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후위기 시대…아르코미술관, 친환경 실천 매뉴얼 제작



공연/전시

    기후위기 시대…아르코미술관, 친환경 실천 매뉴얼 제작

    핵심요약

    지속 가능한 미술관 실천을 위한 1단계 운영 지침
    전시 기획·교육, 홍보, 시설 등 3개 분야 19개 항목
    향후 평등·인권·배리어프리 포함한 매뉴얼로 확장

    아르코미술관 제공 아르코미술관 제공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미술관(관장 임근혜)이 지속 가능한 미술관 실천을 위한 1단계 운영 지침 '필(必)환경 실천 매뉴얼'을 제작했다고 1일 밝혔다.

    국제근현대미술관위원회(CIMAM)는 2022년부터 사회적·경제적·환경적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하고, 유엔(UN)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DGs)에 대응하는 미술관 실천 툴킷(Toolkit)을 개발해 전 세계 미술관의 동참을 독려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 기후 위기가 가속화한 가운데, 아르코미술관은 CIMAM과 UN이 공표한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첫 단계로 환경 친화적 미술관을 위한 기본 운영 지침 '필(必)환경 실천 매뉴얼'을 제작했다.

    매뉴얼은 전시 기획·교육(10개), 홍보(4개), 시설(5개) 등 3개 분야, 총 19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전시 기획·교육 부문은 △전시기간 3개월 2주 이상 운영 △전시 기획 시 공간 연출에 사용되는 자재의 양 최소화해 설계 △전시 조성 시 이전 전시의 가구와 집기 재사용 및 재활용 △해외 작가 작품의 경우 가능한 한 원격으로 설치 △운송·이동에 드는 탄소 발자국 최대한 절감 △시트지 사용 축소 △미술관 행사·프로그램 운영 시 일회용품 사용 절감 △전시 폐기물 분해·분류하고 관련 단체·기관에 기증 △환경의식 고취하는 워크숍·교육 프로그램 시행 △공공·민간단체와 협력해 필(必)환경 미션 실현하고 환경에 대한 인식 증진 등이다.

    홍보 부문은 △리플릿 수거해 재활용하고 리플릿 수량 축소 △초대장·포스터 등 홍보 인쇄물 줄이고 웹으로 배포 △도록 등 출판물 제작할 때 가능한 한 온라인으로 대체하고 인쇄 부수 축소 △현수막 제작 축소 등을 제시했다.

    시설 부문은 △LED 조명 사용 △전시 상영 장비의 에너지 소비율 절감 △별도 가벽 설치 없이도 스크리닝 가능하게 지속적으로 벽 보수 △공공화장실 등에서 수자원 사용 절약 △보관 중인 물품목록 작성하고 각 물품의 재활용 가능 여부 공유해 효율적으로 관리 등을 담았다.

    아르코미술관은 2021년부터 '횡단하는 물질의 세계' '홍이현숙: 휭‚ 추-푸' '정재철: 사랑과 평화' 등 환경·생태 관련 전시를 꾸준히 기획했다. 2022년 주제기획전 '일시적 개입'에서는 제작한 기물의 90%를 관련 단체(피스오브피스·어디가든)와 협업해 재활용하기도 했다. 또한 2022년 총 인쇄물을 전년 대비 60% 이상 줄였다.

    아르코미술관 측은 "1단계 '필(必)환경 실천 매뉴얼'을 시작으로 향후 평등, 인권, 문화적 다양성을 지향하고 장벽 없는(barrier-free) 미술관을 실현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미술관 운영 지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필(必)환경 실천 매뉴얼'은 전면 온라인으로 제작했다. 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자유롭게 열람·배포가 가능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