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권익위, 선관위 배제하고 자녀 특혜채용 의혹 전수조사 착수



사회 일반

    권익위, 선관위 배제하고 자녀 특혜채용 의혹 전수조사 착수

    정승윤 부위원장 "선관위 참여하는 합동조사로는 국민신뢰 얻기 어려워"
    "선관위, 국민권익위의 조사 거부하거나 방해해서는 안돼"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오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와 후속대책을 발표한 후 인사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오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와 후속대책을 발표한 후 인사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
    국민권익위원회가 선거관리위원회가 제시한 합동조사를 배제하고 단독으로 선관위 자녀 특혜채용 의혹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선다.

    정승윤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은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고 "선거관리위원회 직원의 자녀 특혜 채용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채용비리 조사 경험이 많은 전문인력으로 '채용비리 전담조사단'을 구성해 '선거관리위원회 채용비리 의혹 관련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정 부위원장은 외부 기관과 합동으로 전수조사를 하겠다는 선관위원장의 입장에 대해서는 "채용비리 의혹 제기 이후 소극적·방어적 행태로 일관한 선거관리위원회에 많은 국민이 실망했다. 선관위가  함께 참여하는 합동조사로는국민적 신뢰를 얻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합동조사를 거부했다.

    정 부위원장은 나아가 "현재 선관위를 헌법기구로 규종하고 독립성을 보장하고 있으나 이는 국민주권과 삼권분립이라는 헌법 테두리 내에서 허용되는 것인 만큼 국민권익위 조사가 마치 선거관리위원회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으로 오해되서는 안 될 것"이라며 "선거관리위원회는 독립성을 이유로 국민이 결정한 국민권익위의 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정 부위원장은 또 "선거관리위원회의 독립성은 오직 '국민의 권리와 자유보호, 선거의 공정한 관리'라는 영역에서 존중될 수 있다"며 "국민권익위는 이런 것을 유념해서 헌법기관인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발생한 초유의 채용비리 사건에 대해 권익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제기된 의혹을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조사해 그 결과를 소상히 보고드리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