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상임위 내홍'에 정청래 "다음 타깃은 李…기필코 사수할 것"



국회/정당

    '상임위 내홍'에 정청래 "다음 타깃은 李…기필코 사수할 것"

    "단순한 행안위원장 싸움 아냐…다음 타깃은 이재명"
    박광온 원내대표, 박홍근 전 원내대표 발언 전달
    "정청래, 최고위원 당선되면 사직해달라고 얘기했다"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6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이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6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이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국회 상임위원장 선출 기준을 다시 마련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으로 유력했던 정청래 최고위원이 위원장직을 기필코 사수하겠다고 나섰다.
     
    정청래 의원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청래가 물러나면 다음 타깃은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다"라며 "제가 이재명 지도부의 입술이 되어 잇몸을 보호하겠다. 입술이 터져도 저는 굴복하지 않겠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단순한 행안위원장 싸움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통상 상임위원장 인선에서 3선 이상의 의원들을 나이 순으로 배정해 왔다. 그 중 주요 당직을 맡거나 장관을 했던 의원은 배제했다. 일부 의원들에게 권한이 집중되는 것을 막겠다는 취지다. 그러나 정청래 의원이 최고위원과 과방위원장직을 같이 맡으면서 이 같은 관례가 깨졌다.
     
    이와 더불어 전임 박홍근 원내대표와 가까운 의원들이 위원장직을 맡아온 것 아니냐는 내부 지적이 나왔고, 지난달 30일 열린 의원총회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결국 이날 의총에선 기동민·허영 의원을 중심으로 위원장 선임에 대한 이의제기가 나왔고, 민주당 몫 6개 상임위원장직에 대한 본회의 표결은 불발됐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박광온 원내대표는 1일 기자들과 만나 "박홍근 (전 원내)대표가 말하길 그때가 전당대회가 진행 중이라 (정청래 의원이) 최고위원으로 당선됐더라면 (정 의원에게 과방위원장직을) 맡기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근데 아직 (최고위원에 당선) 되지도 않았는데 전당대회에 최고위원으로 출마했다는 이유로 배제할 수가 없어서 맡겼다. 대신 최고위원에 당선되면 (과방위원장직) 사직을 해달라고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근데 정청래 의원은 '그 얘기를 듣기는 들었으나 난 동의한 적이 없다'고 이렇게 이야기를 하더라"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향후 절차에 대해 "기준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문제 제기를 했으니까 의원들의 얘기를 좀 더 들어볼 것"이라면서 "다만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갈 거다' 이런 말이 나오는 것이 없기 때문에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새롭게 기준을 좀 만들어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