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화재 소실 우려'…마니산서 큰 불, 대응 2단계



경인

    '문화재 소실 우려'…마니산서 큰 불, 대응 2단계

    산림당국 대응단계 1→2로 상향
    화재 현장 강한바람+건조주의보

    26일 인천 강화도 마니산에서 발생한 산불 현장. 연합뉴스26일 인천 강화도 마니산에서 발생한 산불 현장. 연합뉴스
    인천 강화도 마니산에서 큰불이 나 소방·산림 당국이 대응 단계를 높여 진화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26일 인천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44분쯤 인천시 강화군 화도면 동막리 마니산 초입에서 불길이 시작됐다.

    이 불로 현재까지 확인된 인명피해는 없지만, 불길이 마니산 4부 능선까지 번지는 등 산림 11만㎡가량이 산불 영향권에 들어간 것으로 파악됐다.

    소방 당국은 화재 발생 40분 만인 오후 3시 24분쯤 대응 1단계를, 다시 40여분 뒤에는 대응 2단계로 상향해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대응 1단계는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며 대응 2단계는 인접한 5~6곳의 소방서에서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는 경보령이다.

    법당 등 국가 지정 보물을 보유한 정수사와 주변 시설로 불길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한 취지라는 게 소방 당국의 설명이다.

    산림 당국도 화재 발생 1시간 40여분만인 오후 4시 30분께 '산불 1단계'를 발령하고 산불진화헬기 10대, 장비 26대, 산불진화대원 500명을 투입해 불을 끄고 있다.

    산불 1단계는 산불지점 평균풍속이 초속 2~4m이고 피해 규모가 10~3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된다.

    현재 산불 현장에서는 순간 최대 초속 11m의 강한 바람이 불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화도에는 이날 오전 10시 30분을 기해 건조주의보도 발효된 상태다.

    강화군은 안전 문자를 통해 산불 발생 사실을 알리고 입산 자제와 함께 화재 장소를 우회해달라고 당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