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총선 '물갈이' 신호탄?…與 조강특위 가동, 공천 밑그림 착수



국회/정당

    총선 '물갈이' 신호탄?…與 조강특위 가동, 공천 밑그림 착수

    이르면 이번 주 조강특위…35개 사고 당협 빈자리 채울 듯
    조강특위 위원·신규 당협 임명 면면, '친윤 공천' 윤곽 나오나
    10월쯤 당무감사 가동…내년 초 공천관리위 가동 앞선 전초전 시작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국 당협위원장 워크숍에서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지난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국 당협위원장 워크숍에서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은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의 본격적인 공천 작업에 앞서 현재 비어 있는 지역구들의 조직위원장 임명 절차에 착수한다.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가동이 예고됐는데, 올해 하반기에 실시된다는 점에서 향후 공천의 방향성을 예상해 볼 수 있는 지점들이 발견될지 주목된다. 우선 시점의 측면에서 이번에 임명되는 인물들은 총선 전 교체가 쉽지 않아 사실상 공천에 가까이 다가간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조강특위를 통해 임명되는 인물의 면면과 위원회의 인적 구성 등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총선의 '공천 기조'를 일부 엿보는 것도 가능하다.

    때문에 이르면 오는 10월 예정된 당무감사가 내년 총선 공천의 신호탄 격이라면, 당장 이번달부터 가동되는 조강특위는 그 전초전 성격을 띄게 될 전망이다.
     
    4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국민의힘은 이달 내에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내에서 조강특위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제기돼 준비 중이고, 이르면 당장 이번 주라도 시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당무감사는 올해 10월을 넘겨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조강특위는 현재 253개에 달하는 전체 국회의원 지역구에서 당 소속 의원을 배출하지 못했거나, 원외 조직위원장도 없어 지역의 당 조직을 이끌 책임자가 없는 이른바 '사고 당협' 문제를 정리한다.
     
    국민의힘 소속 사고 당협은 35곳에 달한다. △서울 8곳(강남갑, 마포갑, 노원병 등) △경기 13곳(성남분당을, 용인병 등) △인천 2곳(남동구갑, 서구을) △부산 1곳(북강서갑) △경남 2곳(김해갑, 사천‧남해‧하동) △울산 1곳(북) △대전 2곳(유성갑, 대덕) △충남 1곳(아산을) △강원 1곳(원주을) △전북 1곳(전주을) △제주 1곳(제주을) 등이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전국 당협위원장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전국 당협위원장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
    현역 의원이 존재하는 서울 강남갑(태영호 의원), 경남 사천‧남해‧하동(하영제 의원)을 제외하면, 이중 상대적으로 당세가 강한 곳으로 꼽히는 경기 분당을 지역 등에 누가 배치될지 관심이 쏠린다.
     
    분당을의 경우 전임 위원장인 김민수 당 대변인은 물론, 박민식 초대 국가보훈부 장관의 출마설이 계속해서 나오는 지역구로, 한때 정미경 전 최고위원의 '당협 쇼핑'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던 곳이다.
     
    또 국민의힘 현역 의원은 없지만 서울 마포갑, 부산 북강서갑 등은 대통령실 인사들의 출마설이 나도는 곳이기도 하다. 마포갑은 대통령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이 제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이력을 가져 고향인 충남 홍성‧예산과 함께 눈여겨보는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북강서갑은 박 장관이 18대‧19대 의원으로 재선을 한 곳이며 장예찬 청년최고위원의 출마설도 제기되고 있는 곳이다.
     
    조강특위는 책임자가 없는 지역에 사람을 채우는 방식인 반면, 당무 감사는 현 책임자를 교체하는 작업이라 본격적인 '물갈이'는 당무감사가 예정된 올해 말쯤부터 시작된다. 연초 본격적으로 가동될 총선 공천관리위원회 업무를 고려하면, 당무감사는 11~12월 사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 21대 총선 당시 자유한국당(국민의힘의 전신) 공관위는 2020년 1월 24일 공식 출범했다.
     
    하지만 벌써부터 여권 핵심에선 내년 총선 공천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예를 들어 각 지역구에서 국민의힘의 경쟁력, 현역 의원들의 교체 지수 등을 염두에 두고 물밑 평가가 시작됐다는 것이다.

    이 같은 소문이 떠돌면서 이른바 '살생부', 즉 낙천 대상자 명단이 존재한다는 얘기가 여의도 정가 사석에선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
     
    이를 의식한 듯 김기현 대표는 지난 2일 전국 당협위원장 워크숍에서 "검사 공천은 없다"고 강조했다. 용산의 내리꽂기 식, 특히 검찰 출신 인사를 하명하는 방식의 공천은 없을 것이란 호언장담이다. 그러나 당 안팎에선 김 대표의 발언을 100% 신뢰하진 않는 분위기다.

    한 초선 의원은 "통상 중앙에서 의정활동을 하다가 주말이면 지역구에 내려가던 의원들이 요즘엔 주중에도 지역구에 머물며 중앙 업무를 보러 왔다 갔다 하는 경우도 있다"며 "사실은 소위 '핵심'이라고 하는 의원들조차 총선이 닥치기 전까진 모르는 법이다. '검사 공천' 칼날을 피해 갈 수 있을지 누가 어떻게 보장할 수 있겠나"라고 털어놨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