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힘 강원도당 "최문순 도정 10년 도민 기망한 꼴"



강원

    국민의힘 강원도당 "최문순 도정 10년 도민 기망한 꼴"

    핵심요약

    강원도감사위원회, 드론택시 시제기 및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감사 관련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 "절차, 검토 거쳐 진행한 사업…아니면 말고식 정치 의혹제기"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 강원도 제공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 강원도 제공 
    최근 강원도감사위원회가 실시한 액화수소 드론택시 시제기 개발지원사업과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망상1지구 개발사업에 대한 특정감사에서 위법사항을 다수 적발했다는 발표와 관련해 국민의힘 강원도당이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의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국민희힘 강원도당은 지난 6일 성명을 통해 "최초 액화수소 드론택시 시제기 개발지원 사업은 최문순 전 지사의 제안으로 사업이 시작됐다"며 "그런데 주관사업자를 사전 내정했고 승인 절차 없이 '액화수소'에서 '리튬이온'으로 동력원을 변경했고 또한 채권확보 없이 사업비 131억원을 집행했다.이는 명백한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1지구 개발사업에 대해서도 도 감사위원회 감사 결과를 인용해 "사업제안서 심사 과정 전반에 공정성 훼손과 심사자료 검토 소홀, 법적 근거 없는 '예비개발사업시행자' 지위 부여, 개발계획의 부적정 변경, 개발계획 상 공동주택복합시설등 주거시설 과다 반영, 개발 사업시행자 지정 절차적 부당성 등 다수의 부정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도민의 혈세가 투입되는 정책사업, 숙원사업에 대해서는 사업의 목적성과 연계된 예산의 낭비성 유무를 철저히 따져봤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행정이 이를 위한 마지막 보루임을 잊은 것이다. 결국 도민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전가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민주당 도정 12년과 최문순 도정 10년은 결국 도민을 기망한 꼴이 되었다. 도민에게 책임질 일은 책임지고 용서를 구할 것은 용서를 구해야 마땅하다"고 전했다.

    최문순 전 지사는 입장문을 통해 감사 결과와 비판을 반박했다.

    "의회의 예산안 동의 절차, 해당 분야 전문가 검토와 심의 등을 충분히 거쳐 진행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R&D 분야에 대한 기술 투자의 영역, 첨단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 유치 분야 등 정책적 사안에 대해서까지도 오로지 정치적 판단에 따라 사업 진행 유무를 결정하고 의도된 감사 결과와 수사 의뢰로 그 책임을 전임 도정에 묻고 있다"고 반박했다.
     
    "망신주기식, 아니면 말고식 정치적 의혹 제기에 대해 결국 고소, 고발, 수사 의뢰 등 거듭된 사법적 조치로 정치보복이 이뤄지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