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회, 19년만 전원위원회 구성…4월 10일부터 생중계



국회/정당

    국회, 19년만 전원위원회 구성…4월 10일부터 생중계

    내년 4월 총선 1년 앞두고 선거제 개편 합의 여부 주목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 권역별 준연동형 비례제 등 논의

    연합뉴스연합뉴스
    국회는 30일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전원위원회를 구성했다. 활동 기간은 2주간이고, 오는 4월 10일부터 본격적인 토론이 시작된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를 마친 뒤 본회의장에서 전원위 1차 회의를 진행했다.
     
    전원위는 국민의힘이 내달 7일 새 원내대표를 뽑은 뒤 10일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10일 비례대표제, 11일 지역구, 12일 여타 쟁점에 대한 토론을 거쳐 13일에 종합 토론을 연다. 모든 토론은 국회방송으로 생중계된다.
     
    이 과정을 거쳐 선거제도 합의에 이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김영주 국회 부의장을 전원위원장으로 지목했다.
     
    김 부의장은 이날 첫 회의에서 "민주주의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될 역사적인 전원위원장을 맡게 돼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이 보기에 충분히 합리적인 합의안이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간사는 김상훈 의원, 더불어민주당은 전재수 의원이 간사 직을 맡았다.
     
    의원들은 국회 정치개혁특위 결의안에 담긴 '중대선거구제(도농복합형)+권역별 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권역별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개방명부식 대선거구제+전국 병립형 비례대표제' 등 3개의 안건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전원위는 특정 사안에 대해 국회의원 전원의 의견을 듣는 기구다. 2003~2004년 이라크 파병 및 파병 연장을 논의한 후 19년 만에 열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