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민주당, 과학적 검증 무시…괴담 퍼트려 수산업 불경기"



국회/정당

    與 "민주당, 과학적 검증 무시…괴담 퍼트려 수산업 불경기"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수 방류 문제에 대한 야당의 반발을 '비과학적 선동'으로 규정했다. 괴담 차원의 선동 때문에 국내 수산물 거래가 차질을 빚고 있다고도 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7일 당 차원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야당은 과학적 검증을 무시하고 여전히 검증 안 된 내용들로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 지난 주말에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부산에서 장외 투쟁을 하며 증명 안 된 괴담을 퍼뜨렸다"며 "해산물을 먹으면 위험해지고 소금값도 오를 것이란 민주당의 주장에 과학적 근거가 어디에 있는가"라고 말했다.

    지난달 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이 일본 현지 주요 시설을 시찰하고, 결과와 향후 계획을 브리핑했으며,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엔 오염수 샘플 분석 결과 유의미한 추가 핵종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언급하면서다.

    윤 원내대표는 "한 문장 괴담 선동은 물 마시기보다 쉽지만, 이를 반박하기 위해선 수많은 증거가 필요한 것을 악용하는 선동 정치의 피해는 국민에 돌아간다"며 "국민의힘과 정부는 선동이 아닌 과학과 검증이란 힘든 길을 가기로 했다. 당정이 함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보다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TF팀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은 "전국 주요 종묘장에서 거래되는 치어 판매가 최근 한두 달 사이 거의 거래절벽에 가까워졌다. 향후 수산물 소비 하락에 대한 두려움의 징조로 보인다"며 "민주당이 우리 바다를 '방사능 바다'로 호도하고, 우리 수산물을 '방사능 수산물'이라며 괴담을 퍼뜨린 결과"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선동적 괴담'의 사례로 미국산 소고기, 사드 배치 예고로 경북 성주군의 참외 생산액이 떨어졌던 점 등을 들며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은 괴담으로 어민들을 궁지에 몰아넣는 일이 아니라, 괴담으로부터 어민들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에 묻겠다. 어떤 핵종이 후쿠시마 오염처리수에 포함돼 있나, 기준치를 얼마나 초과했나, 국제법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나, 우리 바다의 어떤 어종에서 무슨 방사능 물질이 검출됐나"고 지적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회의에서 △폐쇄된 원자로에서 나오는 오염수가 지하로 유출되거나 바다에 유출될 가능성에 대해 묻고, 시찰단 유국희 단장이 "점검했다"고 답변 △IAEA 최종보고서가 나오기 전 시찰단이 받아온 자료를 검토해 대비책 마련 요청 △우리나라 수산물 800여 종에 대한 방사능 측정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북한 측 광산에서 나오는 우라늄 관련 핵물질, 중국 측에서 나오는 삼중수소 등 모니터링 요청 △어민 피해에 대한 꼼꼼한 대책을 해양수산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