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끝내 터진 김관영 전북지사, 새만금개발청 해체 시사 발언



전북

    끝내 터진 김관영 전북지사, 새만금개발청 해체 시사 발언

    전북특별자치도 특례 추진 관련 기자회견
    돌연 "새만금청 임시조직, 권한 전북도로 이양해야"
    김규현 청장의 공공연한 전북도 폄하에 응답

    김관영 전북지사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특별자치도 특례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김관영 전북지사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특별자치도 특례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새만금개발청 해체를 시사하는 폭탄 발언을 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25일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개정 계획을 밝히는 기자회견에서 "새만금 개발이 완료되면 새만금개발청의 각종 권한을 전북도와 시·군이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새만금개발청은 임시조직이다. 본격적인 부지 사용 단계에서 전북도가 주도적으로 권한을 행사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때 새만금개발청과 관계 설정을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자리를 함께한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도 김 지사를 거들었다.

    정 의원은 "2012년 남경필 전 의원과 새만금개발청 신설 법안을 만들 당시에 생각했던 모습이 보이지 않고 있다"며 "국토교통부 하부기관으로 집행기능만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북특별자치도는 전북의 특별자치권을 확대하는 것"이라며 "새만금 관련 권한을 전북특별자치도로 이양돼야 한다"고 했다.

    김 지사와 정 의원의 발언 배경을 두고 최근 새만금 지역의 대규모 투자 유치와 관련해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의 공공연한 전북도 폄하 발언이 원인이라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김 청장은 최근 한 언론매체 기고문을 통해 "지자체에서 중앙부처와 업무를 할 때 지자체 실무진은 최고위층끼리의 면담을 주선하곤 모든 책임을 다했다고 하는 관습이 있다. 이건 빌드업이 아니다. 과거 뻥축구다"고 썼다.

    여기서 언급한 '지자체'가 전북도를 지칭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돼 전북도 일부 간부공무원의 강한 반발을 샀다.

    또 LG화학의 새만금 투자 협약 내용이 미리 언론보도로 나온 데 대해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은 서로 책임을 전가하며 갈등을 빚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