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이래경 혁신위원장 논란에 반발↑…이재명 "몰랐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민주당, 이래경 혁신위원장 논란에 반발↑…이재명 "몰랐다"

    핵심요약

    '천안함 자폭' 주장에 대해 이재명 "내용 몰랐다"
    비명계 임명 철회 주장…이상민 "기대할 게 없다"
    홍영표 "더 큰 논란 발생 전 내정 즉각 철회하라"
    천안함 前함장 "해촉 않으면 현충일에 찾아가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왼쪽)·민주당 혁신기구 수장에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윤창원 기자·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왼쪽)·민주당 혁신기구 수장에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윤창원 기자·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래경 신임 혁신위원장의 과거 '천안함 자폭' 등 막말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는 모양새다. 이재명 대표도 "자세하게 알지 못했다"는 입장을 밝혀 인사검증 지적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비명계(비이재명계)' 내에서는 임명을 철회하라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오고 있다.

    이 대표는 5일 이 위원장 임명 직후 그의 과거 막말 논란이 터지자 기자들과 만나 "정확한 내용을 몰랐던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 위원장이 천안함 사건이 조작됐고 한미동맹을 부정하는 글을 많이 썼다'는 질의에 대해 "저는 천안함 사건에 대한 정부의 공식적 발표를 신뢰한다"고 답했다. 임명 철회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비명계 의원들은 벌써부터 이 위원장의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반발하는 상황이다.

    이상민 의원은 SNS를 통해 "민주당 혁신위를 두겠다는 건 이 대표 체제의 결함과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민심에 터 잡아 냉철하게 객관적이고 단단하게 중심을 잡고 해 나갈 수 있는 강인한 인물이어야 한다"며 "당내 논의도 전혀 안 되었고 전혀 검증도 안 되었으며 오히려 이재명 대표 쪽에 기울어 있는 분이라니 더 이상 기대할 것도 없겠다"고 비판했다.

    홍영표 의원도 SNS에서 "이 위원장은 지나치게 편중되고 과격한 언행과 음모론 주장 등으로 논란이 되었던 인물로 혁신위원장에 부적절하다"며 "더 큰 논란이 발생하기 전에 이래경 이사장 내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위원장은 지난 2월10일 페이스북에서 중국의 비행기구가 미국에서 관측된 것에 대해 "자폭된 천안함 사건을 조작해 남북관계를 파탄 낸 미 패권 세력들이 이번에는 궤도를 벗어난 중국의 기상측정용 비행기구를 마치 외계인의 침공처럼 엄청난 국가위협으로 과장했다"고 썼다. 또 지난 우리나라 대선에서도 미국의 정보조직들이 깊숙이 개입했다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밖에 중국과 러시아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내용의 글을 비롯해, 윤석열 대통령을 '윤가'라고 비하하는 발언, 이 대표를 맹목적으로 옹호하는 듯한 글을 게시해 논란이 일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논란이 커지자 당 외에서도 이 위원장에 대한 규탄 발언이 이어졌다.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은 SNS를 통해 "현충일 선물 잘 받았다"며 "오늘까지 입장 밝혀주시고 연락 바란다. 해촉 등 조치 연락 없으면 내일 현충일 행사장에서 천안함 유족, 생존장병들이 찾아뵙겠다"고 밝혔다. 보훈의달을 맞아 오는 6월 관련 일정을 준비하던 이 대표 입장에서는 예상치 못했던 논란으로 운신의 폭이 좁아진 모양새다.

    정의당 이재랑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민주당의 온갖 당내 리스크를 바로 잡고 당을 혁신하기 위한 기구의 장이 현재 당대표에게 편향된 인사라는 것 자체가 고이고 고여버린 민주당의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며 "민주당은 이 위원장의 혁신위원장 내정을 재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