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계엄 모의' 조현천 체포…미국 도피 5년만에 입국



법조

    '계엄 모의' 조현천 체포…미국 도피 5년만에 입국

    핵심요약

    朴정부 말기 기무사령관 신분, '계엄령 문건' 작성 혐의
    2017년 12월 수사 진행 중 도피…지난해 자진귀국 의사

    미국 도피 후 5년 3개월만…인천공항 입국 후 서울서부지검 압송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전 계엄령 문건 의혹의 핵심 인물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2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입국한 뒤 서울서부지검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전 계엄령 문건 의혹의 핵심 인물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2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입국한 뒤 서울서부지검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국군방첩사령부의 전신인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의혹 핵심 인물인 조현천(64) 전 기무사령관이 미국 도피 후 5년 3개월 만인 29일 귀국 해 검찰에 체포됐다.

    서울서부지검은 이날 오전 6시34분쯤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한 조 전 사령관에 대해 체포영장을 집행하고 압송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조 전 사령관은 전날 미국 애틀랜타에서 인천행 델타항공 DL027편에 탑승했다.

    조 전 사령관은 2017년 2월 '계엄령 문건작성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하도록 지시하고, 이를 당시 국방 장관인 한민구 전 장관에게 보고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문건의 골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던 촛불집회를 무력으로 진압한다는 불법 계엄령 계획이다.

    지난 2016년 10월 조현천 전 국군기무사령 국회 정보위원회 국군기무사령부 국정감사에서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지난 2016년 10월 조현천 전 국군기무사령 국회 정보위원회 국군기무사령부 국정감사에서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조 전 사령관은 2017년 9월 전역 후 3개월 뒤인 12월 미국으로 출국했다.

    '계엄령 문건 관련 의혹 군·검 합동수사단'은 조 전 사령관에 대해 수사를 진행했지만 도미로 인해 신병 확보가 어렵다는 이유로 2018년 11월 기소를 중지했다.

    조 전 사령관의 귀국은 지난해 9월 현지 변호인을 통해 자진 귀국 후 검찰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후 6개월 만에 이뤄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