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한국타이어, 전기차 타이어 시장서 발빠른 선점

지속 투자로 전기차 타이어 기술 축적
포르쉐·테슬라·BMW 등에 타이어 공급

한국타이어 제공한국타이어 제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활발한 전기차 신차용 타이어 공급으로 시장을 빠르게 선도해 나가고 있다. 상용화 이전부터 지속적인 투자로 전용 타이어 기술을 확보해온 행보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2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기 승용차 신규 등록 대수는 역대 최고치인 12만대를 넘어섰다. 지난해 등록분을 포함한 국내 전기차 누적 운행 대수는 현재 30만대를 돌파했다. 이같은 수요 증가로 완성차 브랜드들은 전기차 대중화 시대에 대비해 전동화를 확대하며 가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전기차 시장 확대는 타이어 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기차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해당 차량에 적합한 타이어 수요 역시 급증하고 있어서다. 이에 타이어 제조사들은 '전기차 전용 타이어'라는 새로운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타이어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존재감을 드러낸 건 지난 2020년 포르쉐 브랜드 최초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 모델 '타이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한 시점이다. 고성능 스포츠카 브랜드인 포르쉐의 미래 전동화 프로젝트의 파트너로 선택됐다는 것은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에 대한 검증을 마쳤다는 의미다.

여기에 글로벌 전기차 보급 열풍을 이끈 테슬라의 핵심 모델 '모델Y'와 '모델3'도 한국타이어를 선택하며 존재감이 커졌다. 2021년에는 아우디의 하이 퍼포먼스 전기 스포츠카 'e-트론 GT' 등 전기차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넓혀갔다.

지난해는 포트폴리오가 더욱 다양해져 BMW 'i4'를 시작으로 아우디 콤팩트 전기 SUV 'Q4 e-트론', 'Q4 e-트론 스포트백', 현대차의 세단형 전기차 '아이오닉6', 체코 대표 자동차 브랜드 스코다 전기 SUV '엔야크 iV'까지 공급을 늘렸다.

한국타이어 제공한국타이어 제공
올해 1월에는 토요타 최초 순수 전기차 모델 'bZ4X'에 신차용 타이어로 '벤투스 S1 에보3 ev'를 공급하며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을 재입증했다. 이밖에도 중국 전기차 기업 니오의 'ES6'와 'EC6'에도 한국타이어가 장착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폭스바겐의 전기 미니밴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에 전기차용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ev'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했다. 폭스바겐 브랜드 최초 순수 전기 SUV 모델인 'ID.4'에 이어 상용차 모델인 'ID. 버즈'까지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글로벌 최상위 수준의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입증받고 있다.

이같은 한국타이어의 성과들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는 다른 전기차에 최적화된 타이어 기술력을 축적해온 덕분이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와 비교해 낮은 회전저항, 저소음, 고하중지지, 빠른 응답성과 높은 토크 대응 등이 필요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고도화된 기술력이 필요하다.

한국타이어는 신차용 타이어 공급뿐 아니라 교체용 타이어 시장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5월 유럽에서 세계 최초 전기차 전용 풀 라인업을 갖춘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인 '아이온'(iON)을 론칭했다.

유럽 출시 이후 지난해 9월 국내에 출시하고 12월에는 미국 출시 등 세계 각지에 선보이며 판매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아이온은 사계절용, 겨울용, 퍼포먼스용 세단과 SUV 버전으로 출시돼 교체용 타이어 시장에서도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0

0

전체 댓글 3

새로고침
  • NAVER만엽2023-09-22 12:57:47신고

    추천1비추천11

    부결시켜달라는 요청에 다 날아간거죠.
    대체 국민을 뭘로 보면 저리 철판이죠?
    선더미같은 증거와 증어닝 나와도 아몰랑!
    증거 없다면서 왜 부결시켜 달래요?
    아주 추잡하기가 최고네요

  • NAVER만엽2023-09-22 12:56:08신고

    추천0비추천8

    지 스스로 한 대국민 약속도 걷어차는 넘을 믿는게 바보죠.
    출퇴근 단식하면서도 저렇게 거들먹 거리는 정치인은 처음 봤습니다.

    사람을 오라가라 질알, 명단관리 한다고 질알, 힘드네 마네 질알.
    조짜서 눈물 짜주고, 무수리 국개가 이불 덮어주고, 대체 그게 뭡니까?

    유민아빠 17일 단식한 얼굴은 볼수가 없게 피골이 상접했는데
    19일 단식했다고 광파는 재명이 얼굴은 왜 그리 피둥피둥한가요?

    박주민 천준호의 의식을 잃었다, 섬망이다,호흡곤란이다 발연기도 역겨웠습니다.
    국민을 속이는건 이넘이나 저넘이나 아주 천재적이라 보고요

  • NAVER동사2023-09-22 11:29:41신고

    추천5비추천4

    그래 후회하지 마셔~내년부터 정치판에서 안보게 될테니 뭐 좋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