학부모 공감 얻을까, 첫 번째 질문을 정했고요. 또 두 직감 패널께서 다 유수의 명문 대학을 졸업하셨기 때문에. 킬러문항 아까 저희가 봤던 바젤1, 2, 3 그 관련 문항 혹시 보셨어요?
     
    ◆ 김재섭> 아니요, 못 봤어요.
     
    ◇ 박재홍> 못 봤어요? 일부러 피하시는 겁니까?
     
    ◆ 김재섭> 그건 아니지만.
     
    ◇ 박재홍> 문제 풀었으면 맞혔을 것 같아요?
     
    ◆ 김재섭> 틀렸을 것 같습니다.
     
    ◇ 박재홍> 킬러에 당했을 것 같구나.
     

    ◆ 김재섭> 그런데 이제 교육 문제는 항상 그렇잖아요. 조금의 혼란도 없는 아주 명확한 메시지가 나와야 되고 그 메시지는 최소한 10년, 아주 짧게 잡아야 5년 정도는 일정하게 유지하고 변동되지 않은 상태로 밀고 가야 되는 건데 이번에 나온 메시지, 대통령실발 메시지는 좀 설익었던 것 같기는 해요. 물론 대통령께서 그런 말씀을 하지 않고 중간에 와전됐다는 얘기를 했지만 와전되면 와전된 대로 또 문제거든요. 그렇게 설익은 상태로 메시지가 나간 게. 물론 그 메시지 취지는 학생들의 어떤 학습 부담을 덜어주자라는 얘기인 것 같지만 학습 부담은 어떤 방식으로든 잘 줄어들지 않거든요.
     
    ◇ 박재홍> 어차피 경쟁은 해야 되는 거고.
     
    ◆ 김재섭> 그럼요. 대개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대학은 소위 말하는 상위 한 30% 내지는 40%의 대학들. 그러니까 수도권에 있는 대학들 플러스 한의대, 치대, 의대 나아가서는 지방에 있는 국립 거점 대학교이기 때문에 시험을 어떻게 쉽게 내든 어렵게 내든 30% 내지 40%끼리는 정말 치열한 경쟁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결국 수능이 쉬워지면 다른 교과 과정에서의 부담이 분명히 오기 때문에 메시지 자체는 굉장히 설익었다고 생각하고요. 
     
    그다음에 킬러문항은 제가 지난해 대선 국면에서 이재명 대표 교육정책 관련돼서 토론했을 때 찾아봤는데 초고난이도 문항을 우리가 소위 말하는 킬러문항이라고 하는데 초고난이도 문항은 대개 정답률이 20% 이하인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최근 몇 년간 수능에서 20% 이하의 문제가 아예 출제가 안 됐더라고요. 대개 20% 내지는 30% 정도의 정답률을 가지는 고난이도 문제만 출제가 됐기 때문에 실제로 지금 킬러문항이 존재한다라고 보기 좀 어려운 상태여서 킬러문항 자체를 없앤다고 해서 교육 부담이 줄어들지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 박재홍> 그럼 아까 봤던 그 문제도 한 20%는 맞히신 거네요?
     
    ◆ 김재섭> 20 내지 30% 정도는 맞히는 고난이도 문제가 계속 출제됐지 킬러문항이 출제되지 않은 건 꽤 오래됐다고 합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권지웅 전 비대위원 관련 논란.
     
    ◆ 권지웅> 사실은 교육 과정을 통해서 시험을 봐야 되는데 그 시험의 내용이 어때야 되는가에 있어서 이번에 윤석열 대통령이 말한 건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죠. 교육과정 내에 배운 걸로 시험 칠 수 있게 해라. 그런데 문제는 보통 교육 과정에 대한 언급뿐만 아니라 시험에 대한 언급은 최소한 4년 전에 그 기조를 잡는 거지 않습니까? 왜냐하면 어떤 정해진 룰로 준비해 온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데 그것을 완전히 무시한 채 일단 발언을 했고 사실 그 과정을 보면 대통령이 발언한 게 바로 카메라에 담긴 게 아니라 그 발언을 굳이 홍보수석께서 기자에게 전한 거예요. 그럼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이겠죠. 전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국민들이 보기에 되레 정해진 룰로 한 150일 후면 이제 시험을 치르는 사람들에게는 혼란을 가중시킬 수밖에 없었던 거죠. 그러니까 저는 결과적으로 국정운영의 실력을 또 한 번 보여주고 있는 것 아닌가. 그래서 이렇게 된 이상 또 대통령이 원하는 바를 이루지도 못할 것 같아요. 그러니까 국정운영이라고 하는 건 정책을 수립하는 것뿐 아니라 정책을 집행하는 것까지 포함하는데 집행되지 못하게 스스로 되려 엉망을 만들고 있는 그런 상황이 돼 버린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그러니까 지금 물수능이 되는 거 아니냐, 벌써부터 너무 쉽게 내는 것 아니냐, 그런 얘기부터 변별력이 없어지는 거 아니냐 막 이런 우려도 많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지금 가장 어려울 분들은 문제를 내실 분들 아닌가 싶어요. 올해 수능 내실 분들. 그리고 또한 킬러문항을 없애면 공정이 확보되는 겁니까? 공정한 시험이 되는 건가요?
     
    ◆ 김재섭> 글쎄요. 수능에서 그다음에 입시에서 공정은 굉장히 까다롭게 논의를 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킬러문항만 없어진다고 해서 공정이 온전하게 확보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우리가 소위 말하는 교육 사다리부터 시작해서 사교육 부담을 얼마큼 완화해 줄 것인가. 이런 문제가 사실은 입시 과정에서의 공정 문제로 다뤄질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단순히 어떤 시험지에서 킬러문항이 사라지는 것만으로 공정이 온전하게 다 확보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박재홍> 권지웅 비대위원.
     
    ◆ 권지웅> 저도 너무 단순한 접근 같아요. 그러니까 어쨌건 순위를 매겨야 되는 일을 해야 되지 않습니까? 그 맥락에서 시험 문제가 단순히 쉬워진다는 것만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그런데 그래도 윤석열 대통령이 그냥 말한 교육 과정 내에 배운 걸로 시험 칠 수 있게 해야 된다는 건 너무 당연한 소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 박재홍> 관련 논란 어떻게 들으셨는지 장윤미 변호사 먼저.
     
    ◆ 장윤미> 일단 윤석열 대통령의 교육개혁이 대단히 좀 단편적이었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굉장히 성급하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원론적인 방향성은 맞죠. 학생들이 공교육 과정 내에서 배우는 과정이 실제로 수험에 출제돼야 된다라는 건. 왜냐하면 교육이라는 게 계층의 가장 유력한 이동수단이기 때문에 거기에 공정성을 부여해야 된다라는 의미가 있는 겁니다. 대통령도 같은 의미로 언급하신 거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또 교육부의, 대통령의 입장을 보면 자사고, 외고, 특목고 다 부활시킨다는 겁니다. 자사고 폐지 내지는 축소 움직임이 있었던 것은 사실 자사고는 기본적으로 자율형 사립으로 교과 과정에 자율권을 부여하겠다고 했더니 실제로는 입시에 편의적인 교육 과정을 다 재편을 했던 거예요. 일반고들이 그냥 따라가기도 어려웠다는 겁니다. 
     
    그리고 학비에 있어서는 일반고와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축소 논의가 있었던 건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원점으로 돌리겠다는 건 저는 전 정권 지우기에 연장선상에 있는 성격도 있다라고 봐요. 그런데 굉장히 단편적으로 수능 이 문제 봤더니 납득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 저는 이 문제를 봤을 때 저 스스로 이런 생각이 들어요. 내가 과외를 그 시절로 돌아가서 받았으면 이 문제를 과연 풀었을까? 이걸 못 풀었을 것 같아요. 사교육을 엄청 받아도요. 그런데 저는 철학과를 나와서 그런지 제가 고등학교 3학년까지 읽었던 텍스트와 대학교 1학년부터 읽었던 수업에서 다룬 게 너무 격차가 크더라고요. 그래서 그 간극을 좀 메워줄 필요는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기는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사교육으로 되는지 이건 논외겠지만 어쨌든 너무 윤석열 대통령의 교육개혁이 이런 거였나. 그리고 이 부분과 관련해서 교육부 장관을 질책하면서 공교육 교과, 과정이라고 얘기했는데 왜 학교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을 안 낸다고 이야기했냐. 공교육 교육 과정을 국민들은 학교 과정이라고 얘기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2023.6.13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zjin@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2023.6.13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zjin@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김종혁 비대위원.
     
    ◆ 김종혁>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변별력을 어떻게 하느냐, 이런 얘기를 하시잖아요. 그런데 그러면 그 킬러문항은 누구를 위한 겁니까? 그러니까 일반 학생들, 그러니까 학교 수업만 들어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그리고 아까 김광두 원장도 얘기를 하셨지만 대학교 3학년 전공 분야에서나 나올 법한 얘기들을 일타강사들이 그걸 가져와서 비비 꼬아서 애들에게 가르치는. 그 일타강사들의 수업만 들은 아이들만 풀 수 있는 그런 것이 만약에 킬러문항이라면 그 킬러문항은 누구를 위해서 있는 겁니까?
     
    ◇ 박재홍> 일타강사들은 대학교 그런 것도 다 가르쳐주시나요, 그런 분들이?
     
    ◆ 김종혁> 제가 알기에는 다양한 비문학, 쉽게 얘기하면 고등학교 수준에서 도저히 할 수 없는 다양한 것들을 주로 대학 교재나 이런 것들 통해서 많이 가르친다고 들었는데요. 그래서 저는 기본적으로는 우리 교육이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 공교육은 죽었다라는 얘기들을 다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우리 사교육 문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교육비를 쓰고 있고 그것 때문에 애를 못 낳겠다라는 얘기들을 하고 있는 거 아닙니까? 교육 문제 그대로 둘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개혁을 해야 돼요. 그리고 대통령이 얘기하신 것이 그냥 선언적인 얘기 아닙니까? 이미 3월부터 이제 수업에서 이런 식의 킬러 문제로 특정의 일타강사들이나 쪽집게 강사들의 수업을 들은 아이들에게 유리한 이런 건 내지 않아야겠다라고 그렇게 주장을 했던 거잖아요. 그런데 그것들이 왜 잘못됐는지를 모르겠습니다. 공정성이라고 얘기를 한다면 공정하면 부잣집의 아이들은 더 부자가 될 수 있는 더 좋은 대학을 갈 수 있는 기회를 받게 되고 가난한 집 아이들은 그런 것들을 할 수 있는 기회조차 없어지는 그런 것들을 없애는 게 공정 아닙니까?
     
    ◇ 박재홍> 그런데 어떤 면에서 대통령이 관련해서 교육 과제를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만 수능이 불과 5개월 앞둔 시점에서 난이도 문제를 직접 대통령이 또 언급을 하자마자 화들짝 지금 출제연구원장이 사임을 하고 또 구체적인 지시까지 하는 상황은 좀 상식적이지 않다라는 게 민주당 비판 아니겠습니까?
     
    ◆ 김종혁> 저는 그 비판에 일리가 있다고 생각을 해요. 그리고 대통령의 발언이 예를 들면 너무 좀 뭐랄까, 직접적이셔서 그런 부분들이 오해를 자아낼 수 있다. 그것은 아마 정치인이 아닌. 완전히 평생을 정치인으로서 성장한 분이 아니기 때문에 그 발언들 같은 것들이 본인의 어떤 취지나 이런 것들이 과연 어떻게 받아들여질지에 대한 이런 부분들을 좀 덜 생각하신 게 아닌가라는 생각도 있고 또 이것이 본인이 직접 얘기한 게 아니고 만약에 다른 참모들 통해서 나갔다면 참모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사려 깊게 전달을 했어야 될 것이 아닌가라는 그런 생각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도 봤어요. 킬러문항 같은 거 보면 저는 평생 기자를 하고 편집국장을 한 사람인데 그거 이게 도대체 뭐지, 나는 이거 못 풀겠어라는 생각이 절로 들더라고요. 심지어는 양자역학에 대한 것들을 무슨 국어시험에서 내고 이번에는 아까 화폐, 금융에 대한 것들, 그것도 말로 이렇게 시험 문제를 국어 문제에서 내고 있고 영어 문제 같은 경우는 잘 아시지만 미국 사람들이 혹은 영국 사람들이 이 문제 보면서 나도 못 풀겠다라는 문제들을 내고 있습니다. 이것이 무슨, 쉽게 얘기하면 수월성이나 능통성과 뭐가 관계가 있는 거죠? 수학 같은 경우는 1980년대에 나왔던 저희가 배웠던 그 교과 내용이 그대로 계속되고 있다라고 해요. 그래서 저는 일단 교과서에 대한 교과 과정 전체에 대한 그런 고민이 있어야 되고 어떻게 하면 교과 과정이 다양한 학생들을 다 포용할 수 있을 정도가 될지. 그리고 그 안에서 변별력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이걸 고민을 해서 교과서도 바꿔야 돼요. 만약에 교과서로만 배우면 변별력을 구할 수 없다, 그럼 그게 무슨 교과서입니까?
     
    ◇ 박재홍> 권지웅 비대위원.
     
    ◆ 권지웅> 그런데 저는 이야기드리고 싶은 건 그러니까 저도 17년 전에 제가 맞혔던 문제 지금 풀라고 하면 못 풀 것 같아요. 지금 우리가 보기에 그것이 어렵고 말고 이 강도라기보다 아까 김재섭 위원께서 이야기해 주신 것처럼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맞히고 있는가에 따라서 초고난이도, 고난이도가 나뉘어지는데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에 교육개혁이라고 말한 것 자체가 이미 2020년도 이후에는 초고난이도 문제는 지양하도록 이미 지침이 있었다는 거예요. 그래서 김재섭 위원께서 이야기하신 대로 그 이후로는 초고난이도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미 진행되고 있는 걸 굳이 윤석열 대통령이 3대 개혁이라고 말했던 것의 내용으로 발표했다고 하면 정말로 교육개혁의 내용이 없는 거죠. 윤석열 정부는 앞으로 뭘 할 겁니까? 이미 하고 있는 걸 교육개혁이라고 발표하는 것, 그게 정부의 할 일은 아니지 않습니까?
     
    ◆ 김종혁> 그렇다면 2022년도 1월달에 저희 보도에 따르면 2022년 1월달에 이재명 대표도 초고난이도 문제를 못 내게 하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다는 거예요. 그러면 2020년부터 나왔는데 왜 이재명 대표는 2022년 작년이에요, 그게. 작년에 그 말씀을 하시니까. 그러니까 말은 그렇게 했지만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그런 것들이 관철되지 않았다는 얘기일 수도 있죠.
     
    ◆ 권지웅> 그런데 아까 저희가 이야기 나누면서 나왔던 이야기긴 한데 야당 대표가 그렇게 말하는 것과 지금 수능 150일 앞두고 대통령이 말해서 지금 관련자가 사임하고 이런 것은 저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지금 학부모분들이나 아니면 수험생분들이 혼란을 느끼시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이준석 전 대표가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대통령이 교육 전문가다라고 또 여당에서는 굉장히 말하고 있죠. 관련 수사를 많이 했기 때문에 대통령은 교육 전문가다. 그러니까 이준석 전 대표는 이재용 회장 수사하면 경제 전문가고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하면 통치 전문가냐, 댓글 수사하면 인터넷 전문가냐 또 이렇게 SNS에 글을 올렸어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이 부분은. 김재섭 위원장.
     
    ◆ 김재섭> 세게 쓰셨네요. 그 분야에 대한 수사를 했다고 해서 바로 전문가 되는 건 아닐 테고요. 본인 스스로가 고등학교 시절에 공부를 잘하셨고 대학을 잘 가셨고 이런 경험들을 이야기하면서 하신 내용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은 초전문가들이 모여서 머리를 싸매고 해도 어려운 문제가 또 교육 문제 아니겠습니까? 저는 대한민국 제일 어려운 문제라고 그러면 교육 문제인 것 같아요. 그래서 항상 교육 문제 앞에서는 누구나 겸손해질 필요가 있다, 이 정도로 하겠습니다.
     
    ◆ 권지웅> 이게 어쨌건 큰 조직을 이끄는 지도자의 심기를 보좌하는 것도 참모진의 일이기는 하나 이런 방식으로 심기를 보좌해서는 안 되죠. 되레 대통령을 욕보이는 이야기를 했다라고 생각되고 저도 이 이야기를 들으니까 그런 생각 들더라고요. 국정농단 수사를 하셨는데 왜 이렇게 국정을 잘 못 하시나. 대통령 지지율이 그러니까 정부 1년 차 계속 30%대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이런 수사 했다고 전문가다, 이렇게 얘기하는 건 대통령에게도 도움 안 되는 이야기다라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학교교육 경쟁력 제고 및 사교육 경감 관련 당정 협의회' 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학교교육 경쟁력 제고 및 사교육 경감 관련 당정 협의회' 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박재홍> 교육부 장관은 본인도 전문가지만 정말 많이 알고 계신 것 같다, 많이 배우고 있다 이렇게 장관도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게 뭔가 대통령의 발언에 긴장을 너무 하고 계신 게 아닌가.
     
    ◆ 장윤미> 그런 신호로 보이죠. 국민들이 볼 때 불편합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실수가 나와요. 대통령이 물론 이런 발언 했을 때 그것을 같이 책임져야 되는 걸 우리는 집권여당이라고 부르는 겁니다. 그런데 대통령이 조국 사태를 수사해서 교육 전문가라니요. 이건 말도 되지 않는 것이고요. 또 장기적인 안목이 상당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는 게 이른바 수능의 난이도를 난이도 문제는 아니라 그걸 교과 과정 내에서 소화한다고 하더라도 그렇다면 기계적으로 난이도는 기본적으로 좀 낮아질 수밖에 없을 텐데 지금 윤석열 정부의 기조가 뭡니까? 조국 사태로 불거졌기 때문에 정성평가가 아닌 정량평가로 전환하겠다는 거잖아요. 그런데 아까도 인터뷰 내용을 보면 이런 수능의 난이도를 조율하는 데 집중하다 보면 변별력이 아무래도 사라지게 되고 대학별로 자율화를 준다는 겁니다. 그걸 수시 입학 제도라고 하는 겁니다, 손 보겠다는. 이게 우왕좌왕 하면서 일관성도 없고 어떤 방향으로 가겠다는 건지 그 비전이 명확하지가 않고 특히나 이게 교육 문제기 때문에 더 국민들이, 수험생들이, 학부형들이 반발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김종혁 비대위원.
     
    ◆ 김종혁> 저도 대통령 참모들이 말을 잘못하면 그런 것들이 오히려 굉장히 큰 오해를 사고 대통령에게 더 큰 부담을 줄 수도 있고 또 국민들로부터 냉소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다. 이런 것들을 좀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수사를 했다고 해서 거기 전문가 될 수는 없는 거죠. 많이 알게 될 거예요. 하지만 그것과 평생 그 직업에만 몰두하고 있는 분들하고 같을 수는 없는 것일 거라고 생각을 하고요. 또 하나 나도 전문가지만 대통령에게 배운다라는 표현, 교육부 장관의 표현은 그건 정말 좀 그러려면 교육부 장관은 뭐하려고 하고 계세요. 이런 얘기가 당장 반발하는 쪽에서 나올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표현들, 대통령이 적어도 지시를 내릴 때 이런 것들을 모르고 하는 게 아니고 나름대로 많이 고민을 하고 정통한 가운데 하는 것 같다, 내가 전문가지만 보니까 그분이 많이 알고 계시더라, 이런 얘기를 한 것일 거예요. 그런데 그런 표현들이 조금만 잘못하면 굉장히 아부하는 것 같고 야, 대통령 주변에 맨 아부하는 사람들만 있구나 이런 느낌을 줘서 그것이 우리 당에 별로 도움이, 전혀 도움이 안 돼요.
     
    ◇ 박재홍> 일단 한판직감 1부는 여기까지.
     
    ◇ 박재홍> 두 번째 직감 가기 전에 이준석 전 대표의 SNS, 1부에서 얘기했었는데 이거 해석해달라는 청취자 질문이 있어서 이준석 전 대표가 하루 전에 어제자로 강남과 목동과 분당도 격전지가 됐다고 한다. 잘하면 수성구도. 이거 읽어주세요. 무슨 뜻입니까, 김재섭 위원장님.
     
    ◆ 김재섭> 최근 악재들이 있었던 것 때문에.
     
    ◇ 박재홍> 당에?
     
    ◆ 김재섭> 그런 것 때문에 사실 수도권 민심이 좋지 않다. 왜냐하면 양천 또 강남 이런 데는 전통적으로 국민의힘 강세 지역이기 때문에 여기도 위협받을 수 있을 정도로 수도권의 판세가 지금 많이 안 좋다.
     
    ◇ 박재홍> 수도권이 안 좋다는 신호다?
     
    ◆ 김재섭> 그런 얘기인 것 같고. 수성이라고 하면 가장 상식적인 그런 곳이지 않습니까? 국민의힘 세가 가장 지역이 대구수성구인데 거기마저 위태로울 수 있다 잘해라라는 이야기겠죠.
     
    ◇ 박재홍> 도봉구는 소식이.
     
    ◆ 김재섭> 도봉구는 김재섭이 강이기 때문에.
     
    ◆ 장윤미> 다행이네요.
     
    ◆ 김재섭> 도나스가 있기 때문에.
     
    ◆ 장윤미> 아마 그 의미가 아닐까 싶어요, 저는. 강남 교육1번지 목동 마찬가지고 사교육이 굉장히 뜨거운 곳. 제가 그리고 한 학원 소송을 했었을 때 그게 대구 수성구에 있는 굉장히 큰 학원이었었어요. 그래서 대구를 왔다 갔다 하면서 여쭤봤더니 수성은 또 대구에서는 엄청난 교육열로 유명한 지역이고 분당도 마찬가지고요. 유명한 학교들이 모여져 있고. 그래서 이 교육 이슈는 유권자들에게 굉장히 민감하고 예민하고 신경을 많이 쓰는 이슈인데 이런 교육1번지가 되는 유권자들이 주시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당히 좋지 않은.
     
    ◇ 박재홍> 대통령 수능 관련 발언이 파급이 그래서 나왔다?
     
    ◆ 장윤미> 그래서 이 교육1번지를 지목한 게 아닌가.
     
    ◇ 박재홍> 이 해석이 또 뭔가 좀 맥락이 있네요. 권지웅 비대위윈은.
     
    ◆ 권지웅> 저도 동의하는데요.
     
    ◇ 박재홍> 동의해요, 그래요? 그렇군요. 우리 김재섭 위원장도 고개를 끄덕 납득했어요.
     
    ◆ 김재섭> 납득이 되네요.
     
    ◆ 장윤미> 감사합니다.
     
    ◇ 박재홍> 만장일치로. 그러면 민주당 얘기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여론조사는, 19일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를 받아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전국 성인 25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0%포인트),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는 38.7%, 부정평가는 58.0%로 집계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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