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기도교육청, '경기형 IB 프로그램' 관심학교 25곳 운영



경인

    경기도교육청, '경기형 IB 프로그램' 관심학교 25곳 운영

    관심-후보-인증학교 단계별 운영 확대
    교원 실천 역량 강화 위한 지원도 마련

    IB 관심학교 운영 브리핑. 경기도교육청 제공IB 관심학교 운영 브리핑.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본격적인 국제 바칼로레아(IB) 교육에 앞서 올해 관심학교 25곳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IB교육은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 IBO가 개발·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단순한 지식 전달의 목적보다는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 및 탐구학습 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교 교육 체제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해 8월 IB 도입과 교육 협력을 위한 의향서를 IBO와 체결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형 IB 프로그램'의 초석이 될 관심학교 25교를 선정하고 관심-후보-인증학교의 단계별 운영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관심학교는 학교 구성원이 IB 철학과 교육목표를 이해․공유하며 운영과제 실천에 노력하는 학교로, 신청한 59교 중 공정한 심사를 거쳐 총 25교(초 14교, 중 11교)를 선정했다.

    이들 학교는 운영단계부터 지역과 교육과정의 다양성 및 학생 선택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경기형 IB 프로그램'의 구축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다.

    주된 과제는 △학교장 및 업무담당자 IB 워크숍 필수 참여 △IB 탐색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및 학교교육활동 연계 방안 모색 △IB 본부 컨설턴트와 교육청 지원을 토대로 한 IB 후보학교 신청 준비 등이다.

    IB 관심학교 운영 브리핑. 경기도교육청 제공IB 관심학교 운영 브리핑. 경기도교육청 제공
    후보학교는 전 세계 IB 학교에서 공유하는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해 IB 수업과 평가를 일부 설계․적용할 수 있고 IB 컨설턴트 방문 및 온라인 지원을 받으며 IB 인증학교를 신청할 수 있다.

    인증학교는 IB 본부의 심사를 거쳐 최종 인증을 받은 학교로 IB 수업과 평가 전 과정을 본격적으로 운영 가능하다.

    도교육청은 관심학교를 시작으로 후보학교와 인증학교의 단계별 확대를 추진하고, 희망하는 학교가 IB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교원 실천 역량 강화를 목표로 △IB 국제공인 전문 강사 70명 양성 △대학 연계 IB 전문가(IBEC) 100명 양성 △미래교육 IB 학술회의(콘퍼런스)를 개최한다.

    또한 교육공동체 공감대 확산을 위한 △설명회, 토론회 개최 △IB 프로그램 이해 연수 운영 △IB 프로그램 이해자료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도교육청 조영민 미래교육담당관은 "IB 관심학교 운영, 교원 실천 역량 강화, 공감대 확산을 중심으로 경기형 IB 프로그램의 운영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지역 특성 및 학교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반영한 IB 수업과 평가를 지원해 학생이 창의 비판적 역량을 키우고 글로컬 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