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BSI로 본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 1.3%에 그칠 듯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기업/산업

    BSI로 본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 1.3%에 그칠 듯

    핵심요약

    종합BSI 1포인트 올라가면 경제성장률 0.09%포인트 상승
    수출 투자BS가 1포인트 오르면 수출증가율 설비투자증가율 각각 0.53%포인트 0.40%포인트 상승
    "기업 경기심리가 생산 투자 등의 의사결정 통해 실물경제에 상당한 영향 미치고 있음 의미"

    종합경기 BSI 추이. 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종합경기 BSI 추이. 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96년 2분기부터 지난해 4분기까지 기업경기실사지수(BSI)와 경제성장률, 설비투자증가율, 수출증가율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종합BSI가 1포인트 올라가면 경제성장률은 0.09%포인트 상승했다. 또 수출과 투자BSI가 1포인트 상승하면 수출증가율과 설비투자증가율은 각각 0.53%포인트와 0.40%포인트 올라갔다.
     
    반면 재고BSI가 1포인트 상승하면 설비투자증가율은 1.65%포인트 낮아졌다. 재고BSI는 기준선인 100을 넘을 경우 재고과잉을 의미한다.

    이같은 분석에 따라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로 지난해 4분기와 같은 수준으로 추정됐다.

    이와 함께 올해 1분기 수출증가율 전망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1%로 역시 지난해 4분기와 같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아울러 올해 1분기 설비투자증가율 추정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4%로 지난해 4분기의 7.0%에 비해 크게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전경련은 4월 BSI가 93.0으로 지난해 4월부터 13개월 연속 기준선인 100 아래에 머물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전경련은 "BSI와 주요 거시지표 간의 높은 상관관계는 기업의 경기심리가 생산과 투자 등의 의사결정을 통해 실물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