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승만 기념관' 세운다는 박민식 "5·18 헌법 수록 건의할 것"



국회/정당

    '이승만 기념관' 세운다는 박민식 "5·18 헌법 수록 건의할 것"

    박민식 국가보훈부 초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이승만 기념관 건립에 소신 확실", "전두환은 달라"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가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 사업에 대해 "제 개인적 소신은 확실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5.18 광주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도록 윤석열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22일 박 후보자는 국회 정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승만 기념관' 건립 사업에 대해 묻는 강병원·윤영덕 의원의 질문에 "(보훈부 내년 사업계획에) 기관장의 뜻이 반영되지 않겠느냐"며 "입지, 실제 추진 여부, 추진 주체, 예산 등에 관해 정해진 것은 하나도 없다"고 답했다.

    국가보훈처는 최근 기념관 건립 중기사업계획을 내부적으로 작성한 결과 3년간 460억원가량이 들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 보훈처는 현재 서울시와 함께 부지 선정 등을 위한 사전 조사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박 후보자는 이승만 대통령과 백선엽 장군, 김원봉 애국지사 등이 국가보훈부의 예우 대상이냐는 국민의힘 김희곤 의원 질의에는 김원봉 지사에 대해서만 해당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내놨다.
     
    박 후보자는 "이승만 대통령은 1등 건국공로훈장(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받은 상태고, 백선엽 장군은 6·25전쟁 때 대한민국을 지키고 구한 장군이기에 당연히 받아야 한다"면서도 "김원봉 (애국지사는) 여러 가지 활동을 했지만 북한 정권과 너무 직결되기 때문에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에는 아직 부족하다"고 선을 그었다.

    또 박 후보자는 내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사에 '개헌 때 헌법 전문에 5·18정신을 넣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넣도록 건의해달라 민주당 소병철 의원의 요청에 "확실하게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공약에서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을 공언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5·18 광주민주화운동 43주년 기념식에 참석했으나 헌법 전문 수록을 명확히 언급하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기념사에 빠진 것이 대통령의 5·18에 대한 입장이 후퇴했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 워낙 확고한 입장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기념관도 필요하냐는 진보당 강성희 의원의 질문에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경우는 차원이 완전히 다르다"며 "전 전 대통령은 현행법상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받지 못하게 돼 있다"고 답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