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철원에서 어미잃고 떠돌다 구조된 '산양'…새 보금자리로



전국일반

    철원에서 어미잃고 떠돌다 구조된 '산양'…새 보금자리로

    • 2023-05-30 11:09
    연합뉴스연합뉴스
    2년 전 강원도 철원에서 어미를 잃고 떠돌다가 구조된 천연기념물 산양 1마리가 청주동물원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했다.

    청주동물원은 생후 3년 된 암컷 산양 1마리가 새 식구로 합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산양은 2021년 8월 강원도 철원에서 어미를 잃고 떠돌던 중 동물단체에 구조됐다.

    발견 당시에는 피부병인 개선충에 감염된 상태였고, 영양 상태도 좋지 못했다.

    구조 이후 2년간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 복원센터에서 치료를 받아온 이 산양이 지난 11일 청주동물원으로 삶의 터전을 옮겼다.

    청주동물원에 산양이 들어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동물원은 2014년 야생동물 서식지 외 보전기관으로 2021년에는 천연기념물 동물 치료소로 각각 지정돼 운영 중이다.

    동물원은 영구장애가 있거나 자연에 돌아가지 못하는 개체를 보호하고 있다.

    현재 산양은 1836㎡ 규모의 포유류 야생동물 방사 훈련장에서 생활 중이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돼 보호받는 산양은 산악지대에 사는 초식동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이며 천연기념물이다. 서식지 파괴, 포획 등으로 개체 수가 급감했다.

    김정호 수의사는 "산양의 건강 상태는 양호한 편이고 현재는 적응 기간을 갖는 중"이라며 "멸종위기종 보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