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명재경각(命在頃刻)' 이재명, '인적쇄신' 폭 어디까지?



국회/정당

    '명재경각(命在頃刻)' 이재명, '인적쇄신' 폭 어디까지?

    이재명 "총선 승리를 위해 어떤 일도 할 수 있다"
    더미래의 '전면적 인적쇄신' 요구에 사무총장 포함 여부 주목
    다만, 친명계는 일단 '전략기획위원장, 지명직 최고'가 최선 기류
    당내선 "내밀한 부분서 큰 변화 있어야 정치쇄신이라 할 수 있어"
    이 대표 측 "시점 정해진 않았지만, 당 의견 수렴해 판단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의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의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전(全) 의원이 모인 자리에서 "총선 승리를 위해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라고 밝히는 등, '체포동의안 이탈표 사태' 이후 갈라졌던 비명(非이재명)계 끌어안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비명계에서 요구하는 '전면적 인적쇄신' 대상에 내년 총선을 진두지휘하는 당 사무총장까지 포함될지 주목된다.
     

    '전면적 인적쇄신' 요구, 사무총장 교체로 화답?

     이재명 대표는 지난 16일 의원총회에서 "총선 승리를 위해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전날 15일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로부터 전면적인 인적쇄신을 요구받은 직후 나온 발언이라 쇄신 규모에 관심이 모아진다.
     
    비명계 의원들은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제외한 지명직은 모두 교체 대상이라고 입을 모은다. 한 중진 의원은 "살을 도려내는 아픔이 있어야 새살이 돋는 것"이라며 "지금 당이 위기 상황에서 당 사무총장을 바꾸지 않고서는 정치 쇄신이라고 하기 어렵다. 내밀한 부분에서 큰 변화가 있어야한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전면적인' 쇄신을 요구받은 만큼, 그에 합당한 모습을 '사무총장 교체'로 보여야한다는 것이다. 당 사무총장은 당의 살림을 책임지고 내년 총선에도 직·간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핵심 보직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좋은미래-당대표 간담회에서 더좋은미래 대표인 강훈식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좋은미래-당대표 간담회에서 더좋은미래 대표인 강훈식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나 친명(親이재명)계에서는 당 사무총장은 교체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친명계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사무총장직은 당 대표와 호흡을 맞춰 내년 총선을 이끌어야할 중요한 자리인데, 자칫 섣부른 인사 교체로 사무총장부터 호흡이 맞지 않게 되면 이 대표가 리더십을 발휘하기 더 어려워진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친명계 의원 역시 통화에서 "당 사무총장을 교체하면 그 밑에 사무부총장 등 인사도 줄줄이 교체가 불가피해 인사 폭이 너무 커질 우려도 있다"라며 가능성을 일축했다.
     

    친명계는 일단 '전략기획위원장, 지명직 최고'가 최선 기류

     이에 따라 친명계에서는 당 전략기획위원장, 정책위의장, 대변인, 그리고 당 대표가 임명할 수 있는 지명직 최고위원 두 자리 정도를 양보할 수 있는 인적쇄신의 범위라고 생각하는 분위기다. 이 대표 역시 16일 의총에서 "최고위가 단일 체제로 구성돼 다행이라고 생각했는데, 지나고 보니 단일한 색채가 문제이고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됐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명직 최고위원에 대한 교체 가능성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친명계가 당 사무총장 자리에 민감해하는 건 이 대표의 거취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다. 친명계 역시 사무총장 유임으로는 인적쇄신의 의미가 반감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사무총장이 이 대표를 포함한 기소된 당직자에 대한 직무정지(당헌 제80조 1항)를 결정할 수 있어 비명계에 선뜻 '사무총장 교체'로 화답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뉴스
    사무총장 교체 문제 등을 고심하는 당 지도부에 난상토론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당의 또 다른 한 중진 의원은 "당 지도부가 친명계 일색인 상황에서 통합을 바탕으로 한 당직 개편은 시의적절한 수습책이다"라면서 "당 지도부는 속히 당사에 회의실을 잡아 도시락을 싸들고서라도 7~8시간씩 난상토론을 벌어야한다. 그런 걸 하자는 사람이 한 명도 없다면 지도부의 역할을 포기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인적쇄신 문제와 관련해 이 대표 측은 통화에서 "이 대표가 지난 의총에서도 인적쇄신과 관련해 여러 가지 공감하는 얘기들을 많이 했다. 그런 흐름 속에서 지금도 계속 의원들과 일대일, 다대일 소통을 이어나가는 과정이다. 아직 시점을 정해둔 건 아니지만, 당의 의견을 수렴해 이 대표가 판단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