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후쿠시마 논란'에 "尹정부 더는 동문서답 안돼"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민주당, '후쿠시마 논란'에 "尹정부 더는 동문서답 안돼"

    핵심요약

    박성준 대변인 "국민은 어떤 이야기 오갔는지 분명하게 알고 싶어 해"
    이수진 원내대변인 "윤석열 정부, 국민 질문에 투명하게 답할 의무"
    내일부터 3일간 대정부질문…여야 치열한 신경전 본격화

    후쿠시마 제1원전. 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전.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 및 일본 오염수 방류 문제를 지적하며 국민의힘을 향해 한일정상회담 관련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거세게 압박했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2일 서면브리핑에서 "후쿠시마 농산물 수입 문제나 오염수 방류를 논의했다는 주장을 야당이 했나. 일본 언론이 일본 정부 관계자의 구체적인 말을 빌려 보도한 내용 아니냐"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우려할 수밖에 없는 사안에 대해 국회의원이 나서서 현장을 방문하고 사안을 파악하겠다는 것이 어떻게 '괴담'이 되는 것이냐"라며 "국민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 사이에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분명하게 알고 싶어 한다"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국민 여론을 수렴하고 국정에 반영하는 것이 여당의 역할이다. 국민이 우려를 하면 성실하게 답변하는 것도 책임 있는 여당의 역할이다. 국민 여론을 '괴담' 운운하며 협박이나 하는 것이 집권 여당의 역할은 아닐 것"이라며 "정부와 여당이 당당하다면 '괴담' 운운하지 말고 국정조사에 임하시오"라고 밝혔다.
     
    민주당 이수진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내일(3일)부터 국회는 대정부질문에 돌입한다.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질문을 회피하지 말고 성실히 답해야 한다. 더는 동문서답, '모르쇠'로 최악의 외교 참사인 대일 굴종 외교와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어물쩍 넘어가서는 안 된다"라고 비판했다.

    일한 친선단체 및 정계 지도자 접견하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일한 친선단체 및 정계 지도자 접견하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이 원내대변인은 이어 "국민을 대신해 묻겠다"라며 "피해자가 동의하지 않는 일제 강제징용 '제3자 변제안', 한일 정상회담에서의 독도와 일본군 '위안부' 발언 등 대일 굴종 외교의 진실은 무엇인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후쿠시마산 수산물에 대해서 윤석열 대통령은 어떤 말을 들었고, 어떤 말을 했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질문에 책임 있고 투명하게 답할 의무가 있다. 국민에 대한 의무를 다하지 않는 권력은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없음을 명심하시오"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 대응단'도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를 향해 과학적이고 검증된 결과가 상호 확인될 때까지 원전 오염수 투기는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대응단 소속인 위성곤·양이원영·윤영덕·이원택 의원 등은 오는 6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후쿠시마 원전 현장을 시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