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돈봉투' 윤관석 영장 청구할 듯…'키맨' 강래구 곧 기소(종합)



법조

    檢, '돈봉투' 윤관석 영장 청구할 듯…'키맨' 강래구 곧 기소(종합)

    검찰 출석한 윤관석, 12시간 마라톤 조사
    구속영장 청구해도…25일 국회 보고 어려울 듯
    또 다른 '키맨' 신병 확보 나설 수도
    돈 받은 宋 캠프 상황실장 압수수색
    금품 살포 전반 꿰고 있는 강래구
    기소 때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적용될까
    宋 지지 의원들 조찬 모임도 조사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생각에 잠겨있다. 윤창원 기자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생각에 잠겨있다. 윤창원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의 핵심 관련자인 무소속 윤관석 의원을 22일 비공개 소환해 12시간 넘는 마라톤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금품을 수수한 국회의원 상당수를 특정했다.

    검찰은 이들에게 전달된 자금의 조성과 살포 경로 등 사안의 실체를 상당 부분 규명한 만큼 윤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은 "총선용 정치 수사에 맞서 당당히 싸우겠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23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전날 오전 10시부터 약 12시간에 걸쳐 윤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검찰은 이번 사안의 중대성이나 사건 경위 속 중요도 등을 따져 윤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다.

    정부가 오는 25일로 예고된 국회 본회의에 윤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보고하려면 늦어도 이날 안에는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한다. 검찰이 조만간 윤 의원에 대한 신병처리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 이유다.

    다만 검찰 안팎에서는 신중한 분위기가 읽힌다. 국회 일정에 신경쓰기보다는 수사의 진행 단계에 맞춰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취지다. 특히 체포동의안 작성 등에 필요한 물리적 시간 등을 고려할 때 25일 본회의 보고는 현실성이 낮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초 검찰은 윤 의원을 지난주 조사한 뒤 이번주 초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윤 의원에 앞서 조사하려던 이성만 의원의 소환 시기가 애초 16일에서 19일로 미뤄지면서 윤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까지 늦춰진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이 현역 의원이 아니라 또 다른 '키맨'을 상대로 신병 확보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최근 추가 압수수색 대상이 된 송영길 전 대표의 보좌관 출신 박모씨가 대표적이다.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관련 자금 조달책으로 지목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류영주 기자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관련 자금 조달책으로 지목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류영주 기자
    검찰은 앞서 구속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가 조성한 6천만원이 박씨를 통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전달됐고, 이 돈이 다시 윤 의원을 거쳐 현역 의원들에게 살포된 것으로 의심한다.

    최근 자금 조성책으로 지목된 송 전 대표의 지인 김모씨가 검찰 조사에서 "강래구씨 요구로 수천만원을 마련해 박씨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져 박씨가 이번 사안의 주요 인물 중 한 명으로 떠올랐다.

    아울러 검찰은 핵심 피의자인 강씨를 이번주 후반 구속 기소할 방침이다. 이번 사건 관련자 중 처음으로 재판에 넘겨지는 사례다. 강씨의 구속 기한은 한 차례 연장돼 오는 27일까지다.

    검찰은 강씨에게 2021년 3~5월 민주당 당대표 선거에서 송영길 당시 후보 당선을 위해 9400만원을 살포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수자원공사 임원 재직 시절인 2020년 9월 설비 납품 청탁을 받아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3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검찰이 강씨를 기소하면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담을지 여부도 주목된다. 앞서 검찰은 강씨를 압수수색할 때에는 정치자금법 혐의를 넣었다가 구속영장을 청구할 때는 제외했다. 검찰은 "자금 출처에 대한 추가 확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 류영주 기자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 류영주 기자
    하지만 현재 검찰은 자금의 출처와 조성 과정, 전달 경로, 수수자 특정까지 사건의 전체 밑그림을 거의 다 그릴 정도로 수사를 진행한 상태라고 한다.

    실제로 검찰은 이날 금품 수수자 특정 차원에서 송 전 대표 캠프의 서울지역 상황실장을 맡았던 이모씨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씨를 강씨와 이 전 부총장 등이 마련한 1천만원을 50만원씩 나눠 받은 지역상황실장 20여명 중 한 명으로 보고 있다.

    강씨가 금품 살포 과정 전반을 꿰는 주요 인물인 만큼 강씨의 공소장에 금품을 수수한 사람들에 대한 내용이 어느 정도 반영될지도 관심사다.

    아울러 수사팀은 지난 19일과 22일에 부른 이 의원과 윤 의원을 상대로 전당대회 당시 송 후보를 지지하는 의원들의 조찬 모임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의원 10여명이 모인 해당 모임 전후로 돈봉투가 전달됐을 가능성을 따지고 있다. 다만 관련자들은 이런 시각이 비상식적이고 허구에 가깝다는 입장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