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돈봉투·코인' 논란에 혁신위 띄웠지만…위원장 '구인난'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野, '돈봉투·코인' 논란에 혁신위 띄웠지만…위원장 '구인난'

    핵심요약

    혁신기구 결의한지 열흘 지났지만 여전히 '논의중'
    지도부 관계자 "다양한 의견 나와 계속 조율 중"
    당 내부 인사 가능성?…"혁신 이미지 줘야" 반론도
    이재명 권한 배분 여부 두고 '친명-비명' 갈등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돈 봉투·코인' 논란으로 어수선한 더불어민주당이 당 쇄신을 위해 혁신기구를 만들겠다고 나섰지만, 위원장 인선 단계에서부터 갑론을박이 계속 이어지면서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결의문 채택한지 열흘 지났지만…지도부 "의견 조율 중"


    민주당 지도부 소속 한 의원은 25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내부에서 혁신위원회 위원장을 누구로 데려올지 회의를 거듭하고 있지만 의견 합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4일 의원총회를 통해 쇄신을 위한 혁신위원회를 만들겠다고 결의한 바 있다. 이후 열흘이 지났지만 여전히 위원장을 누구로 앉힐 지 가닥조차 잡히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당 지도부 인적 개편 이후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이 의견을 적극 개진하면서 논의가 복잡·다양해졌다고 한다. 지도부가 기존 친명 일색이었을 때와 달리 양쪽의 구미에 맞는 인물을 물색하다 보니 좀처럼 의견을 좁히기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다양한 의견과 주장이 나오면서 협의가 건강해졌다"며 "내년 총선에 대비한 주요 과제인 만큼 신중하게 결정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위원장을 당 내부에서 구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혁신 이미지를 지닌 젊은 의원을 등용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그러나 당내 인사로는 국민들에게 새로운 혁신 이미지를 주기 어렵다는 반대 의견도 상당하다. 또 당내 인사의 경우 당내 여러 역학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상대적으로 혁신이 어려울 거란 반론도 만만치 않다.

    혁신위 권한 의견 '분분'…'친명-비명' 계파 갈등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
    출범할 혁신위의 구체적인 역할과 권한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비명계와 친명계 사이에서는 이재명 대표의 권한 배분 여부를 두고 계파 갈등의 양상까지 보이는 분위기다. 비명계에서는 혁신위가 이 대표의 권한을 대폭 이임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친명계는 이 대표의 권한과 임명직인 혁신위원장의 권한은 별개라며 선을 긋고 있다.

    비명계 윤건영 의원은 지난 23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제일 중요한 것은 혁신위의 권한으로 전권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며 "당 지도부를 비롯해 의원 모두가 현재의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혁신의 범위를 제한하면 안된다.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심정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친명계 양이원영 의원은 2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 지도부는 지도부 역할이 있는 것이고 혁신위는 혁신의 역할이 있는 것"이라며 "전권 위임이 어떤 의미인지 잘 이해를 못하겠다"고 반대했다. 양이 의원은 자신의 SNS에서도 "혁신위는 임명, 당지도부는 선출이다"라며 "임명 권력이 선출 권력을 대신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