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돈봉투' 윤관석, 12시간 넘게 조사…구속영장 청구 가능성



법조

    '돈봉투' 윤관석, 12시간 넘게 조사…구속영장 청구 가능성

    지난 19일 이성만 의원과 달리 비공개로 출석
    12시간 뒤 귀가길에 취재진 만나…묵묵부답
    검찰, 조사 내용 검토해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
    돈봉투 받은 현역의원 조사 뒤 송영길 전 대표 소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에 연루돼 탈당 의사를 밝힌 윤관석 의원이 참석해 동료 의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에 연루돼 탈당 의사를 밝힌 윤관석 의원이 참석해 동료 의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번 사건의 핵심 관련자로 꼽히는 무소속 윤관석(63) 의원을 22일 소환해 12시간 넘게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윤 의원을 이날 오전 10시쯤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윤 의원은 12시간 넘게 조사를 받은 뒤 오후 10시 42분쯤 청사를 나왔다. 윤 의원은 '강래구 씨가 사실상 의원 돈봉투 전달의 책임자로 지목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을 하지 않고 검찰청사를 떠났다.

    윤 의원은 지난 19일 소환 당시 자신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이성만(62) 의원과 달리 취재진을 피해 비공개 출석했다. 현역 의원으로는 두 번째 소환된 윤 의원은 수사팀에 비공개 출석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의원은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등과 공모해 2021년 4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전 대표 당선을 위해 국회의원 등에게 총 6천만원을 살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앞서 압수수색 영장에 윤 의원의 지시를 받은 강씨가 총 6천만원을 조성했고, 이 돈을 300만원씩 쪼갠 돈봉투를 윤 의원이 민주당 국회의원 10여명에게 전달했다고 적시했다.



    강씨는 지난 8일 구속된 이후 연일 검찰에 출석해 강도높은 조사를 받고 있다. 강씨는 현역 의원들에게 뿌려진 돈을 두고 '나는 모르지만 윤관석 의원이 알 것'이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확보한 '이정근 녹취록'에는 강씨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관석이 형(윤 의원)이 '의원들을 좀 줘야 하는 거 아니냐'고 얘기하더라"고 말하는 대목이 포함됐다고 한다.

    다만 윤 의원은 "비상식적인 야당 탄압 기획 수사"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검찰이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윤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국회 회기 중 현역 의원이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으려면 국회의 체포 동의가 필요하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오는 25일 국회 본회의에 체포동의안이 보고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검찰 안팎에서는 신중한 분위기가 읽힌다.

    국회 일정에 신경쓰기보다는 혐의 사실 관계를 규명하는 등 수사의 진행 단계에 맞춰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취지다.

    검찰은 이날 윤 의원을 상대로 조사한 내용을 검토한 뒤 수수자로 지목된 국회의원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강씨 등의 진술을 토대로 현역 의원을 포함한 돈봉투 수수자를 상당수 특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돈봉투 살포 의혹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의 소환조사도 머지않은 시일 내에 이뤄질 전망이다. 금품 조성과 전달(공여), 수수에 대한 조사를 마친 검찰이 수사 마무리 단계에 송 전 대표를 부르는 것은 정해진 수순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