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난해 '이상 외화송금' 막는다…은행권, '3선 방어' 내부통제 구축



금융/증시

    지난해 '이상 외화송금' 막는다…은행권, '3선 방어' 내부통제 구축

    영업점 사전확인-외환부서 모니터링-내부통제 부서 점검
    금감원 "은행권 내부통제 기능 작동하면 이상 외화송금 효과적 방지"

    연합뉴스연합뉴스
    지난해 논란이 된 시중은행들의 '이상 외화송금'과 관련해 금융감독원과 은행권이 영업점-본점 외환부서-내부통제 부서로 이어지는 '3선 방어' 체계를 구축해 재발 방지에 나섰다.

    금감원은 은행연합회, 국내은행과 함께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이상 외화송금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한 결과, 영업점 사전확인, 외환부서 모니터링, 내부통제 부서 사후점검에 이르는 체계를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국내 은행 12곳과 NH선물 등 13개 금융사를 검사한 결과 84개 업체에서 122억6천만달러(약 15조9천억원)가 넘는 규모의 외화가 외국환거래법 등을 위반해 송금된 혐의를 확인했다.

    지난해 가상화폐 차익거래와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자금이 무역거래로 위장해 해외로 송금한된 것이다.

    금감원은 은행이 송금과 관련한 증빙서류 확인을 소홀히 하거나, 비정상 거래가 장기간 반복됨에도 이를 탐지하지 못하는 등 외화송금과 관련한 내부통제 취약점이 있었다는 점을 확인하고 내부통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금감원과 은행권은 먼저 1선에서 영업점이 수입대금 사전송금을 취급할 때 증빙서류를 통해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항목을 거래 상대방, 대응 수입 예정일, 거래금액 등으로 표준화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은행이 고객의 수입대금 사전송금을 취급할 때 거래 사유와 금액을 입증하는 서류를 확인해야 하지만, 세부 항목이 정해져 있지 않아 담당자별 확인하는 내용이 달랐다.

    류영주 기자류영주 기자
    또 은행의 모니터링 기준 및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이상 외화송금 탐지에 실패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따라 2선에서는 은행권 공통의 표준모니터링 기준을 마련하고, 은행별 모니터링 시스템을 미련해 이상 외화송금 거래 탐지 능력을 높이기로 했다.

    3선에서는 본점 내부통제 부서가 사후 점검을 위한 책임과 역할을 명확히 하고, 이상 외화송금 방지를 위한 사후관리를 강화한다.

    자금세탁방지부는 외환부서 모니터링 결과 발견된 의심 업체에 대해 영업점에서 의심거래보고(STR)가 미이행된 경우 점검을 강화하고, 준법감시부는 수입대금 사전송금 시 필수 확인 사항을 영업점 감사 항목에 반영한다.

    검사부는 이상 외화송금업체 거래유형을 상시감사 대상 요건에 추가하고, 영업점 현장검사 시 사전송금 업무처리를 적절하게 했는지 항목을 신설한다.

    은행들은 이달 중 지침 개정, 전산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7월 중 개선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제도개선으로 사전송금 관련 은행권의 내부통제 기능이 체계적으로 작동하면 이상 외화송금을 더욱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기업들의 신고 의무 위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