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6년간 OECD 결핵 발생률 1위…잠복감염 검진·치료 강화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보건/의료

    26년간 OECD 결핵 발생률 1위…잠복감염 검진·치료 강화

    핵심요약

    코로나19 외 사망자 최다 법정감염병…지난해도 2만여명 감염
    인구 10만 명당 39.8명→2027년 20명…'절반 이하'로 줄인다
    고령층·노숙인 등 '찾아가는 검진'…위험환자는 보건소 1:1 관리

    질병청 제공질병청 제공
    한국의 결핵 환자가 코로나19 팬데믹 가운데서도 감소세를 유지했지만, 발생률은 여전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최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벌써 26년간 1위로, 결핵으로 인한 사망률도 OECD 공동 3위다.
     
    정부는 향후 5년간 저소득 취약계층과 고령층 등 고위험군 조기발견과 맞춤형 관리를 통해 결핵 발생률을 '절반 이하'로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24일 '제13회 결핵 예방의 날'을 맞아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 질병관리청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결핵관리종합계획(2023~2027)'을 발표했다. 방역당국은 결핵예방법에 의거해 지난 2013년부터 5년마다 결핵 예방·관리 방안을 수립·시행해오고 있다.
     
    '결핵예방의 날'은 결핵 예방과 퇴치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촉구하고자 지난 2011년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3월 24일은 1882년 독일의 로베르트 코흐 박사가 결핵의 원인이 '결핵균'이라는 미생물임을 밝혀낸 날이다. 그로부터 100년 뒤인 1982년 국제 항결핵 및 폐질환 연맹(IUATLD)이 매년 이날을 '세계 결핵의 날'로 제정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결핵 환자는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인 반면, 한국의 결핵 발생률은 감소세를 유지했다. 질병관리청 제공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결핵 환자는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인 반면, 한국의 결핵 발생률은 감소세를 유지했다. 질병관리청 제공
    질병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결핵 환자는 2만 383명으로 집계됐다. 1차 종합계획이 나왔던 2013년 4만 5292명, 2018년 2차 계획 당시 3만 3796명보다는 현저히 줄었다. 검사 접근성을 높이고 치료비 부담 경감을 추진한 정부 정책으로 지난 10년간 전체 결핵 환자는 연평균 8.5%의 감소세를 보였다.
     
    최근 5년간은 감소세가 더욱 가속화돼 10%가 넘는 감소율(연평균 11.9%)을 기록하며 2차 종합계획의 목표였던 인구 10만 명당 40명의 발생률(39.8명)을 달성했다. 코로나19 유행이 본격화된 후 2021년 전 세계 결핵환자가 1060만 명에 이르는 등 전년 대비 4.5%나 증가한 상황을 고려하면 유의미한 성과다.
     
    다만, 한국의 결핵 발생률은 지금도 OECD 회원국 중 확고한 1위(재작년 기준 10만 명당 44명)다. 2위인 콜롬비아가 그나마 비슷한 수준(41명)이고, 3·4위인 리투아니아(26명)와 멕시코(25명) 외 대부분의 국가는 10명대 이하다. 일본은 10만 명당 11명, 프랑스 7.7명, 영국 6.3명, 미국 2.6명 등이다.

    질병관리청 제공 질병관리청 제공 
    질병관리청 제공 질병관리청 제공 
     
    의료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나라임에도 사망률 또한 콜롬비아, 리투아니아에 이어 멕시코와 같은 3위(10만 명당 3.8명)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 법정 감염병 중에서도 코로나19 다음으로 많은 사망자를 내고 있다. 재작년 기준 결핵으로 숨진 환자는 1430명으로 CRE감염증(277명), 에이즈(112명), 폐렴구균감염증(36명) 등보다 훨씬 많다.

    당국은 노숙인, 의료수급권자 등 사회·경제적 취약계층과 HIV(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인 등 동반 질환자 등을 중심으로 높은 결핵 발생률이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고령층 증가에 따른 65세 이상 환자의 비중과 사망자 수가 지속 증가하고 있어 결핵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조기 발견, 맞춤형 치료관리 등 인구집단별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실정"이라는 판단이다.  
     
    질병청은 이러한 국내 여건과 그간의 정책 효과성 등을 감안해 오는 2027년까지 결핵 발생률을 10만 명당 20명 이하로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질병관리청 제공질병관리청 제공
    '퇴치' 단계에까지 진입하려면 성인용 백신 보급과 신속한 진단, 치료기간 단축 등 결핵 예방·관리 전(全) 주기에 걸친 정책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봤다. 세계보건기구(WHO)도 2035년까지 결핵을 퇴치하려면 예방·진단·치료 분야의 신(新)기술 적용이 필수적임을 강조했다.
     
    당국은 고령층, 발병 위험군, 전파 가능성이 높은 집단시설 종사자 등 주요 정책 지원대상에 대해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 지원 이행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잠복결핵감염은 결핵균이 몸에 들어왔으나 체내 면역력에 의해 억제되어 결핵으로 진행되지 않은 상태를 뜻한다. 이같은 잠복결핵감염자의 10%가 실제 결핵 발병으로 이어지는 것(2년 내 5%, 이후 평생에 걸쳐 5% 발병)으로 파악됐다.
     
    질병청은 노인과 노숙인 등에 대해 '찾아가는 결핵검진'을 계속 확대하기로 했다. 노인복지법 등 현행법에 근거해 기존에 마련된 검진제도를 활성화하고 사각지대도 지속적으로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또 결핵 환자 역학조사 시, 집단시설 접촉자의 소속 정보 누락을 방지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여부를 확인하고, 노출 위험도에 따른 접촉자 검사 우선순위도 마련한다. 유전형 검사 대상도 확대해 보다 정교한 감염경로 조사체계도 구축하고, 사망자 사례조사를 통해 환자관리·사망자 감소 전략 수립을 위한 정책분석 기반도 강화한다.
     
    해외 유입도 선제적으로 관리한다. 결핵 발생률이 10만 명당 50명에 이르는 결핵고위험국가(35개국)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에 대해서는 입국 전 올바른 결핵검진이 이뤄질 수 있게끔 재외공간 지정병원의 검진 지침을 마련하고 질 관리를 이어간다.
     
    입국 후엔 체류 중인 고위험국 외국인 대상 검진을 더욱 확대하되 확진자에 대해선 내국인과 동일한 치료를 실시하고 치료 정보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질병청 제공질병청 제공
    감염환자의 치료·관리는 '맞춤형'으로 업그레이드한다. 일례로 다제내성결핵 환자의 경우, 치료기간이 길고 약제 부작용으로 치료 성공률이 낮은 편이다. 당국은 이들에 대해 약제 구성부터 복약관리 등 치료가 종료될 때까지 보건소 전담인력이 일 대 일로 관리하게 할 방침이다.
     
    취약계층·비순응 결핵환자는 개인별 취약성 평가를 실시해 취약 정도에 따른 맞춤형으로 복약을 관리한다. 특히 고령층에 대해서는 부작용 발생률과 사망 위험요인을 분석하는 등 별도의 관리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결핵 환자 대부분을 관리하는 민간공공협력(Public-Private Mix·PPM) 사업 참여 의료기관의 기관별 결핵관리지표 편차를 줄이기 위해 권역별 위원회 운영도 활성화한다. 국내 기술로 만든 청소년·성인용 백신은 오는 2027년 임상 3상 진입을 목표로 실용화 연구를 집중 추진한다.
     
    이날 기념 행사에서는 국가결핵관리 사업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영남대병원 이관호 교수, 인제대 일산백병원 이성순 교수가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국립마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민진홍 과장,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민진수 조교수는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제3차 결핵관리종합계획(2023~2027). 질병청 제공제3차 결핵관리종합계획(2023~2027). 질병청 제공​​​​​​​​​​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