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자루 쥔 전현희 "감사원 부패행위 의혹 철저히 조사"



사회 일반

    칼자루 쥔 전현희 "감사원 부패행위 의혹 철저히 조사"

    전 위원장 권익위 조사 관련 "불필요한 정치적 오해 피하기 위해 직무회피신고 조치"

    왼쪽부터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최재해 감사원장. 연합뉴스왼쪽부터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최재해 감사원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신고로 최재해 감사원원장의 호화관사 문제를 조사하게 될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은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면서 "정치적 오해를 피하기 위해 (본인은) 조사업무에 관해 직무회피신고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28일 오후 SNS에  "권익위에 대해 살벌한 표적감사를 진행했던 감사원"이라며 "이제 권익위가 입장이 바뀌어 감사원장 호화관사 개보수 비용 관련 국고횡령 의혹 등에 대해 조사를 앞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전 위원장은 그러면서 "정치적 중립기관으로서 자긍심으로 무장한 권익위 반부패 조사관들이 정치적 편향없이 공정한 잣대로 감사원의 부패행위 의혹을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탄압을 받았던 (본인)전현희 위원장이 이제 감사원을 조사하는 입장으로 칼을 쥐어  공수전환이 됐다는 일각의 분석이 있다"면서도 "공식적 직무회피의 의무는 없으나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한 조사를 위해 오늘 해당 조사업무에 관해 직무회피신고 조치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 위원장은 감사원장 관사 문제 조사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권익위 관계자는 "해당 조사 과정에 대해 보고도 받지 않고 결론을 내는 데도 참여하지 않겠다"라는 것이라며 "절차대로 감사원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권익위는 감사원에 관련자료와 의견 제출을 요구해 호화 관사 문제를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방침으로 조사를 통해 '국고횡령' 의혹 등 혐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감사원장 관사 개보수 비용과다 논란과 관련해 최재해 감사원장을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했다.

    신고 내용에는 △예산의 목적 외 사용 금지 원칙을 어기는 등 공직자 행동강령 위반 △관사 개·보수 예산 과다 사용 △쪼개기 계약 △공관 관리비 대리지출로 공공기관의 재산상 손해를 끼친 의혹 등이 포함됐다.

    신고를 제기한 국회 법사위·정무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보도자료에서 "국회에서 호화관사 의혹에 대한 문제를 질의하며 답변을 요구했는데도 최 원장은 적극적인 해명이나 자체감사에도 나서지 않아 공식적인 신고와 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앞서 같은당 이탄희 의원은 지난달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 감사원장 취임 이후 감사원장 관사 개·보수에 7개월간 1억4천만원이 쓰였다며 "이는 감사원장이 관리하는 감사원 청사 9개의 1년간 전체 유지비의 64%"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특히 화분 재료비에 480만원이 쓰였는데 실제 심어진 화분이 몇 개 되지 않고, 화장실 보수 비용(856만원)은 인테리어 업자들로부터 4배가량 뻥튀기됐다는 의견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감사원은 당시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비용은 화분 재료비만이 아니라 총 345그루를 매입하고 심는 비용이 모두 포함된 것"이라며 "화장실 보수에 든 856만원은 화장실 1곳이 아니라 2곳의 방수공사, 샤워부스, 세면대, 변기 교체 등 전면 개·보수 비용의 합계"라고 반박한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