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금천구 살인, '헤어지자'는 연인 신고에 격분한 보복살인"



사건/사고

    경찰 "금천구 살인, '헤어지자'는 연인 신고에 격분한 보복살인"

    경찰조사 1시간 만에 피해여성 집에서 갖고 나온 흉기로 범행
    피해자, 신고 시 처벌 원치 않아…경찰, 결혼 생각 없는 '남친'으로 판단
    '보호조치 미흡' 지적 관련 "접근금지 법적 근거 없어…정황상 사실혼 판단 무리"

    데이트 폭력으로 신고당해 경찰 조사를 받은 뒤 애인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A 씨가 26일 오후 경찰에 긴급체포된 후 서울 금천경찰서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데이트 폭력으로 신고당해 경찰 조사를 받은 뒤 애인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A 씨가 26일 오후 경찰에 긴급체포된 후 서울 금천경찰서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데이트 폭력으로 신고 당한 남성이 경찰 조사를 받은 지 약 1시간 만에 신고 당사자인 애인을 살해한 서울 금천구 살인 사건은 연인의 신고에 격분해 범행을 저지른 '보복 살인'으로 경찰은 잠정 결론을 내렸다.
     
    서울 금천경찰서는 27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보복살인 혐의로 김모(33)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전날 오후 3시 25분경 김씨의 거주지가 있는 경기 파주시 소재 야산 공터에서 김씨를 살인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김씨는 전날 오전 7시 17분쯤 금천구 시흥동 한 상가 지하주자창에서 연인 사이인 A(47)씨를 흉기로 수차례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두 사람은 약 1년 정도 교제한 사이로 알려졌다. 김씨는 경찰 조사에서 A씨가 자신을 신고한 사실에 '화가 났다'고 범행 동기를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다.
     
    범행에 앞서 김씨는 당일 오전 5시 37분쯤 지구대에서 경찰 조사를 받았다. 김씨가 TV를 부수고 현관문 비밀번호를 무단으로 바꾼 데다, '얘기를 하자'며 팔을 잡아 끌었다고 A씨가 신고한 것에 따른 조치였다.

    경찰 조사를 먼저 마친 김씨는 이날 오전 6시 11분쯤 자리를 떴다. 경찰이 "택시를 잡아 주겠다"고 했지만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15분 뒤 경찰은 김씨에게 전화를 걸어 위치를 파악했는데 김씨는 '파주로 가는 중'이라고 답변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하지만 김씨는 A씨 집으로 가 흉기를 챙긴 뒤 A씨를 기다리다가 피해자 조사를 마치고 돌아온 A씨를 무참히 살해했다.
     
    당시 시민 2명이 A씨를 끌고 가려는 김씨의 모습을 목격했지만 신고는 이뤄지지 않았다. 목격자가 영문을 묻는 질문에 김씨는 "여자친구와 다투다가 다쳐서 병원에 가는 중"이라고 둘러댔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목격자가 '구급차를 불러주겠다'고 했지만, 김씨는 '내 차로 가는 게 더 빠르다'며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김씨는 A씨를 병원으로 옮기려 했으나 이미 때가 늦은 것을 알고 행선지를 바꿔 지리가 익숙한 파주로 이동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피해자 보호에 소극적인 것 아니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보복이 충분히 예상됐는데도, 접근금지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경찰은 사건 초기 당시 보복 위험성이 높지 않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매우 높음'-'높음'-'보통'-'낮음'-'없음' 등 5단계로 분류되는 '범죄 피해자 위험성 판단 체크리스트'를 적용한 결과, 실제 나온 판단 결과보다 오히려 한 단계 높은 조치를 적용했다고도 덧붙였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자가 피의자의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구체적인 체크리스트 결과는 밝히지 않았다.

    특히 경찰은 김씨와 피해자 간 관계를 단순한 연인 관계를 넘어 부부 혹은 사실혼 관계로 판단하기 어려웠다고 강조했다. 접근금지 조치를 취하려면 현행법상 부부이거나 사실혼 관계여야 하는데, 두 사람의 관계가 그만큼 가까운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았다는 것이다.
     
    피의자가 주로 피해자의 집에서 생활하는 등 사실상 사실혼에 가까운 '동거'로 봐야 하지 않느냐는 취재진의 질의에 대해 경찰 측은 "그 부분은 (사실관계가 아닌) 판단의 영역"이라며 "현장에서 주어진 매뉴얼로 판단해봤을 때 사실혼 단계에 이르지는 않았다고 봤다"고 밝혔다.

    실제로 A씨는 첫 경찰조사에서 김씨와 결혼 생각이 없고, 생활비도 따로 쓴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