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보훈처 표지모델이 '직내괴' 가해자?…박민식, 청문회서 사과



국회/정당

    보훈처 표지모델이 '직내괴' 가해자?…박민식, 청문회서 사과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웹진 표지모델로 괴롭힘 가해자 사용, 조치도 안 취해
    전관예우 의혹에 사과…보궐선거 '교통정리'는 부인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가 국가보훈처에서 웹진 표지모델로 직장 내 괴롭힘 가해자를 쓰고 즉각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은 데에 대해 사과했다. 검사 퇴직 후 전관예우로 수십억원의 큰 소득을 올린 것에 대해서도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22일 국회에서 열린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선 보훈처가 매달 발간하는 웹진 '리;스펙 제대군인' 최근호에 예비역 공군 중위 김모씨를 지속해서 괴롭힌 박모 예비역 공군 중사가 표지모델로 실렸다는 문제가 지적됐다.
     
    박씨는 김씨를 지속해서 괴롭힌 혐의를 비롯해 별도의 허위공문서 작성 혐의 등으로 법원에서 벌금 100만 원의 약식명령을 받았지만 보훈처는 그를 표지모델로 기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씨의 항의에도 "이미 발간된 잡지여서 표지를 교체할 수 없으니 양해해 달라"고 안내했다고 한다.
     
    피해자인 김씨는 청문회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웹진 표지를 본 뒤) 제가 당했던 행동들이 떠올라서 굉장히 소름 끼쳤고 동시에 이런 상황이 빚어진 데 공헌한 국가보훈처에 참담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보훈처는 최근 박 후보자 청문회를 담당하는 국회 정무위원회 백혜련 위원장의 지적이 있고 난 뒤에야 문제의 웹진을 홈페이지에서 삭제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도저히 수긍할 수 없는 잘못된 일이기 때문에 참고인께 제가 국가보훈처를 대표해 정식으로 사죄드린다"며 "유구무언이고 두 번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확실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밖에 야당은 박 후보자가 변호사 시절 전관예우를 누렸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2006년 검사를 사직한 후보자가 개인 법률사무소를 열어 2008년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까지 1년4개월의 짧은 기간 동안 50억원 정도로 추정되는 사건 수임을 하고, 관련 소득세 7억4000만원을 납부했다"며 "엄청난 전관예우로 돈을 쓸어 담은 것으로 보인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의원들의 비판이 이어지자 박 후보자는 "국민 눈높이에서 여러 가지로 의원님 지적이 맞다고 본다"면서 "그런 부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청문회에선 박 후보자가 지난해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포기하고 4일 뒤 국가보훈처장으로 임명된 막후에 정치적 교통정리가 있었을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박 후보자는 지난해 지방선거와 같이 치러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성남분당갑 출마를 선언했다가 5월9일 후보등록을 사퇴했는데, 4일 뒤인 13일 보훈처장이 됐다. 분당갑은 안철수 의원(당시 인수위원장)이 공천을 받았다.
     
    다만 박 후보자는 민주당 김한규 의원이 지난해 보훈처장에 임명될 때 언제 처음 지명하겠다는 얘기를 들었냐고 묻는 질의에 "며칠 전인지는 정확치 않다"면서도 출마 포기 전 인사 관련 내용을 접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