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치매센터까지 무료 버스로 이동" 동해시, 생활밀착형 복지 '호응'



영동

    "치매센터까지 무료 버스로 이동" 동해시, 생활밀착형 복지 '호응'

    핵심요약

    치매 환자들 가족 부양 부담 덜어

    치매안심 행복버스 운영 호응. 동해시 제공치매안심 행복버스 운영 호응. 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가 올해 시범으로 추진하고 있는 '치매안심 행복버스'운영 등 생활밀착형 복지서비스가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동해시는 '치매안심 행복버스'를 통해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가정에서 치매안심센터까지 버스를 이용해 안전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무료로 왕복 이동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평소 이동 수단에 제약이 컸던 어르신들이 셔틀버스를 타고 걱정없이 치매안심센터에 도착해 안전하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 치매 환자 가족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치매프로그램에 참여하신 어르신들은 "기존에는 오는 길이 혼자라서 외로웠는데 다른 참여자들과 함께 버스를 타고 서로 도란도란 이야기도 나누면서 올 수 있다"며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수단 덕분에 삶이 즐거워졌다"고 전했다.
     
    동해시 치매관리사업. 동해시 제공동해시 치매관리사업. 동해시 제공
    시는 다음 달부타 상반기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예방교실 '나이가 어때서'를 운영한다. 전문인력 및 전문강사를 초청, 두뇌인지강화 프로그램, 치매예방 근력운동 등 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예방사업을 펼친다.

    특히, 오는 2025년까지 사업비 82억여 원을 투입해 부곡동 동해시노인요양원 부근에 연면적 1416㎡, 지상 2층 규모로 6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치매전담 요양원을 신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동해이레복지센터 내에 있는 재가노인복지시설의 치매전담실 정원을 기존 50명에서 66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증축하는 등 생활밀착형 복지를 한층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식순 보건소장은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안전하게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은 물론,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치매 악화 방지와 가족의 돌봄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