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제는 결국 편파성"…與 선관위 '맹공' 배경엔 내년 총선



국회/정당

    "문제는 결국 편파성"…與 선관위 '맹공' 배경엔 내년 총선

    국민의힘 지도부, '편파적 해석 사례' 등 언급하며 선관위 비판
    사실상 총선 염두에 둔 '기강 잡기'…"초반부터 정치적 드라이브는 부담"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중앙선관위원 전원사퇴와 선관위 감사원 감사 즉각 수용' 등을 촉구하며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중앙선관위원 전원사퇴와 선관위 감사원 감사 즉각 수용' 등을 촉구하며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고위 간부 자녀의 특혜 채용 등 의혹에서 불거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여당의 공세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 선관위에 감사원 감사 수용, 선관위원 전원의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물론, 선관위의 '정치적 편파성'에 대한 문제 제기까지 전면에 내세우기 시작한 것이다.
     
    선관위에 대한 여당의 전선이 확대되는 배경엔 사실상 내년 초 총선을 앞두고 선관위의 기강을 단속하는 의미가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선관위에 대한 여당의 전선 확대는 최근 선관위 문제에 관한 '긴급 최고위원회의'와 '긴급 의원총회'를 연달아 열며 관련 수위를 높여간 데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지난 4일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선관위가 주요 선거 때마다 더불어민주당에 유리하게 편파적으로 해석한 사례가 많았던 점은 선관위와 민주당의 '공생적 동업관계'를 더욱 확신하게 한다"며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더 이상 부끄러운 모습을 보이지 말고 사퇴로써 책임을 보여주시길 바란다. 감사원 감사도 조속히 수용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이철규 사무총장은 지난 6일 긴급의원총회에서 "제1야당인 민주당은 선관위와 손발을 맞춰 채용 비리 발본색원에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의원님들 모두 선거 때마다 편파적 해석으로 비판받던 선관위와 민주당의 상부상조를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감사원. 류영주 기자감사원. 류영주 기자
    또, 민주당이 지난해 감사원 감사 대상에서 선관위를 제외하는 내용의 감사원법 개정안을 발의했던 점을 지적하며 "민주당에 유리한 선거운동 환경을 만들려던 게 아니라면 국민의힘의 주장에 반대할 명분은 어디서도 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혜 채용 의혹, 북한의 해킹 시도에 대한 국가정보원의 보안 점검 거부 등 문제 선관위에 대한 공세 범위가 '정치적 편파성' 문제로까지 확대된 것이다. 결국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여당이 이른 선관위 '기강 단속'에 나선 셈이다.
     
    국민의힘 지도부 관계자는 "선거 후보와 당원협의회 등 선거 현장을 뛰는 사람들의 불만이 워낙 많다. '소쿠리투표' 등 널리 알려지고 드러난 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며 "내년 총선 전엔 야당에 일방적으로 기울어져 있던 선관위가 최대한 중립성을 갖추도록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의 한 다선 의원은 "'내로남불'도 문재인 정부가 연상된다고 못 쓰게 하는 선관위, 조해주 전 위원 같은 인사가 들어가는 선관위의 문제를 수박 겉핥기식으로 다뤄선 안 될 일"이라며 "이번 기회에 편파성을 제대로 고쳐놓는 개혁이 필요하고, 직무감찰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선관위에 대한 여당의 문제 제기가 공공연히 총선을 염두에 둔 듯한 모양새가 돼가는 데 대한 우려도 나온다.
     
    당내 한 초선 의원은 "선관위의 편파성은 어차피 이번 문제가 감사, 수사 등으로 확대되면 자연스럽게 나올 얘긴데, 왜 이렇게 서두르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가치중립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사안을 너무 초반부터 정치적으로 가져가는 데 대한 부담이 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