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원 "이낙연 정치 복귀 당연…정계 은퇴 안 했잖나?"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박지원 "이낙연 정치 복귀 당연…정계 은퇴 안 했잖나?"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박지원 전 국정원장

    "이재명, 코인·돈봉투 악재? 지혜롭게 대처 중"
    "고민정 비판? 김남국 입이 천 개라도 할 말 없다"
    "김남국, '출세냐 돈이냐' 하나만 선택했어야"
    "민주당이 혁신 해도 고통의 날은 계속된다"
    "이재명 민생? 어민들 만나 오염수 불안 청취해야"
    "이낙연 귀국, 친명·비명 갈등? 왜 걱정을 가불하나"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오늘 오후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 여야 정치권 인사들이 총출동했습니다. 노무현 정신, 기억하는 여야의 시간과는 상반된 그런 상황이죠. 오늘 추도식 풍경 그리고 각종 정치 현안에 대한 이분의 입장 또 직접 듣습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원장님.
     
    ◆ 박지원> 안녕하세요.
     
    ◇ 박재홍> 진 작가님과 우리 김 소장님 인사하시고요.
     
    ◆ 진중권> 안녕하세요.
     
    ◆ 김성회> 안녕하세요.
     
    ◇ 박재홍> 오늘 말씀 드린 노무현 전 대통령 14주기 그리고 봉하 마을에 정치권이 총출동했네요. 한덕수 전 총리가 갔고 김기현 대표도 갔고 국민의힘 당정 지도부가 오늘 많이 갔습니다. 이 행보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 박지원> 여야 정치인들이 가신 것은 아주 잘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5. 18기념식에도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서 여당 국회의원들이 몽땅 가신 것도 잘한 일이고. 요즘 그런 것은 잘하는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렇군요. 5. 18에도 국민의힘 의원 전원이 가기도 하고 대통령도 가는 것은 뭐랄까요? 국민 통합의 진정성이 전달될 수 있는 그런 행보다 이렇게 평가하십니까?
     
    ◆ 박지원> 물론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5. 18의 진정한 역사적 정의를 위해서는 헌법 전문에 원포인트 개헌해서 하는 것도 더 진정성을 나타내는 거다 그래서 윤석열 대통령이 그야말로 그런 것이 결단입니다. 결단해 주셨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도 드립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     (김해=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권양숙 여사, 문재인 전 대통령, 정세균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참석 인사들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을 마친 뒤 헌화·분향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3.5.23 [공동취재]     image@yna.co.kr (끝)   연합뉴스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 (김해=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권양숙 여사, 문재인 전 대통령, 정세균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참석 인사들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을 마친 뒤 헌화·분향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3.5.23 [공동취재] image@yna.co.kr (끝) 연합뉴스
    ◇ 박재홍> 2년 연속 참석한 걸 넘어서 원포인트 개헌에도 함께 손을 잡아 달라. 그런데 오늘 이재명 대표가 SNS에 이런 메시지를 남기셨네요. '패배감과 무력감에 다 끝난 것처럼 보여도 역사는 반드시 전진한다. 눈밭 첫발자국 같은 당신을 따라 여기까지 왔다.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멈추지 않고 그 길을 따라가겠다'라는 메시지를 남겼는데 이 메시지는 어떻게 읽어야 될까요? 본인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감안한.
     
    ◆ 박지원> 지금 현재 이재명 대표는 물론, 민주당의 돈봉투, 김남국 의원의 코인. 어제 오늘 사이에도 크고 작은 일들의 악재가 나오잖아요.
     
    ◇ 박재홍> 당에.
     
    ◆ 박지원> 이러한 것에 대해서 당대표로서 노무현 대통령을 추모하면서 그분이 걸었던 그걸 한번 반추하면서 각오를 새롭게 국민들한테 밝혔다, 저는 그렇게 봅니다.
     
    ◇ 박재홍> 김남국 의원 코인 사태 굉장히 지금 정치권의 큰 화두고 국민적 공분도 큰 상태 아닙니까?
     
    ◆ 박지원> 그렇죠.
     
    ◇ 박재홍> 당의 대처라든지 이재명 대표의 대처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잘하고 계신가요?
     
    ◆ 박지원> 물론 이재명 대표가 대개 보면 정치는 타이밍이라고 그러는데. 대장장이도 쇠를 달궜을 때 내려치는 지혜가 있어요. 그런데 하루이틀 늦은 그런 것을 가지고 지적들을 하지만 어떻게 됐든 이재명 대표로서는 지금 현재 주어진 여건에서 당을 개혁하고 혁신해야 되는데 저런 악재가 자꾸 터지니까 고민스럽지만 또 동료 의원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도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잘 대처하고 있다. 저는 긍정적으로 봅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과 김 소장님도 함께 질문을 주시죠.
     
    ◆ 진중권> 최근에 고민정 의원, 최고위원이죠? 이분이 아주, 저는 놀랐거든요. 이런 발언도 하시나. 그러니까 김남국 의원 코인 사태를 지적하면서 자신을 희생해서 모두를 살린 대통령 앞에서 우리는 과연 떳떳할 수 있는지 솔직히 자신이 없다라는 입장을 밝혔거든요. 제가 볼 때는 굉장히 우회적인 비판인 것 같아요, 지도부, 특히 이재명 대표에 대한 어떻게 보십니까?
     
    ◆ 박지원> 당연히 고민정 의원으로서는 그런 얘기를 할 수 있고 이재명 대표나 특히 김남국 의원의 코인 문제에 대해서는 입이 천개라도 할 말이 없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현재 윤리위에서, 국회 윤리위에서 또 검찰 수사를 당하고 있기 때문에 김남국 의원도 반성하면서 여기에 잘 대처하는 것이 할 일이지 그 이상 다른 얘기는 없잖아요.
     
    ◆ 진중권> 탈당을 했을 때 말이죠. 당 지도부에서 아니, 당신이 진상조사하겠다고 해서 진상조사단을 꾸렸는데 조사가 끝나기 전에 탈당을 해버리면 되겠느냐, 진상조사 끝날 때까지 탈당 하지 말아라 얘기할 수 있었는데 그냥 사실 탈당을 방관했거든요. 이거 사실은 거의 같이 방조한 게 아니냐 이런 느낌도 들어서. 아니, 그 사이다 같은 분이 왜 이렇게 답답하신가 고구마처럼?
     
    ◆ 박지원> 그건 우리 진 교수는 학교에 계셨기 때문에 정치인들의 정무적 판단을 조금 이해를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가령 핼러윈 축제 159명이 희생을 당했는데 이상민 장관이 나는 사표를 낼 수가 없다, 대통령한테 내야 된다, 이것은 정무직은 그렇잖아요. 자기가 말하는 순간에 이미 사표는 제출된 거예요. 그리고 김남국 의원도 당에서 어떤 조치를 하기 전에 자기 스스로 대국민 사과하고 탈당을 했기 때문에 어떤 방법이 없었어요. 단 제가 민주당에 지적하고 싶은 것은 바로 국민의힘보다도 먼저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를 했으면 굉장히 할 말이 생겼을 거예요. 그렇지만 국민의힘이 먼저 제소를 하기 때문에 거기에 따라간 것도 차선의 방법이었다. 그리고 김남국 의원에 대해서는 이미 검찰의 강제수사가 시작돼서 여러 곳의 압수수색을 당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정치인은 정무직은 그 말하는 순간에 시효가 발동되기 때문에 어떻게 할 수가 없었을 것이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성회> 2030 여론도 심상치 않은데 보면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븐 의뢰로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했던 여론조사 보면 20대 같은 경우에 47.9%에서 35%로 한 12.9%포인트가 빠졌고요. 30대도 47.8에서 39.3으로 8.5%포인트가 하락을 했는데 이거 김남국 코인 사태에 대해서 민주당의 대응이 미적지근했다, 여기에서 오는 부작용이 아니었나…
     
    ◆ 박지원> 그런 것도 있겠지만 최근에 민주당이 송영길 돈봉투 사건을 필두로 해서 김남국 코인 그게 젊은 세대들한테 굉장히 소위 빈정이 상했을 거예요. 문재인 정부에서 가상화폐를 단속하자하고 법무부 장관이나 제가 국회에 있었을 때입니다. 또 금감위원장이 얘기를 했을 때 MZ세대들이 정부에서 우리 일자리도 못 주면서 코인가지고 몇 푼 벌어 먹고사는데 이걸 왜 단속하냐. 사실상 단속할 수가 없어요. 왜냐하면 미국은 합법이고 중국은 불법이고 우리는 무법이란 말이에요. 그래서 하지 않은 게 있는데 지금 김남국 의원은 어떻게 됐든 출세를 하든지 돈을 벌든지 둘 중에 하나만 해야 되는데 국회의원 하면서 상당한 액수를 코인을 해서 돈을 벌었다. 이렇게 되면 같은 투자를 한 젊은 세대들이 나는 잃고 김남국 의원은 벌었다다.
     
    ◇ 박재홍> 의원하면서도 벌었다.
     '코인 논란' 김남국 의원, 자진 탈당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2023.5.14     xyz@yna.co.kr (끝)   연합뉴스'코인 논란' 김남국 의원, 자진 탈당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2023.5.14 xyz@yna.co.kr (끝) 연합뉴스
    ◆ 박지원> 또 국회의원하면서 상임위 하면서.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지지도는 내려갈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그래서 저는 최근에 G7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과 한미일 정상회담 자리에서 워싱턴으로 다시 초청하겠다, 이런 걸 보고 또 강하게 민노총이고 무슨 법을 집행하겠다 이런 걸 보고 윤석열 대통령은 지지도가 올라갈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계속 악재로 지금 현재 민주당이 콘트롤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아까도 얘기했지만 김남국 의원은 국회 윤리위원회 검찰에서 빨리 해 주는, 운명을 검찰에 넘겨놓고 있다고요. 그리고 돈봉투 사건만 하더라도 우리가 할 수 없는, 민주당이 할 수 없는 것 아니에요? 그렇기 때문에 검찰에서 지금 오후에 보도를 보면 윤관석 의원 조사를 하고 10여 명 곧 소환을 한다 하는데 검찰이 그렇게 빨리 안 할 거예요.
     
    ◇ 박재홍> 그런가요?
     
    ◆ 박지원> 고사작전으로 하나하나하기 때문에 민주당으로서는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 박재홍> 그러니까. . .
     
    ◆ 박지원> 그렇기 때문에 지지도가 떨어지는데 저는 윤석열 대통령 올라가고 민주당이 지금 우리 김성회 소장이 말씀한 대로 지지도가 떨어지면 이재명 대표 리더십 때문에 상당히 흔들림을 당할 것이다. 그래서 민주당은 앞으로 물론 개혁하고 혁신한다고 하지만 고통의 날이 계속될 것이다 그렇게 봅니다.
     
    ◇ 박재홍> 고통의 날이 오기 전에 빨리 혁신하고 당혁신위원장을 세우거나 혹은 비대위 체제로 가야 된다, 이런 목소리도 나오는데 원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박지원> 그런 것도 나오지만 현실적으로 또 그러하지 않은 것도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정치인들은 항상 김대중 대통령이 말씀한 대로 내 생각이 중요한 게 아니라 국민의 생각이 무엇인가를 좇아가야 한다, 하는 데 민주당이 과연 국민의 생각을 잘 받아들일까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저도 자신 있게 답변 못하겠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김성회> 그런 점에 있어서는 당대표와 최고위원들이 최근에 당원들의 입장에 대해서는 굉장히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발언들을 하시는데 국민들의 민심에 대해서 그만큼 민감하게 움직이고 있는가에 대해서 국민들이 좀 의구심을 표하는 것 같거든요.
     
    ◆ 박지원> 글쎄요, 그것이 문제죠. 그것이 문제인데 지금 어제 오늘도 보면 부천 시의원들이 성추행을 했다, 우리 전남도당에서는 도당위원장과 사무처장하고 무슨 금전관계 이런 것들이 터지잖아요. 이런 게 악재가 대개 보면 불행이 한꺼번에 오더라고요. 불행이 한꺼번에 오기 때문에 축적된단 말이에요. 그런데 그것도 처리할 방법이 없잖아요. 또 부천 민주당 시의원도 자기가 탈당해 버렸어요. 그러면 당에서 할 수가 없어요.
     
    ◆ 김성회> 그런데 다행히 그 경우에 오늘 저녁 때 발표를 보니까 당 윤리위에서 이미 제소가 돼서 감찰단이 감찰을 계속 진행하겠다, 이렇게 발표를 해서.
     
    ◆ 박지원> 그렇지만 감찰단이 한다고 하는 것은 눈감고 아웅이에요. 그분이 탈당했는데 무슨 자료를 내라, 출두해라 하면 옵니까? 그래서 그러한 것은 저는 감찰단이 계속 감찰하겠다 하는 것 자체가 오히려 바보 같은 소리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당 어떻게 해야 됩니까, 민주당에서, 이제 당 지도부에서?
     
    ◆ 박지원> 고발을 해서 형사적 책임을 묻는다든지 의회에서 자체 진상조사위원회를 한다든지 그런 방법밖에 없어요. 당으로서 할 일은 없어요.
     
    ◇ 박재홍> 그렇군요.
     
    ◆ 박지원> 아니, 탈당한 사람이 당에서 조사한다고 나오겠어요? 자료 내겠어요? 김남국 의원도 똑같은 거예요.
     
    ◇ 박재홍> 그래서 이제 당 지지율이 하락하는 모양새이기 때문에 어떤 반응을 위해서는 이재명 대표 사퇴 카드 혹은 내년 총선을 위한 공천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이라든가 불출마 선언 나와야 된다 이런 얘기도 나오는데.
     
    ◆ 박지원> 원래 일부에서는 그러지만, 아직도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집권 1년간 처음부터 지금까지 차기 대통령 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1등을 놓친 적이 없어요. 처음에는 오세훈, 한동훈 이런 분들하고 3~4%포인트 차이가 있어서 오차범위에 있는데 지금은 월등하게 더 벌어지더라고요. 그런 현실도 있지만 현재 민주당이 그러한 것으로 해나갈 수 있을까. 저는 굉장히 의구심을 갖습니다.
     
    ◇ 박재홍> 그런 것을 해 나갈 수 있을까.
     
    ◆ 박지원> 그렇기 때문에 물론 앞으로 검찰과 사법부에서 어떠한 판결을 내릴지 또 이재명 대표가 어떠한 처신을 할지 모르지만 굉장히 고통의 시간이다. 지금 오고 있잖아요. 누가 뭐라고 하더라도.
     
    ◇ 박재홍> 그래서 이낙연 전 대표가 6월에 귀국하시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 대표가 이런 말씀을 했습니다. 기존 주요 정당이 과감한 혁신을 하고 알을 깨지 못하면 외부 충격이 생길지도 모른다,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이게 어떤 국내 복귀 이후에 어떤 활동을 시사하는 발언이 아닌가 하는 해석도 있는데 역할론 있을까요?
     
    ◆ 박지원> 이낙연 대표가 지금 돌아오면 뭐 하겠어요? 배운 것이 정치인데. 그렇기 때문에 정치적 발언을 할 수 있고 저는 정치에 복귀한다고 생각해요.
     
    ◇ 박재홍> 복귀한다?
     
    ◆ 박지원> 그렇지만 앞으로 그러한 것은 잘 개척해 나갈 것은 본인의 업무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하등의, 새롭게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이낙연 대표가 당연히 정치하죠. 언제 정계 은퇴하고 간 건 아니잖아요.
     
    ◇ 박재홍> 그러니까 어떤 역할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진 작가님?
     
    ◆ 진중권> 당이 쇄신을 해야라는 데는 다 이론의 여지가 없는 것 같아요. 당의 안이나 밖이나. 당내에서도 친명이나 비명이나. 문제는 뭐냐 하면 쇄신의 방향이 180도 다르거든요. 예를 들어서 이른바 비명계에서는 대표도 일단 재신임을 해야 되고 지도부, 특히 강성 팬덤들 정리해야 된다, 이런 방향으로 나가자라고 하고 친명계에서는 당내 민주주의를 얘기하면서 오히려 대의원제를 폐지하고 또 강성들이 주도할 수밖에 없는 당원 일반 당원들한테 모두 내주자, 이렇게 되다 보면 결국 이제 충돌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해법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 박지원> 저는 그런 디테일에 민주당이 빠져들면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늘 DJ가 얘기한 대로 싸우면서 일하고 일하면서 싸워라. 그럼 민주당이 지금 현재 대정부 투쟁을 하는데 예를 들면 후쿠시마 오염수, 핵 폐수 문제에 대해서는 어민, 가정주부 모든 국민 건강이 문제되어 있지 않습니까? 여기에 대해서 어떠한 투쟁을 할 것인가 어떻게 대안을 낼 것인가,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보면 우리 민생 경제가 형편 없습니다. 중국에서도 삼성제품 사지 마 이렇게 해서 1분기에 46% 매출이 감소됐어요, 엄청나게 감소된 거예요. 앞으로 더 감소된다고요. 그러면 삼성전자가 감기가 들면 우리 국민 경제에는 폐병이 온다, 이 정도로 심각한 영향이 있을 거고 현대자동차가 지금 러시아에서 철수를 하려고 하는데 매각을 하려고 하는데 러시아 정부가 폭스바겐이나 닛산이나 모든 다른 나라 자동차는 매각 허가를 해줬고 철수를 했는데 매각 허가를 하지 않았어요. 이것은 윤석열 대통령이 외교를 미일 편중 외교를 해서 중러를 무시해버렸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경제 보복을 당하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일찍부터 이재명 대표가 거기에 매몰되지 말고 민생 경제를 위해서도 후쿠시마 문제나 중러 외교를 국익 차원에서 야당이 담당해 봐라, 그래서 접촉을 해라 했는데 아직까지 안 나서고 있는 것 그런 것이 오히려 저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민주당이 할 일은 하지 못하고 밤낮 거기에 돈봉투 쫓아다니면 뭐 할 거예요. 그것은 이미 김남국 코인, 그건 이미 검찰 손에 넘어간 거예요. 검찰 수사를 우리가 좌지우지할 수 없어요. 그래서 저는 그랬어요. 김남국 의원 본인한테도 코인은 네가 하고 왜 한동훈 장관 검찰 탄압이라고 얘기하느냐 이런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 공개적으로도 저는 얘기를 했는데 어떻게 됐든 지금 현재 민주당으로서는 그러한 윤석열 정부의 편중외교에 대해서 대안을 제시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대해서 강력한 국민과 함께 투쟁하는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것도 개혁과 혁신이지 지금 현재 안 되는 걸 가지고 어떻게 빠져들어요?
     
    ◆ 진중권> 그러니까 열심히 하고는 있어요. 그런데 이슈화가 안 되는 거죠. 의제화가 안 되니까 게.
     
    ◆ 박지원> 열심히 안 해요. 제가 볼 때는 그런 식으로 열심히 하면 국민들의 감정을 받지 못해요.
     
    ◆ 진중권> 야당에서 뭐라 하냐면 국면 전환용이다. 뭘 하면 항상 국면 전환용이다라고 하고 국민 상당수가 그러네. 이렇게 얘기하거든요. 그러다보니까 힘이 안 실리는 거예요. 그러니까 민주당에서 옳은 얘기를 해도 힘이 안 실리는 것은 일단 민주당. .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지원> 아니죠, 그게 일단 선택과 집중을 해야 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고 말로 몇 마디 하고 없어지고 이건 아니다 이거죠. 예를 들면 제가 지난 연휴 때 제 고향 해남 진도 완도를 3박 4일하고 지난 2주 전에 충남 당진, 제주를 다녀오고 이번 주에는 목포를 다녀왔어요. 거기에 어민들은 실업자인 아무 힘없는 저에게 오염수만은 절대 막아줘라, 이건 우리 어민들이 다 죽는다 하기 때문에 저는 이재명 대표가 부산, 통영, 여수, 목포, 당진 이런 현장을 찾아가서 어민들의 얘기를 듣고 그러한 것을 이슈화해서 정부에 전달을 해야 된다고요. 그리고 지금 현재 그러한 삼성전자가 이렇게 됐다. 또 1분기 1, 2, 3월 달에 우리 무역적자가 322억 달러가 났는데 이 중에 대중 무역적자가 78억 8000만 달러예요, 거의 80억 달러예요. 이것이 계속 누적되면 우리 경제는 안 되기 때문에 한미 동맹도 중요하지만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도랑에 든 소니까 미국 풀도 먹고 중국 풀도 먹고 외교를 당연화해라. 이런 문제를 계속 이슈화하고.
     
    ◆ 진중권> 국민들도 다 알거든요.
     
    ◆ 박지원> 설득을 해야 되는 거예요.
     
    ◆ 진중권> 국민이 다 아는데 그래도. . .
     
    ◆ 박지원> 국민이 뭐 알아요.
     
    ◆ 진중권> 아니 지금 말씀하신 거 다 알죠. 삼성에서 중국에서 러시아에서 중국에서 다 알고 있습니다. 보도가 다 되고 있고. 그런데 문제는 국민들은 뭐라고 하냐면 그래도 너희는 아니야. 너희가 문제야. 지금 이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왜냐. 지금 말씀하신 것들이 당에 썩어빠진 곪은 상처가 있는데 놔두고 관심은 다른 데 쏠려라.
     
    ◆ 박지원> 그러면 너희가 문제라면 윤석열 대통령은 문제가 없나요?
     
    ◆ 진중권> 있죠, 당연히.
     
    ◆ 박지원> 있죠.
     
    ◆ 박지원> 그런데 문제가 뭐냐 하면.
     
    ◆ 박지원> 야당은 정부 여당과 투쟁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거예요.
     
    ◆ 진중권> 지금 아무리 옳은 소리를 한다 해도 문제는 뭐냐 하면 민주당한테 당신들이 그런 말 할 자격이 있느냐,라고 묻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힘이 안 실리는 거예요. 그런데 지금도 말씀하셨지만 당에 문제가 있고 쇄신에 대한 얘기가 있는데 이거는 그냥 덮어두고 이것만 하자라고 했을 때 국민들이. . .
     
    ◆ 박지원> 아니, 제가 이것만 하자는 게 아니잖아요. 일하면서 싸우고 싸우면서 일해라 이거죠. 왜 거기에만 매몰 되냐 이거지.
     
    ◆ 진중권> 질문은 뭐냐 하면 쇄신의 방향을 물었거든요. 민주당 쇄신의 방향이 뭐냐라는 겁니다.
     
    ◆ 박지원> 쇄신의 방향은 지금 현재 혁신위원회 같은 것을 구성해서 한다는 것 아니에요. 하고 있고.
     
    ◇ 박재홍> 그 혁신이 이낙연 전 대표 귀국하시면 또 친명과 비명 간에 갈등이 격화되는 것이 아니냐. 왜냐하면 비명의 구심점이 이낙연 전 대표가 될 거기 때문에 당을 걱정하시는 분들도 그런 걱정하시거든요. 이 말씀 듣고 마무리하겠습니다.
     
    ◆ 박지원> 그러니까 그러한 문제에 대해서 걱정을 가불해서 할 필요가 없어요.
     
    ◇ 박재홍> 가불할 필요가 없다.
     
    ◆ 박지원> 왜 걱정합니까? 지금 현재 민주당이 처한 이러한 잘못을 이재명 대표가 리더십을 발휘해서 잘 극복해 나가고 잘 혁신해서 국민들한테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지 이낙연 전 대표가 오면 비명 혁신해서 어쩔 거다 이런 거 가지고 하면 안 되죠. 마치 극렬당원들이, 극성당원들이 비난하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요. 잘 설득해서 나가야지.
     
    ◇ 박재홍> 당에서 원장님의 역할이 더 중요해지실 것 같습니다.
     
    ◆ 박지원> 아니요. 저는. . .
     
    ◇ 박재홍> 일단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고 다시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원장님.
     
    ◆ 박지원>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