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힘 최고위 "노태악 사퇴" 압박…"선관위, 민주당과 동업"



국회/정당

    국힘 최고위 "노태악 사퇴" 압박…"선관위, 민주당과 동업"

    김기현 "민주당, 감사원 감사 요구 반대.. 이해관계 맞아떨어졌나 의심"
    윤재옥 "감사원법상 선관위 제외되지 않아.. 선관위원장 사퇴로 책임져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중앙선관위 자녀 특혜채용 논란과 관련해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중앙선관위 자녀 특혜채용 논란과 관련해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아빠찬스' 등 채용 비리 의혹에 휩싸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관련해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4일 노태악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선 선관위와 '동업관계'라서 두둔한고 비판했다.

    지난 2일 선관위가 위원 만장일치로 채용 비리 의혹에 관한 감사원 감사를 받지 않기로 결정한 사실이 알려져 감사원이 반발하는 등 사태가 확산하자 여당 지도부가 재차 선관위 압박에 나선 것이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노 위원장의 사퇴 촉구와 감사원의 감사 요구에 민주당은 독립기관을 흔드는 것이라고 두둔하는데, 선관위와 민주당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이 아닌지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관위 고위직들이 이토록 겁 없이 과감하게 고용세습을 저지를 수 있었던 건 민주당과 '공생적 동업관계'를 형성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중앙선관위 자녀 특혜채용 논란과 관련해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중앙선관위 자녀 특혜채용 논란과 관련해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그는 "선관위가 주요 선거 때마다 민주당에 유리하게 편파적 해석을 한 사례가 많았던 점은 선관위와 민주당의 공생적 동업관계를 더 확신하게 한다"며 노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의 감사 필요성에 대해 "강제조사 권한도 없이 선관위가 제출한 자료만으로 조사할 수밖에 없는 국민권익위원회 조사로는 부패의 진상을 폭넓게 밝혀 뿌리를 뽑을 수 없다"며 "고소·고발된 피의자의 피의 사실에 한정해 수사할 수밖에 없는 수사당국의 수사 역시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지금까지 드러난 의혹 사례만 11명에 달해 자정 능력 자체를 상실한 선관위가 국민의 감사 요구에 대해 '맛집' 고르듯 이 집이 좋겠네, 저 집이 좋겠네 하는 식이니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중앙선관위 자녀 특혜채용 논란과 관련해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중앙선관위 자녀 특혜채용 논란과 관련해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윤재옥 원내대표는 "선관위가 썩은 동아줄처럼 붙잡고 있는 것이 헌법 제97조에서 감사원의 감사 범위를 행정기관 및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감찰로 한정했고, 선관위는 행정기관에 속하지 않는다는 주장"이라며 "감사원법 24조에선 국회와 법원, 헌법재판소 소속 공무원만을 직무 감찰 제외 대상으로 규정했고 선관위는 제외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선관위가 감사원의 감사 대상이라는 주장으로 "실제 감사원은 2016년과 2019년 인사 업무를 부당 처리한 선관위 직원에 대한 징계를 선관위에 요구했다"고 사례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헌법기관으로서 국민에 의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보다 자기조직 보호만을 위한 조직 이기주의를 내보인 것"이라고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복마전이란 비난이 조금도 과장된  것이 없다. 고용절벽 고통을 겪고 있는 우리 청년들의 절망과 좌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국민은 선관위에 즉각적이고 근본적인 쇄신을 원한다. 선관위원장 사퇴로 국민적 공분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재차 사퇴를 압박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