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내 4년 만에 충북 청주서 구제역…확진 농가 4곳으로 늘어



청주

    국내 4년 만에 충북 청주서 구제역…확진 농가 4곳으로 늘어

    확진 농가 100m 인접한 농가 추가 확진
    10일 의심신고 2곳, 긴급예찰 2곳 등 4곳 확진
    한우 500여마리 긴급 살처분…역학 조사 중
    청주 포함 대전, 세종 등 7개 시군 추가 백신 접종도

    충북도 제공충북도 제공
    국내에서 4년 4개월 만에 구제역이 충북 청주에서 발생한 가운데 확진 농가도 모두 4곳으로 늘었다.
     
    충청북도 구제역 방역대책본부는 11일 오전 청주시 북이면의 한 한우 농가에서 침 흘림 등 구제역 의심 신고가 추가로 접수돼 정밀 검사를 벌인 결과 양성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해당 농가는 이날 새벽 확진된 2개 농가와 불과 100m 이내 인접한 곳이다. 

    3km 방역대 안에 대한 예찰 과정에서 농장주가 의심 증상을 확인해 신고했으며 한우 50마리를 키우고 있다. 

    방역당국은 농가에서 사육하는 50마리를 긴급행동지침(SOP) 등에 따라 살처분할 계획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구제역 발생 농가가 4곳으로 늘어났다"며 "3km 내 방역대 임상 검사가 끝나는 주말까지는 추가 확산의 가능성이 있어 철저한 차단 방역과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청주에서는 전날 의심신고가 접수된 북이면의 한우농가 2곳이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이들 농장과 1.9km 가량 떨어진 한 농가도 긴급 예찰 과정에서 추가로 확진됐다.

    국내에서 구제역이 확인된 건 2019년 1월 충북 충주의 한우농가 이후 무려 4년 4개월 만이다.

    방역당국은 발생 농가에 초동방역팀을 긴급 투입해 출입을 통제하고 역학 조사 등을 벌이고 있다.

    이들 농가에서 사육 중인 한우 450마리는 긴급 살처분했다.

    또 인근 3km 이내 우제류 이동을 제한하고 추가 발생을 막기 위해 청주시를 포함해 인접한 대전과 세종, 천안 등 7개 시군에 대한 긴급 추가 백신 접종과 임상 검사도 진행하고 있다.

    구제역은 소, 돼지, 양 등 우제류가 구제역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질병으로 전염성이 강해 국내에서는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지정돼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