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의원 정수 확대 없다…전원위 개최 여부 다시 판단"



국회/정당

    與 "의원 정수 확대 없다…전원위 개최 여부 다시 판단"

    주호영, 정개특위 위원 회의 후 "의총안 제대로 반영 안 돼"
    "22일 정개특위 회의 전 당 의원 의견 반영안 논의돼야"
    조경태 "국회의원 수 100명 이상 줄이기 위한 서명운동 할 것"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0일 국회의원 정수를 확대하는 내용의 선거제도 개편안에 대해 "상정할 가치가 없다"고 반대하며 이같은 내용을 논의할 전원위원회 결의안의 전면 수정을 촉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당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속 위원 회의를 소집한 뒤 기자들과 만나 "22일 정개특위 전체회의 전에 우리 당 의원들의 의견이 반영된 안을 중심을 논의가 될 수 있도록 해야 전원위원회가 열릴 수 있다"며 "그렇지 않으면 전원위 개최 여부를 다시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정개특위는 지난 17일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회를 열고 △소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농복합 중대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등 3가지 안이 담긴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선에 관한 결의안'을 의결했다.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회에서 조해진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회에서 조해진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중 첫 번째 안과 두 번째 안은 현행 소선거구제를 유지하되 의원 정수를 50명 확대해 비례대표 의원 수를 늘리는 안이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금요일 정개특위 소위 결의에 우리 당 의원총회에서 나왔던 안이 제대로 반영이 안 됐을 뿐 아니라, 의원 50명을 늘리는 것을 전제로 한 안이 마치 우리 당이 의원 증원에 동의한다는 것처럼 알려져서 많은 항의와 혼란이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의원총회에서) 구체적으로 비례의석을 어떻게 하고 지역구는 어떻게 하겠다고 논의하지 않았다"며 "현재 정수를 늘리는 것에 대해 반대가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우리 당은 애초부터 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서도 "지난 의원총회에서, 지금 연동형 비례제를 둔 채로 위성정당을 금지하는 법은 헌법상으로도 문제가 있고 여러 문제가 있으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반영된 안을 만들어달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앞서 이날 오전 김기현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느닷없이 의원 수를 증원시키겠다는 말이 나오는데 우리 당은 어떤 경우에도 의원 수가 늘어나는 걸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의원 수가 늘어나는 안은 아예 안건으로 상정할 가치가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의원 정수 확대 반대에서 더 나아가 정수 축소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5선 조경태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 50명 증원을 결사반대한다"며 "오히려 비례대표 폐지와 선거구 개편을 통해 국회의원 수를 최소 100명 이상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늘부터 국회의원 정수 축소를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을 시작하겠다"며 "이번 차에 의원수를 줄이자는 범국민 캠페인 운동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