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8년 만에 통일장관 日방문…권영세 '납북자 문제 논의'



통일/북한

    18년 만에 통일장관 日방문…권영세 '납북자 문제 논의'

    핵심요약

    "가치를 같이하는 日과 같은 길 가기 시작한 게 중요"
    "日 관방장관 만나 납북자 문제 협력방안 모색할 것"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2일 오후 김포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출국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2일 오후 김포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출국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2일 통일부 장관으로서는 18년 만에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했다. 권 장관은 "안보환경이 좋지 않고, 가치를 같이 하는 일본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 때 일본을 방문하게 돼 굉장히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일본 관방장관 등과 만나 납북자 문제 등에 대한 협력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영세 장관은 이날 김포공항에서 출국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최근 한일정상회담을 통해 한일 관계를 완전 회복한 부분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라며, "같은 길을 가기 시작하는 게 중요하지 누가 조금 먼저 가고 누가 조금 뒤쳐지고 하는 것은 당장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권영세 장관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는데, 그 대처 과정에서 대북 제재 등 한미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 대북정책에 대한 일본의 지지를 확실하게 이끌어낼 생각"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특히 "인권 문제 중에 우리 억류자·납북자 문제, 이산가족 상봉 문제가 중요하듯 일본도 납치문제를 굉장히 중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과의 첫 만남이니까 잘 들어보고 협력할 부분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북한이 (납북자 문제에) 전혀 대응을 안 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적인 설득과 압박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주요 국가들의 동참이 필요하다"며, "일본이 납북자 문제의 주요 당사국인 만큼 일본과의 협력이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권 장관은 일본방문 중에 납북자 가족들과 만남이 예정돼있냐는 질문에 "필요하다면 그럴 생각인데 짧은 일정에 가능할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이번 일본 방문에 대해서는 "남북문제에 있어서 일본과 협력할 부분을 잘 논의하고 또 우리의 대북정책에 대해서 적극 설명을 잘 하고 오라는 취지의 윤석열 대통령의 말씀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권 장관은 이번 방일기간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 누카가 후쿠시로 한일의원연맹 회장, 모테기 도시미쓰 자유민주당 간사장 등 정계 주요 인사와 만나 양국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권 장관의 이번 일본 방문은 일본 외무성의 각료급 초청 프로그램에 따른 것으로 3박 4일의 일정이다. 통일부 장관의 일본 방문은 지난 2005년 정동영 장관 이후 18년만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