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광온 "선관위 감사 계속 주장하면 감사원 국정조사 추진"



국회/정당

    박광온 "선관위 감사 계속 주장하면 감사원 국정조사 추진"

    핵심요약

    "감사원 지난 1년간 정치감사…여야 합의 실천해야"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9일 "감사원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감사를 계속 주장한다면 감사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감사원의 선관위 감사는 선관위 국정조사의 전제조건이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헌법 97조와 우리 법률 어디를 봐도 선관위는 감사원 직무감찰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선관위에 문제가 있다면 여야가 합의한 대로 국정조사를 하고, 부족하면 수사를 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1년 동안 독립성과 중립성을 버리고 정치 감사에 나서는 감사원이 감사 대상이 돼야 한다"며 "어제 합의를 속도감 있게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날 여야는 선관위 직원 자녀 특혜 채용 및 북한 해킹 은폐 의혹 관련 국정조사 실시에 합의했다. 다만 국민의힘이 국정조사 전 감사원의 선관위 감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이견을 보이는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선관위 직원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은 우리 사회의 공정과 상식을 무너뜨리는 일이다"라며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힐 것이다. 민주당은 이번 일을 교훈 삼아 공정채용법을 6월 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박 원내대표는 "국회 특별위원회에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도록 철저히 검증하겠다"며 "동시에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 조치를 청구하는 것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