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귀농귀촌 결심 위한 좋은 기회"…완주서 3일 살아보기



전북

    "귀농귀촌 결심 위한 좋은 기회"…완주서 3일 살아보기

    25일 완주군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3일 동안 완주군과 전주시는 상생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귀농귀촌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50대 이상의 전주시민 22명이 참가했다. 완주군청 제공25일 완주군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3일 동안 완주군과 전주시는 상생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귀농귀촌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50대 이상의 전주시민 22명이 참가했다. 완주군청 제공
    "퇴직 후 어떻게 귀농귀촌을 할까 고민이 많았는데, 방향을 잡을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전북 완주에서 살아보기 챌린지'에 참여했던 A씨의 말이다. 그는 3년 이내에 시작하려던 귀농 계획을 1년 이상 앞당기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
     
    25일 완주군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3일 동안 완주군과 전주시는 상생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귀농귀촌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50대 이상의 전주시민 22명이 참가했다.
     
    '완주에서 살아보기 챌린지'는 2박 3일 동안의 교육으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들은 교육 이후에도 3개월 동안 텃밭농사를 지어 재배한 농산물을 지역에 나눌 수도 있다.
     
    교육생들은 매일 아침 6시에 기상해 텃밭 70여 평에 고추 200포기를 비롯한 가지, 호박, 오이 등을 심으며 교육 일정을 소화했다. 이후 △귀농귀촌 선도 농가 견학 △로컬푸드 직매장과 가공센터 견학 △마을과 공동체 탐방 등에 참여했다.
     
    완주군이 교육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나선 결과 16개 프로그램별 만족도는 최하 90.9%에서 최고 99.1%까지의 평가를 받았다. 멘토와 함께하는 시간, 농장견학, 문화탐방, 텃밭교육 등 상당수 프로그램이 95%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귀농귀촌 체험교육에 참여하게 된 동기에 대해서는 "귀농·귀촌을 준비 중(37.5%)"이거나 "현장을 탐방하며 배우고 싶어서(33.3%)"라는 답변이 주를 이뤘다. 교육 참여 이후 귀농·귀촌할 의향이 있을 경우 그 시기에 대해서는 '3년 이후(31.8%)'가 가장 높았고, '3년 이내(27.3%)'와 '2년 이내(13.6%)' 등으로 나타났다.
     
    교육생 A씨는 "선배 귀농·귀촌인들과의 대화를 통해 실질적인 현장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귀농귀촌의 방향을 잡을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